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시장 큰손, 엔비디아 팔고 아마존 사고

black Samsung Galaxy smartphone displaying Amazon logo
글, 정인


조금 더 먼 미래를 내다보고 있어요

미국의 거대 헤지펀드들이 엔비디아 주식을 대량 매각하고 아마존을 매입했어요. 엔비디아는 최신 제품을 내놓고, 공급망을 개선하는 등 한동안 상승세를 이어갈 가능성이 커요. 그럼에도 조금 더 멀리 내다봤을 때 리스크가 있다는 판단데, 크게 두 가지 이유 때문이에요. 

  • 매출 중 큰 비중을 차지하는 MS·메타·아마존·알파벳(구글)이 모두 자체 칩 개발에 들어갔어요. 
  • 미국 정부가 칩을 중국에 수출하는 것을 엄격히 규제 중이에요. 


반면 아마존은 미래 성장성을 보이는 디지털광고 시장에서 강점을 보이고 있어요.


스마트TV·디지털광고 시장을 주목해요

인터넷과 연결되는 스마트TV가 등장하면서 TV시장과 광고시장 모두 극적인 변화를 겪고 있어요. TV라는 하드웨어는 어느 정도 최대 수요가 정해져 있지만, TV를 통해 이용하는 콘텐츠는 그렇지 않아요. 소비자가 스마트TV로 OTT를 시청할 때, 노출되는 광고로부터 나오는 매출이 글로벌 연평균 18.5%씩 성장하고 있다고 해요. 


결국 콘텐츠와 플랫폼이 키워드예요

구글·삼성·LG처럼 자체 OS와 플랫폼이 있는 업체들이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시장이에요. 월마트와 아마존 등 글로벌 유통업체도 디지털광고 시장을 공략하고 있어요. 월마트는 스마트TV업체 ‘비지오’를 인수했어요. 아마존은 높은 광고수익을 올리고 있는 자체 OTT(아마존프라임)를 갖고 있는 데다, 고객 구매 데이터가 축적된 아마존닷컴을 통해 디지털광고 시장 3위 업체로 등극하기도 했어요.

어피티의 코멘트
  • 정인: 미국 글로벌 유통업체인 아마존도 막대한 광고비와 저렴한 가격을 앞세운 중국 이커머스에 대응하는 중입니다. 다만 투자자들은 아마존의 유통 부분보다 디지털광고 시장 수익에 더 집중한다고 해요. 수익률과 성장성이 더 높으니까요. 이런 흐름을 ‘리테일 미디어’라고 하는데, 유통 채널이 직접 광고 매체가 되어 소비자에게 광고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매출을 창출하는 광고 전략을 의미해요.

공유하기

관련 글

view-water-airliner-flying-sea_1203-5289
비수기에 역대 최대 실적 낸 사연
국내 증시에서 항공주가 조용히 고개를 드는 가운데, 대한항공이 올해 3분기 역대 최대 매출을 냈어요. 별도재무제표 기준 매출은 42조2408억...
화면 캡처 2024-10-30 141457
SK하이닉스를 중심으로 반도체 시장을 짚어봅니다
반도체 기업이라고 하면 만년 2등이었던 SK하이닉스가 올해 삼성전자를 크게 추월했어요. 지난 3분기 기준 SK하이닉스의 매출은 17조5천731억...
interactive-pink-screen-wall-gallery_53876-95933
국가전략산업, 디스플레이에 ‘게임 체인저’가 등장했지만…
OLED 디스플레이 패널 생산비용을 대폭 낮출 수 있는 8.6세대 OLED 생산기술이 개발됐어요. OLED는 ‘유기발광다이오드’의...
Kakao
야심작 ‘카나나’ 투자자는 실망했다
지난 22일, 카카오가 새로운 인공지능(AI) 서비스 ‘카나나’를 공개했어요. 카나나는 대화형 플랫폼으로 카카오톡처럼 사람들과 대화를...

경제 공부, 선택 아닌 필수

막막한 경제 공부, 머니레터로 시작하세요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

잘 살기 위한 잘 쓰는 법

매주 수요일 잘쓸레터에서 만나요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