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화하기 (feat. 나도 엔비디아 주식 사려고 했었는데..)

man riding bicycle on road during daytime

글, 캐미


📌 코너 소개: 캐미 님은 대기업 재무 부서에서 숫자 보는 일을 하며, 퇴근 후 홍대에서 술 마시는 책방 <책, 익다>를 운영하고 있어요. 좋아하는 것을 하며 행복하게 사는 사람이 많아지는 세상을 꿈꾸는 캐미 님의 이야기, <행복을 버는 N잡러>에서 만나 보세요. 


지난 화 보러 가기

어피티 독자 여러분도 주변인들이 이런 말 하는 걸 들어보셨죠?  


“나도 예전에 엔비디아 주식 사려고 했었는데…” (결국 안 샀음)

“나 야식 끊고 아침마다 운동할 거야!” (한 번도 한 적 없음)

“나도 재테크 시작할 거야…” (유튜브만 보고 실천하는 거 없음)

“나도 시간만 있으면 OO 했을 텐데.” (없는 건 시간이 아니라 의지였음)


앗, 본인 얘기라고요? (웃음) 좌절하지 마세요. 그런 여러분은 인간미가 넘치는 사람이니까요.


제가 N잡 하는 걸 알게 된 분들은 회사 일도 바쁜데 어떻게 N잡을 시작했고, 3년 넘게 유지하고 있는지 많이 물어봐요. 본인도 생각하는 건 많은데 행동으로 이어지지 않아서 고민이라는 얘기와 함께요.


오늘은 앞서 설명해 드린 습관 형성과 만다라트 계획표에 이어 ‘행동력’을 강화하는 방법을 얘기해 볼게요. 


행동하는 건 원래 어려운 일이에요


지난 3월 8일(금) 어피티 머니레터에서 구독자를 대상으로 한 생성형 AI 사용 조사 결과를 보고 깜짝 놀랐어요. 생성형 AI를 사용해 본 적이 있다는 응답률이 85.5%나 됐고, 그중 거의 매일 사용하고 있다는 응답자가 24.1%나 됐어요. 


24.1%에 속한 분들 중 많은 분들이 당연히 엔비디아 주식을 (조금이라도) 갖고 계시겠죠? 네? 안 샀다고요? 관심이 없어서, 혹은 생각만 하다가 종목 공부를 덜 해서 못 샀다고요? 그럴 수 있어요. 어차피 제가 하려는 말은 엔비디아 주식을 꼭 샀어야 했다는 게 아니에요. (저도 없습니다!)


“우리는 왜 생각만큼 행동하기 어려운 걸까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저는 이렇게 생각해요.


“행동할 만큼 절실히 원하는 게

아니었기 때문이에요.”


어제 퇴근하고 공부를 하고 싶었지만, 너무 피곤해서 누워버렸다면? 괜찮아요. 당시 우선순위는 자기계발보다 쉬는 거였으니까요. 게을러서가 아니에요.


마찬가지로 (주식하는 분에 한해) 생성형 AI를 매일 같이 사용하면서도 그 산업의 중심에 있는 엔비디아 주식을 사지 않은 건, 투자 말고 다른 것에 우선순위가 있었다는 뜻이죠

우선순위가 달랐던 거예요


질문 하나 드릴게요. 돈을 모으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돈을 모으는 데 우선순위를 두면 돼요. 최선을 다해 벌고, 적게 쓰면 어떻게든 돈을 모을 수 있어요. 


여행도 가고, 맛집도 가야 하고, 쇼핑하고 싶은 게 많아서 돈 모으는 게 잘 안 된다고요? 그럼 아직 우선순위가 돈 모으는 게 아닌 거예요.


이런 경우 ‘돈을 모아야 한다’고 생각은 하지만 사실 행동에서 나타나는 진짜 우선순위는 다른 ‘여행, 맛집, 쇼핑’에 있는 거죠. 


지난 만다라트 계획표 작성하는 법을 참고해서 우선순위를 다시 설정해 보세요. 다양한 경험을 하는 게 돈 버는 것보다 더 우선순위일 수도 있어요. 그렇다면 경험하는 것을 앞에 두고 돈 모으는 건 뒤로 미루면 돼요. 


만약 정말 돈 모으는 게 진짜 우선순위가 맞다면, 지금 하위목표들을 잘 점검해서 우선순위에 맞게 행동하도록 습관을 바꿔야 하겠죠. 


나의 우선순위 행동을 일치시키기 위해 다음 세 가지를 꼭 기억해 주세요.


우선순위, 시간, 환경


✔️ 우선순위는, 버리고 단순화하는 작업이에요


누군가의 머릿속에 이런 생각이 있다고 해볼게요. 


