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배달앱 대신 자사앱?

글, JYP


프랜차이즈 자사앱이 많아졌어요

요즘 치킨, 햄버거, 분식 프랜차이즈에서 ‘자사 앱’을 밀고 있어요. 자사 앱은 브랜드가 자체적으로 개발한 주문 전용 앱으로, 배달앱을 거치지 않고 이 앱을 통해 고객이 직접 주문할 수 있어요. 포인트를 적립하거나, 전용 쿠폰을 사용하거나, 브랜드에서 제공하는 특별 메뉴와 이벤트를 확인할 수도 있죠. 최근에는 BBQ, BHC, 교촌과 같은 대형 브랜드뿐만 아니라 두찜과 같은 중소 프랜차이즈에서도 자체 앱을 적극 활용하는 중이에요. 


본사와 점주를 위한 전략적 결정이래요

배달앱을 통해 주문이 들어오면 결제금액의 20~30%를 수수료로 내야 해요. 이걸 제외한 금액에서 인건비, 임대료, 재료비 등 각종 비용을 빼고 나면 마진은 아주 적을 수밖에 없어요. 이렇게 배달업계에 의존된 시장에서 벗어나기 위해 나온 전략이 자사 앱이에요. 고객을 직접 유입시켜 배달 중개 수수료 없이 매출을 만들 수 있고, 주문 데이터와 고객 정보를 브랜드가 직접 관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전략으로 평가받고 있어요. 초기 개발과 운영비용이 적지 않지만, 프랜차이즈 업계에서는 “배달앱에만 의존하는 것은 더 큰 리스크”라 보고 있어요.

JYP 한마디

🛵 자사앱의 한계도 분명해요. 배달비가 3,000~5,000원 수준으로 배달앱과 큰 차이가 없고, 쿠팡이츠 같은 곳에서는 와우회원에게 무료 배달을 해준다는 걸 감안하면 오히려 더 비싸게 느껴지기도 하니까요. 그래도 배달이 아닌 포장 주문을 이용하거나, 배달앱에서는 제공하지 않는 자사앱 전용 이벤트를 활용할 땐 확실히 유리해요. 특히 요즘 들어 자사앱 전용 할인과 쿠폰 등을 적극적으로 제공하기도 하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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