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은 백화점의 꿈을 꾸는가?

글, 정인

세계 최고 명품 플랫폼 인수 결정이에요

지난 19일, 쿠팡이 세계 최대의 명품 플랫폼 ‘파페치(Farfetch)’를 인수 중이라고 발표했어요. 실사 후, 투자사 그릭옥스 캐피탈과 함께 합작사 ‘아테나’를 설립해, 파페치의 모든 사업과 자산을 인수하는 형태예요. 파페치는 연 매출 3조 원에 달하는 명품 의류·잡화 플랫폼이에요. 


최저가에서 고부가가치로 간대요

쿠팡은 그동안 익일배송인 로켓배송과 함께 ‘최저가’를 판매 전략으로 삼아왔어요. 이번에 파페치 비즈니스를 인수한다면 그간 취약점이었던 명품과 패션 사업 분야를 오히려 강점으로 만들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받아요.


버티컬 플랫폼이 강한 분야가 있어요

글로벌 개인 명품 시장은 4천억 달러(약 520조 원) 규모입니다. 부가가치가 높은 명품 소비는 종합몰이 아니라 전문성을 갖춘 버티컬 플랫폼에서 이뤄지는 경향이 있어요. 버티컬 플랫폼은 명품이나 타깃이 확실한 콘텐츠 등, 특정 카테고리를 소비하는 고객을 위한 특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에요. 시장을 세분화해 깊이 있는 정보나 상품을 유통해요.

어피티의 코멘트
  • 인: 버티컬 플랫폼일수록 신뢰가 중요해요. 값이 비싸더라도 그만한 가치를 지녔다고 여겨지는 상품을 판매하기 때문이에요. 최근 편리한 최저가 종합몰이 쏟아지면서 오히려 버티컬 플랫폼이 뜨고 있는데요, 그간 쿠팡은 명품 가품이 판매되는 저렴한 플랫폼이라는 이미지가 있었어요. 이번 인수로 브랜드 이미지를 혁신할 수 있을지 흥미진진하게 지켜봐야겠어요.

공유하기

관련 글

view-water-airliner-flying-sea_1203-5289
비수기에 역대 최대 실적 낸 사연
국내 증시에서 항공주가 조용히 고개를 드는 가운데, 대한항공이 올해 3분기 역대 최대 매출을 냈어요. 별도재무제표 기준 매출은 42조2408억...
화면 캡처 2024-10-30 141457
SK하이닉스를 중심으로 반도체 시장을 짚어봅니다
반도체 기업이라고 하면 만년 2등이었던 SK하이닉스가 올해 삼성전자를 크게 추월했어요. 지난 3분기 기준 SK하이닉스의 매출은 17조5천731억...
interactive-pink-screen-wall-gallery_53876-95933
국가전략산업, 디스플레이에 ‘게임 체인저’가 등장했지만…
OLED 디스플레이 패널 생산비용을 대폭 낮출 수 있는 8.6세대 OLED 생산기술이 개발됐어요. OLED는 ‘유기발광다이오드’의...
Kakao
야심작 ‘카나나’ 투자자는 실망했다
지난 22일, 카카오가 새로운 인공지능(AI) 서비스 ‘카나나’를 공개했어요. 카나나는 대화형 플랫폼으로 카카오톡처럼 사람들과 대화를...

경제 공부, 선택 아닌 필수

막막한 경제 공부, 머니레터로 시작하세요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

잘 살기 위한 잘 쓰는 법

매주 수요일 잘쓸레터에서 만나요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