‘나도 예전에 OO을 하려고 생각했었는데…’


그 말은 이렇게 해석할 수 있어요. 


‘나도 예전에 OO을 하려고 생각은 했지만,

당시에 우선순위가 더 높은 다른 일이 있어서 더 구체적으로,

혹은 본격적으로 행동하지 않았어.’


생각만 하고 실행에 옮기지 못하고 있는 일이 있다면, 지난 시간 만든 만다라트 계획표가 여러분이 생각하는 ‘진짜 우선순위’ 대로 짜여있는지 다시 한번 면밀히 살펴보세요. 


진짜 절실히 원하는 게 가장 우선순위에 있는지, 그리고 그걸 위해서 다른 것들을 포기할 수 있는지도요. 


그리고 누가 언제 물어도 우선순위대로 얘기할 수 있도록 단순화하고, 기억하세요. 참고로 저는 건강, 투자, 사업 순이에요. 


우선순위란 그런 거예요. 결국 얼마나 원하냐보다도 ‘다른 걸 얼마나 포기할 수 있느냐’에 달려 있어요. 진짜 원하는 목표를 위해, 다른 걸 포기하는 거예요. 


✔️ 마음보다는 조금 느긋하게 시간을 잡아보세요


제게 고민을 털어놓는 분들 중 상당수가 행동화에 성공하는 ‘쉽고 빠른 방법이 없느냐’는 질문을 많이 하세요. 돈도 빨리 벌고 싶고, 마음먹은 다음 하루아침에 짠 하고 변화하고 싶어 해요. 그럴 수 있어요. 인간이 가지고 있는 본능 때문이죠. 에너지를 적게 쓰고자 하는 뇌와 불안하기 싫은 마음의 합체랄까요?


하지만 그럴수록 조금 느긋해질 필요가 있어요. 원하는 행동을 최소한의 변화부터 단계별로 나누고, 단계별로 목표 기간을 설정해 보세요. 


예를 들어, 평소에 7시에 일어나다가 6시에 일어나고 싶은데 한 번에 1시간을 앞당기는 건 어려울 수 있어요. 그럴 땐 ‘1주일 동안 10분 일찍 일어나자!’ 하고 작은 변화에 먼저 익숙해지는 시간을 가져보는 거예요. 


시간에 쫓기지 말고, 주체적으로 느긋한 사람이 되어 보세요. 


✔️ 고민을 덜 하는 환경을 만들어요


의외로 환경을 바꿔주는 것만으로도 행동하기 수월해질 수 있어요. 이는 원하는 방식으로 삶을 채우는 습관의 과학에서 자세히 말씀드렸죠.


‘언제, 어디에서, 무엇을’


행동을 위해 에너지를 쓰지 ‘않는’ 게 바로 습관이에요. 내가 원하는 행동을 위한 환경을 만들어 두는 거예요. 저처럼 책을 좋아하면, 손 닿는 곳 어디든 책을 두는 거죠. 


돈 버는 법을 공부하고 싶다면, 유튜브, 책, 관련 모임 등을 내 일상에 끼워넣는 것부터 시작하면 돼요. 노력해서 찾으러 다니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내가 그 환경에 놓일 수 있도록 하는 거예요. 할까, 말까 고민할 필요가 없도록요. 


오늘은 행동력을 강화하는 이야기를 해 보았어요. 다음 시간에는 ‘행복을 버는 N잡러의 마음과 시간 관리’에 대해서 얘기해 볼게요.

📚 같이 보면 좋은 책 

공유하기

관련 글

man sitting on mountain cliff facing white clouds rising one hand at golden hour
누구나 행복을 버는 N잡러가 될 수 있다!
작년 10월에 연재를 시작하고 어느덧 마무리할 시간이 왔네요. 오늘은 그동안 여러분에게 못다 한 이야기를 해볼까 해요.
woman in blue and white floral shirt holding her face
내 마음은 내 책임이야
“네가 화가 난 건 내 책임이 아니야. 화는 네 마음속에서 일어난 거야. 네 마음이니깐 네 책임이지.”
person holding white mini bell alarmclock
행복한 매일을 만드는 시간 관리법
아인슈타인만큼은 못하지만 우리도 나름 상대성 이론을 잘 알고 있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회사에 출근하면 시간이 너무 느리게 가고,...
black marker on notebook
만다라트 계획표 작성하는 법
글, 캐미 📌 코너 소개: 캐미 님은 대기업 재무 부서에서 숫자 보는 일을 하며, 퇴근 후 홍대에서 술 마시는 책방 <책,...

경제 공부, 선택 아닌 필수

막막한 경제 공부, 머니레터로 시작하세요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

잘 살기 위한 잘 쓰는 법

매주 수요일 잘쓸레터에서 만나요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