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골이 모이는 동네 가게에는 남들과 다른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

Sponsored by 카카오

집 근처나 회사 주변에 내가 찜해 놓고 자주 다니는 단골 가게가 하나쯤은 있으시죠? 에디터도 한번 마음을 주면 좀처럼 다른 곳으로 갈아타지 못하는 편인데요. 좋아하는 제과점에서는 행사와 기념일마다 빠짐없이 주문을 넣다 보니 1년에 열 번 가까이 케이크를 사게 되더라고요. 그러다 보니 어느 순간부터는 제가 가게에 들어서면 알아봐 주시고, 케이크가 든 쇼핑백 안에 말없이 스콘이나 쿠키를 챙겨 넣어 주시는 거예요. 이런 게 바로 단골집을 찾는 묘미 아니겠어요?

 

단골 과일 가게에서도 주문을 넣으면 “이번에도 저희를 믿고 또 구매해주셔서 감사합니다!”라는 답장을 보내주시는데, 저를 기억하고 계신다는 사실에 은근히 기분이 좋아지더라고요. 그런데, 에디터가 이렇게 단골이 되는 동네 가게들에는 공통점이 하나 있더라고요.

 

바로, 카카오톡 채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신다는 점이었어요. 미리 상품 사진을 올려두고, 주문서 양식이나 메뉴도 카카오톡 채널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게 해두셨더라고요. 신메뉴가 나왔을 때나 이벤트를 진행할 때도 알림톡으로 바로 소식을 받을 수 있어서 참 편했어요.

 

아마 작은 동네 가게를 운영하는 소상공인 사장님이라면, 단골 관리를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되실 거예요. 인스타그램도 해야 하고, 블로그도 올려야 하고, 전화 문의도 직접 받아야 하니 정신없죠. 그런데 만약, 카카오톡 채널 하나로 홍보부터 예약 관리, 단골 모으기까지 모두 해결할 수 있다면 어떨까요? 지금부터 전국 9개 지역, 59개 상권, 총 1,265개 점포가 함께한 ‘카카오 프로젝트 단골’ 이야기를 들려드릴게요.

 

단골 만들고 싶은 소상공인 사장님은 주목!

카카오톡 채널 하나로 친구 3,400명 모은 케이크 가게의 비밀

혼자서 작은 매장을 운영하며 홍보와 마케팅까지 하려니 부담을 느꼈던 사장님도, 디지털 기능에 익숙치 않아 젊은 고객을 만나기 어려웠던 사장님도, 온라인을 통해 전국에 가게를 알리고 싶었던 사장님도 카카오 프로젝트 단골과 함께 큰 변화를 이뤘다고 해요.


✅ 카카오 프로젝트 단골이란?

  •  카카오 프로젝트 단골은 카카오의 대표적인 소상공인 상생 사업이에요. 공식 사업명칭은 ‘찾아가는 지역상권 활성화 사업’으로 지역 상권과 상인을 대상으로 카카오 서비스를 활용해 단골 고객을 모으고 홍보, 소통할 수 있도록 돕는 지역 중심의 디지털 전환 지원 사업이죠.

✅ 카카오 프로젝트 단골에 참여한 사장님들은 이런 걸 지원받았어요!

  • 찾아가는 1:1 맞춤 교육
    카카오 단골 청년 서포터즈가 가게마다 1:1로 매칭되어 톡채널 등 카카오의 서비스를 잘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을 지원했어요.
  • 오프라인 홍보 물품 제공
    카카오 프렌즈가 그려진 QR 스티커와 카카오톡 채널 친구 추가 배너 등의 물품을 무료로 제공했어요.
  • 온·오프라인 마케팅 지원
    지역 상권의 홍보를 위해 지역 축제와 연계한 단골데이 등 오프라인 행사와 더불어 지역 SNS를 활용한 온라인 마케팅도 지원했어요.
  • 카카오톡 채널 메시지 지원
    카카오톡 채널 친구를 대상으로 할인, 이벤트, 소식 등의 내용을 보낼 수 있도록 메시지 발송 지원금을 지원했어요.

이번 2025년에는 공주, 남양주, 목포, 문경, 성북, 안성, 원주, 익산, 충주 등 전국 9개 지역, 59개 상권, 1,265개 점포가 디지털 전환을 함께 했다고 해요. 그 자세한 이야기를 하나씩 들어볼까요?

