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 AI 로봇 ‘피규어 01’ 시연 영상이 공개돼 시장에 큰 충격을 줬어요. ‘피규어 01’은 휴머노이드 로봇 개발·제조 스타트업 ‘피규어 AI(Figure AI)’가 챗GPT 개발사 ‘오픈AI’와 함께 만든 로봇이에요.
이렇게 행동했어요
이번에 공개된 영상에서 ‘피규어 01’은 인간의 명령에 따라 행동하는 수준을 넘어 ‘인간에게 도움이 되는 작업을 스스로 파악하고 수행하는’ 모습을 보여줬어요.
“먹을 것을 달라” → 테이블 위 여러 물건 중 사람이 먹을 수 있는 것(사과)을 들어 전달함
“쓰레기를 치우면서 네가 방금 한 일을 설명해 달라” → (쓰레기를 치우며) “테이블 위 물건 중 사과가 유일하게 먹을 수 있는 것이어서 당신에게 사과를 줬다”
“네 앞의 접시들을 어디로 가야 할 것 같냐” → “접시와 컵은 건조대로 가야 할 것 같다”
AI 로봇에 주목하고 있어요
‘피규어 AI’는 요즘 큰 관심을 받는 스타트업이에요. 2022년 보스턴 다이내믹스와 테슬라 출신 엔지니어들이 설립해, 지난해 3월 첫 휴머노이드 로봇을 선보였고, 올해는 AI를 탑재한 버전을 공개했습니다. 지난달에는 오픈AI와 MS로부터 약 8,800억 원 규모의 투자를 받기도 했어요.
어피티의 코멘트
JYP: 휴머노이드 로봇이 상용화되면, 위험한 작업이나 노동력이 부족한 곳에서 인간을 대체하게 될 거예요. 피규어 AI도 올해 안에 독일 BMW의 미국 공장에 휴머노이드 로봇을 배치한다는 계획을 내놓기도 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