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구·완구 업계는 요즘 어때?

글, JYP


은 출생률로 상황이 어려워요

우유, 교복, 문구·완구 업계가 겪는 공통적인 문제가 있습니다. 저출생으로 인해, 학생 수가 빠르게 줄고 있다는 점이에요. 문구 업계는 코로나19로 학교가 문을 닫았을 때도 매출 타격을 입었는데, 최근에는 물가 상승으로 문구류 가격이 올라 손님들의 발길이 줄었습니다. 국내 완구 업계도 상황은 비슷해요.


상황이 정반대인 국가도 있어요

베트남, 인도 등 출생률이 안정적으로 높고, 국민 소득이 높아지는 국가에서는 완구류 수요가 넘칩니다. 베트남의 완구류 수입액은 2017년~2020년 사이 연평균 51% 성장했어요. 인도에서는 정부의 제조업 육성책 ‘Make in India’의 일환으로, 국산 완구 산업을 밀어주고 있습니다. 완구류 수입은 줄이면서 수출을 늘려가고 있어요.


국내 문구·완구 업계는 변신 중이에요

국내 문구 업계 대표 주자 ‘모나미’는 화장품 사업에 뛰어들었습니다. 완구류를 생산하며 쌓은 금형 기술과 색조 기술력을 화장품에 접목한다고 해요. 완구 업체 ‘오로라월드’는 해외 매출을 늘려가고 있습니다. 모닝글로리는 가방 브랜드 ‘캠퍼스메이트’의 라인업을 확대하는 중이에요.

어피티의 코멘트
  • JYP: 고령화로 주목받는 산업은 로봇과 헬스케어, 원격의료 분야예요. 새로운 타깃고객으로 ‘액티브 시니어’도 떠오르고 있습니다. 액티브 시니어는 은퇴 후에도 소비를 즐기며 능동적으로 생활하는 고령층을 뜻해요. 베이비부머 세대가 고령화가 접어들며 액티브 시니어가 시장의 큰손이 될 수도 있다고 해요.

공유하기

관련 글

view-water-airliner-flying-sea_1203-5289
비수기에 역대 최대 실적 낸 사연
국내 증시에서 항공주가 조용히 고개를 드는 가운데, 대한항공이 올해 3분기 역대 최대 매출을 냈어요. 별도재무제표 기준 매출은 42조2408억...
화면 캡처 2024-10-30 141457
SK하이닉스를 중심으로 반도체 시장을 짚어봅니다
반도체 기업이라고 하면 만년 2등이었던 SK하이닉스가 올해 삼성전자를 크게 추월했어요. 지난 3분기 기준 SK하이닉스의 매출은 17조5천731억...
interactive-pink-screen-wall-gallery_53876-95933
국가전략산업, 디스플레이에 ‘게임 체인저’가 등장했지만…
OLED 디스플레이 패널 생산비용을 대폭 낮출 수 있는 8.6세대 OLED 생산기술이 개발됐어요. OLED는 ‘유기발광다이오드’의...
Kakao
야심작 ‘카나나’ 투자자는 실망했다
지난 22일, 카카오가 새로운 인공지능(AI) 서비스 ‘카나나’를 공개했어요. 카나나는 대화형 플랫폼으로 카카오톡처럼 사람들과 대화를...

경제 공부, 선택 아닌 필수

막막한 경제 공부, 머니레터로 시작하세요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

잘 살기 위한 잘 쓰는 법

매주 수요일 잘쓸레터에서 만나요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