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현지 시간 1일(한국 시간 2일 새벽), 미국의 중앙은행 격인 연방준비제도(연준)의 제롬 파월 의장이 FOMC를 마치고 성명을 발표했어요. 이번에도 기준금리를 0.25%p 올려, 미국 기준금리는 연 4.25~4.50%에서 4.50~4.75%가 되었습니다. 우리나라와의 금리 격차는 최대 1.25%p로 더 벌어졌어요.
주요 발언이 몇 가지 있었어요
FOMC 결과가 발표되기 전, 제롬 파월 의장의 발언에서 “ongoing increases(지속적인 금리 인상)”이 등장할지가 관건이었어요. 결론적으로는 이 발언이 나왔지만, “disinflation(물가 상승 완화)“도 여러 번 언급됐습니다. 금리를 더 올릴 계획이고, 그래도 인플레이션에 대한 걱정은 조금 덜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어요.
우리나라 기준금리는 어떻게 될까요?
지난 1월 13일에 열린 한국은행 금융통화정책회의(금통위)의사록을 보면, 기준금리를 더 올릴지, 말지를 두고 팽팽하게 갈렸습니다. 다음 금통위는 2월 23일에 예정돼있습니다. 2월 금통위 이후, 한국은행 이창용 총재의 발언에 주목해봐야겠어요.
어피티의 코멘트
JYP: 미국 연준 제롬 파월 의장, 우리나라 한국은행의 이창용 총재의 발언은 늘 주목해야 돼요. 꼭 FOMC나 금융통화위원회에서 나온 발언이 아니더라도 다른 행사나 회의에서 나온 발언이 뉴스로 보도되곤 합니다. 현재 글로벌 경제, 국내 경제 현황에 대한 생각과 통화정책의 방향을 살짝 엿볼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