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 시간 12월 13일~14일,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FOMC를 열어요. 올해 열리는 마지막 FOMC로, 미국이 기준금리를 얼마나 올릴지가 관건입니다. 현재 기준금리는 연 3.75~4.00%입니다. 여기서 0.50%p 올려(빅스텝) 4.25~4.50%로 만들 거라는 전망이 나와요.
물가는 여전히 오름세예요
미국이 계속해서 기준금리를 올리는 건 물가 상승세를 잡기 위해서예요. 가장 최근에 공개된 물가 지표는 미국의 11월 생산자물가지수입니다. 작년 11월에 비해서는 7.4% 올랐고, 올해 10월에 비해서는 0.3% 올랐어요. 상승세가 여전하지만 상승폭 자체는 줄었습니다.
기준금리는 더 오를 거예요
금리를 올리는 속도는 조절할 수 있지만, 지금의 금리 상승 흐름이 이어진다면 미국의 최종금리는 연 4.75~5.25%에 도달할 거예요. 우리나라도 그에 맞춰 기준금리를 올릴 수밖에 없습니다. 갚을 수 있는 대출이 있다면, 금리가 더 오르기 전에 원리금 상환에 집중해주세요. (🗝️)
어피티의 코멘트
JYP: 기준금리가 높아지자, 금융기관에서는 고객을 끌어오기 위해 경쟁적으로 예금금리를 높였습니다. 이 상황에 대해 정부가 경고를 내리기도 했었죠. 최근에는 지역 상호금융의 고금리 예·적금 상품에 돈이 너무 많이 몰리면서 상호금융이 큰 손해를 보게 될 일도 생겼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