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

OTT ⊂ IPTV?

글, 정인

Photo by Glenn Carstens-Peters on Unsplash

무슨 일이 있었냐면요

콘텐츠 구입 비용을 둘러싸고 IPTV와 OTT 업체의 등이 첨예합니다. LG U+, KT와 같은 IPTV 업체는 CJ ENM의 콘텐츠를 구매해서 IPTV와 자사 OTT(U+모바일TV, 시즌)에 송출하고 있습니다. 이에 CJ ENM은 IPTV에 대한 콘텐츠 사용료와 별도로, OTT 콘텐츠에 대한 사용료를 지불해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IPTV 업체는 이 제안을 거부해왔습니다. ‘OTT는 모바일 IPTV’라면서 말이죠.

좀 더 설명하면 이렇습니다

CJ ENM이 강경하게 나오면서 LG유플러스는 11일부터 자사 OTT 서비스인 U+모바일TV에서 CJ ENM의 채널 송출이 중단될 위기에 처했습니다. 조만간 KT의 OTT 서비스인 시즌에서도 채널 송출이 중단될 거라고 해요. 모바일 채널을 TV 채널과 대등한 단독 채널로 볼 것인지, 부가적인 서비스로 볼 것인지 대립하는 분위기예요. 미디어 분야에 관심이 있다면 이 이슈를 지켜보며, 어떻게 시장의 균형을 만들어 가야할 지 생각해보는 것도 좋겠어요.

뉴스 속 체크 포인트

  • IPTV 셋톱박스가 가정에 널리 보급되고, 코로나19로 집에서 머무는 시간이 늘면서 OTT 시장의 규모가 빠르게 커졌습니다. 그만큼 경쟁도 치열해졌어요. 
  • 넷플릭스는 2021년 한 해 동안 한국 콘텐츠에 5,500억 원을 투자하겠다고 밝혔고, CJ ENM은 8,000억 원을 투자하겠다고 했습니다. 디즈니플러스도 한국 시장에 진출을 발표하는 등 국내 시장에서 OTT의 덩치와 경쟁이 커지고 있습니다. 
  • 콘텐츠 시장이 커지면 관련 업계인 방송·촬영 장비 시장도 함께 커질 수 있습니다. 

공유하기

관련 글

red and yellow heart shaped decors
마이구미, 제2의 전성기 맞다?
지난해 오리온의 젤리 브랜드 ‘마이구미’의 연 매출액이 1,300억 원을 넘겼어요. 1년 만에 56% 증가한 건데요, 특히 중국과...
a very tall building with a lot of windows
2023년 기업 성적표 대공개
지난해 국내 상장기업들의 성적이 영 좋지 않았어요. 금융업 등을 제외한 유가증권시장(코스피) 615개 상장기업의 총 매출액(연결 기준)은...
gray and blue airplane
항공산업 다크호스로 떠오른 중동
중동국적 항공사들이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어요. 우리나라에 취항하는 노선에도 중동 항공사가 크게 늘었어요. 지난해 인천국제공항에서 에미레이트·카타르·에티하드항공을...
8466_1711872417
디플, 새 컬러로 단장한 이유
‘디즈니플러스’의 로고 색상이 바뀌었어요. 디즈니, 컴캐스트 등이 공동 투자해 만든 OTT ‘훌루(Hulu)’와 서비스를 점차 통합해...

똑똑한 돈 친구, 머니레터

매일 출근길 5분, 떠먹여주는 경제 소식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

든든한 커리어 코치, 커리어레터

취업부터 이직까지, 매주 토요일 만나요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

실패 없는 소비, 잘쓸레터

잘쓰는 것도 재테크, 매주 수요일 만나요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