출처: 원메이드, 홍휘관, 나씽베러 


🎂 목포 원도심상점가 주문제작 케이크 ‘원메이드’ 톡채널 바로가기

고객이 원하는 디자인으로 케이크를 맞춤 제작하는 원메이드. 가게 특성 상 예약 문의와 디자인 상담이 많았는데, 그동안 SNS나 유선을 통해 중구난방으로 들어오던 단순 문의 때문에 정작 중요한 주문 관리에 집중하기 어려웠어요. 하지만 카카오톡 채널로 가게 영업 정보를 보기 좋게 업데이트하고 예약 문의, 디자인 상담 등 고객과 소통하는 창구를 채팅 상담으로 일원화했더니, 모든 주문을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게 됐죠. 그 결과, 무려 3,400명이 넘는 카카오톡 채널 친구를 모을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주문 수도 늘었다고 해요.


🏠 공주 공산성 골목형상점가 한옥 숙소 ‘홍휘관’ 톡채널 바로가기

숙박업이라는 특성 상 고객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가 많았어요. 숙소 길찾기부터 최근 소식, 객실 사진, 다른 고객들의 리뷰까지 많은 정보를 카카오톡 채널에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정비했죠.

특히 상품 문의를 통해 예약까지 가능하게 만들었는데요. 고객 입장에서는 정보 확인부터 예약까지 한 번에 할 수 있어 편리하다는 피드백을 많이 들었고, 사장님도 관리하기가 너무 편해졌다고 해요.

간편해진 만큼 실제 예약 수도 증가했답니다.


👶 남양주장현 전통시장 키즈카페 ‘나씽베러’ 톡채널 바로가기

나씽베러는 키즈카페이자 부모와 아이가 함께 하는 키즈 베이킹 클래스를 운영하는 매장이에요. 클래스 특성 상 새로운 소식을 꾸준히 알리고 상담이나 예약을 잘 관리해야 하는데, 이를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관리하니 훨씬 운영이 수월해졌어요. 뿐만 아니라 키즈카페로서 꾸준히 찾아주실 손님이 많아지는 게 중요했는데요. 단골 고객 대상 메시지 발송 기능을 통해 이벤트 및 할인 혜택을 안내하면서 일회성 방문이 아닌 재차 방문하는 단골 고객이 늘었다고 해요. 카카오톡 채널 하나만으로 두 가지 효과를 얻은 셈이죠!

출처: 블루세탁, 아오츠키


👔 성북정릉시장 세탁소 ‘블루세탁’ 톡채널 바로가기

뛰어난 세탁 품질을 자랑하는 건 물론 원하는 시간에 세탁물 예약 및 방문 수거 서비스를 제공하는 블루세탁. 특히 카카오톡 채널의 채팅 기능을 활용해 방문 예약 및 수거 일정을 조율하고 문의에 응대하는 등 가게 운영에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있다고 해요.

위치 특성 상 어르신 고객분들도 많은데, 카카오톡은 남녀노소 누구나 사용하는 앱이기 때문에 복잡하게 여기는 분들 없이 쉽게 소통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좋으시다고 해요.


🍣 안성맞춤시장 연어덮밥 전문점 ‘아오츠키’ 톡채널 바로가기

안성 특등급쌀과 숙성 연어를 이용해 연어덮밥을 만드는 아오츠키. 막 오픈한 신생 업체다 보니 적극적인 홍보와 마케팅이 필요하다 느끼던 순간, 프로젝트 단골을 통해 카카오톡 채널을 알게 됐어요. 특히 소식과 공지 탭으로 신메뉴 출시나 운영 시간, 예약 안내 등을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하고 있는데요. 이전에는 전화 문의가 많아 제대로 응대를 못하거나 업무에 지장이 생기기도 했는데, 이제는 톡채널 하나만으로 모든 정보 확인이 가능하니 영업에도 더 집중할 수 있어 더 편리하다고 해요. 또, 카카오 프로젝트 단골의 온라인 마케팅과 오프라인 행사 등을 통해 새로운 고객도 생겼고, 카카오톡 채널 친구 추가를 통해 단골 고객을 더 많이 만들 수 있었답니다.


💳 이것만이 아니에요!

카카오 프로젝트 단골은 카카오톡 채널 지원 외에도 실질적인 가게 운영에 도움이 되도록 다방면으로 지원했어요. 카카오페이 가맹 수수료 최초 3개월 무료, 카카오뱅크 보증료 50% 지원 등 카카오 공동체 서비스를 통해 소상공인 사장님들의 부담을 덜어드렸답니다.


📖 더 많은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카카오 단골과 함께 한걸음 더 성장한 사장님들의 이야기를 아래에서 더 자세하게 확인해보세요!

📌 이 글은 카카오의 제작 지원을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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