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강환국
지난주 마무리 복습 편에 이어, 오늘은 Q&A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많은 분이 회계와 투자에 관련된 질문을 보내주셨는데요. 오늘은 가장 많이 받은 질문에 위주로 답변해 드릴게요.
강환국 님의 투자 방법,
이런 것들이 궁금해요!
Q1.
재무 지표들은 어떻게 찾아서 순위를 매기시나요?
A1.
저는 주로 ‘퀀트킹’을 사용합니다. 연 17.5만 원을 내야 이용할 수 있는 유료 프로그램인데요. 이 프로그램을 통해 재무지표를 찾고, 백테스트를 하고 제 전략에 해당하는 종목도 선정합니다.
이렇게 코스피, 코스닥을 나눠서 산업별로 수백 개의 팩터를 선택해 백테스트를 할 수 있습니다. 먼저 소형주(시가총액 하위 20%) 중 PBR이 낮고 분기 영업이익 증가율이 전년 동기 대비(YoY) 높은 주식을 찾아볼게요.
백테스트를 누르면 결과값이 나옵니다. 전략에 맞는 종목을 지금 사고 싶다면, 어떤 종목을 사야 하는지도 안내해줘요.
저 역시 이 프로그램을 활용해 많은 전략을 만들었고, 추천 종목에 직접 투자도 했는데요. 몇 개월이라는 짧은 기간에 꽤 높은 수익을 내기도 했답니다.
이외에도 뉴지스탁의 ‘젠포트’에서 백테스트를 하거나 전략에 맞는 종목을 뽑을 수 있습니다. 퀀트킹과 다르게 자동매매도 할 수 있으니 참고해보세요!
Q2.
코스피와 코스닥 등 지수 데이터는 어디에서 뽑는 건가요?
A2.
Investing.com이나 Stooq를 사용합니다. 코스피, 코스닥뿐 아니라 다양한 시장의 지수 데이터가 잘 나와 있어요.
Q3.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때 주식이나 채권의 비중을 어떻게 조절해야 하나요?
A3.
개인적으로 채권을 보유하고 있진 않아요. 대신 가상화폐 자동투자 서비스인 헤이비트에 돈을 맡겨두었습니다. 제 포트폴리오를 일반적인 포트폴리오라고 보기는 어려운데요. 이 영상에 구성 비율을 자세히 소개해두었으니 참고해보세요.
가장 기본적인 포트폴리오 구성은 주식 60% 채권 40%를 투자하는 ‘60/40 포트폴리오’입니다. 그 외에 주식, 채권, 현금, 금에 각각 25% 투자하는 ‘영구 포트폴리오’도 있고, 주식 30%, 채권 55%, 원자재, 금에 각각 7.5% 투자하는 ‘올웨더 포트폴리오’ 역시 자산배분 전략으로 잘 알려져 있어요.
Q4.
추세매매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계량투자와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A4.
추세추종 전략(Trend following)은 상승장에서는 시장에 투자하고, 하락장에서는 시장에서 완전히 빠져나오는 방법입니다. 이 전략은 투자뿐 아니라 인생에도 적용되는 진리라고 생각해요. 잘 안 되는 것은 최대한 빨리 정리하고, 잘 되는 것에 더 많은 돈과 시간, 에너지를 투입하는 전략이니까요.
그 대신 실패해도 다시 일어설 수 있는 ‘리스크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한 번에 너무 많은 자원을 투입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해요. 추세추종 투자 전략에 대해서는 래리 하이트의 <부의 원칙>에서 좋은 인사이트를 얻으실 수 있을 거예요.
Q5.
처음 투자하는 사람을 위해 책이나 유튜브 추천해주세요!
A5.
추천하는 책으로는 그린블라트의 <주식시장을 이기는 작은 책>과 피터 린치의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이 있습니다. 제가 집필한 책인 <할 수 있다! 퀀트 투자>도 소개드리고 싶어요.
추천하는 유튜브 채널은 챔(CHAM), UPPITY 어피티, 할 수 있다! 알고투자 채널이 초보자가 보기에 좋은 채널이라고 생각됩니다. 제 채널에서는 ‘왕초보 입문’, ‘자산배분 전략’ 등 필요한 영상을 찾아보실 수 있도록 테마별로 구분해두었어요.
15회에 걸쳐 회계와 투자 공부를 함께 해주신 머니레터 구독자분들,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제가 소개해드린 회계와 투자 지식을 실전에서 꼭 유용하게 쓰시길 바랄게요. 그동안 #GRWM 재무제표를 사랑해주셔서 감사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