배달앱 시장, 올해의 키워드는?

글, JYP

배달앱 업계, 2위가 빠르게 성장하는 중이에요

2024년 12월 기준, 우리나라 배달앱 시장 1위는 배달의민족, 2위는 쿠팡이츠, 3위는 요기요예요. 월간 사용자(MAU) 기준으로 배달의민족이 2243만 명, 쿠팡이츠는 962만 명으로 여전히 배달의민족이 압도적인 점유율을 차지하는데요, 쿠팡이츠의 추격 속도가 상당히 빨라요. 지난 1년간 403만 명이 증가(72.1% 성장)하면서 현재 점유율 26%를 차지하고 있어요. 지난해 ‘배민클럽’을 유료화한 배달의민족은 2250만 명 선을 유지하는 데 그쳤어요.


3사가 ‘멤버십’을 무기로 경쟁하고 있어요

구독 멤버십 경쟁에서는 쿠팡이츠가 유리해요. 쿠팡, 쿠팡플레이 등을 이용 중인 ‘쿠팡와우’ 멤버십 회원 수가 1400만 명으로, 쿠팡이츠에 추가 유입될 잠재 수요가 남아있거든요. 배달의민족은 ‘배민클럽’, 요기요는 ‘요기패스’로 유료 구독자 대상 무료배달을 제공하고 있지만, 소비자 입장에서는 ‘무료배달을 위해 안 쓰던 구독료를 더 내야 하는 것’과 ‘이미 유료 구독 중인 멤버십에서 무료배달 혜택까지 받는 것’의 차이가 커요. 


업계가 지켜야 할 ‘상생안’도 관건이에요

배달앱 시장에 변수가 있다면 올해부터 시행되는 ‘상생안’이에요. 지난해 배달앱 플랫폼과 입점업체(프랜차이즈, 자영업자) 간 갈등이 커지자, 100일 넘는 기간 동안 열두 차례의 회의를 거쳐 배달앱 상생안을 만들었어요. 중개 수수료율을 현행 9.8%에서 2.0~7.8%로 낮추고 거래액에 따라 차등 적용하는 것이 그 내용이에요. 배달의민족과 쿠팡이츠는 이 방안을 올해 초부터 3년간 시행할 예정이에요. 

JYP 한마디

🏍️ 배달앱 시장의 올해 키워드는 ‘멤버십’과 ‘상생안’일 거예요. 상생안은 지난해 12월 마련됐지만, 계엄과 탄핵 정국으로 국정이 혼란해지면서 존재감이 다소 희미해졌어요. 정부 주도로 마련된 이번 상생안은 소상공인 입장을 잘 반영하지 못한 ‘반쪽짜리’ 상생안이라는 지적도 나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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