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이지영
Q. 헤드헌터로부터 저의 직무, 분야와 다른 제안을 받기도 합니다. 어떻게 대응하는 게 좋을까요?
헤드헌터가 나의 경험이나 역량과 차이가 있는 제안을 하는 경우는 크게 두 가지입니다.
-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 두고 서로의 니즈를 맞추어 나가려는 의도로 제안하는 경우
- 나의 경험과 역량 대해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한 상태에서 연락하는 경우
저도 현재 찾고 있는 직무나 경험에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적절한 교집합이 있는 인재에게 연락하기도 해요.
여기서 ‘약간의 차이’가 어느 정도인지에 따라 접근 방식이 다를 텐데요. 저는 기업에게 의뢰를 받고 최대한 적합한 경험과 역량을 보유한 인재를 찾는 헤드헌터이기 때문에 전혀 다른 후보자에게 제안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지원자의 역량, 경험에서 흥미로운 부분이 발견되거나 조금 다른 직무, 분야더라도 그 안에서 훌륭하게 일을 해냈다고 하면 일단 대화를 나눠 보고 싶은 마음이 들어요.
우선 대화를 나눠보세요
때로는 이런 제안이 후보자에게 생각하지 못했던 기회를 제공할 수도 있어요. 예를 들어 B2B 기업에만 다녔던 후보자가 B2C 조직으로 이동하고 싶을 수도 있겠죠.
이런 전환이 가능하도록 함께 스토리를 만들어 가는 파트너가 헤드헌터라고 생각해 주셨으면 합니다.
그러니 헤드헌터한테 연락이 온다면 우선 대화를 나눠보세요. 지금까지 내가 쌓아온 경력과 표면적으로는 차이가 있어 보일 수 있지만, 코어 역량이나 가능성을 보고 연락을 했을 가능성이 크답니다.
솔직하게 질문해도 괜찮습니다
이야기를 나누었지만 여전히 갭이 크게 느껴진다면, 본인의 강점과 경험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설명하면 됩니다. 헤드헌터에게 내게 연락한 이유를 솔직하게 질문해도 좋아요.
헤드헌터의 답변에 따라 내가 할 수 있는 일인지 아닌지, 혹은 하고 싶은 일인지 아닌지 파악할 수 있을 거예요.
안 맞는 일이라면 거절해도 괜찮습니다. 대신 다음 기회를 위해 나의 경력 개발 계획, 앞으로 하고 싶은 일, 가고 싶은 기업 등에 대한 의견을 전달한다면 다음에 더욱 좋은 기회로 연락받을 수 있을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