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어마켓 #투자전략 #스마일클럽 #머니로그
코스피 2,592.27 ▼ 4.29 (-0.17%)
코스닥 866.34 ▲ 10.20 (+1.19%)
USD 환율 1,274.50 ▼ 1.50 (-0.12%)
* 전일 종가 기준
|
NEWS / 오늘의 주요 일정, 베어마켓 투자전략, 통합 스마일클럽 출시, 키워드 머니뉴스 5개를 담았습니다.
SERIAL / MBTI의 파워 J, 계획형 마케팅 팀장의 머니로그
|
#머니캘린더
오늘의 체크 포인트
✔️ 오늘의 경제 일정
① 경제지표: 현지 시간 12일, 미국 4월 생산자물가지수(PPI)와 주간 실업수당 청구건수가 발표됩니다. PPI는 요새 증시를 누르고 있는 인플레이션 현황을 살펴볼 수 있는 자료예요.
✔️ 오늘의 증시 일정
① 지수: 오늘 MSCI 반기 리뷰가 발표됩니다. 이번에는 현대중공업이 MSCI 한국 지수에 새로 들어가고, 녹십자, 씨젠 등이 나갈 가능성이 있다고 해요.
② 실적: 오늘도 1분기 실적 발표가 이어집니다. LG, KT, 삼성화재, 넷마블, 크래프톤, 펄어비스, 지역난방공사, 네오위즈, KT&G, 소프트뱅크, 알리바바, 모토로라, 위워크 등의 성적을 확인할 수 있어요.
③ 공모주: 오늘부터 내일까지 글로벌 #리츠 ‘마스턴프리미어제1호’가 공모주 청약에 들어갑니다.
📌 #리츠에 대한 설명은 머니레터 하단 ‘UPPITAG’, 또는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어요!
|
무슨 일이 있었냐면요
세계 증시가 약세장(베어마켓)에 진입했습니다. 주식을 포함한 자산 가격이 한동안 내려갈 전망이에요. 이럴 때는 어떻게 투자해야 할까요?
좀 더 설명하면 이렇습니다
베어장에 진입하는 지금, 포트폴리오를 재점검하기 좋은 시기입니다. 포트폴리오는 자산을 주식·채권·부동산·현금 등으로 배분한 것을 뜻해요.
포트폴리오에 담는 자산은 위험자산과 안전자산으로 나눌 수 있어요. 위험자산은 투자한 돈으로 얼마나 수익을 낼 지 정해져 있지 않은 자산입니다.
안전자산은 수익을 미리 정해놓고 시작하는 자산, 혹은 원금을 잃을 위험이 매우 적은 자산입니다. 채권이나 예·적금이 대표적이에요.
약세장이 오면 포트폴리오에서 위험자산 비중을 줄이고 안전자산 비중을 높이는 투자 방식이 추천되곤 합니다.
독자님이 알아야 할 것
✔️ 약세장은 나쁘기만 할까요? 자산 가격이 뚝뚝 떨어지면 좋은 매물을 저렴하게 살 수 있기도 해요. 원하는 매물이 나오면 바로 살 수 있도록 ‘ 현금을 갖고 있어라’는 이야기가 나오는 이유입니다.
✔️ 보유한 자산이 어떤 위험의 영향을 받는지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미국 주식에 투자했다면 환율 변동이 위험이 됩니다. 환율 변동의 위험을 헤지(hedge)할 수 있는 달러 펀드나 환율 ETF 등의 파생상품에 보완 투자하는 방법도 있어요.
✔️ 요즘 같이 금리가 올라갈 때는 예·적금의 인기가 많아집니다. 호황기에 빚을 내서 레버리지로 투자를 했다면 약세장에서는 빚부터 줄여야 해요.
|
#경제생활
스마일클럽으로
웃을 수 있을까?
글, JYP
무슨 일이 있었냐면요
SSG닷컴과 G마켓글로벌의 통합 유료 멤버십, ‘스마일클럽’이 출시됩니다.
좀 더 설명하면 이렇습니다
이미 G마켓과 옥션에서 ‘스마일클럽’을 이용하고 계신 분들도 계실 텐데요. 멤버십 자격이 유지되면서, 혜택이 더 확대된다고 보시면 돼요. 기존 혜택에 더해 SSG닷컴과 스타벅스 등에서도 할인이나 적립, 사이즈업 등을 받을 수 있거든요.
새로 출시되는 스마일클럽은 G마켓, 옥션, SSG닷컴, 스타벅스 등 여러 플랫폼과 가맹점에서 이용할 수 있는 통합 멤버십입니다. 월 단위로 혜택이 제공되고 가입 경로에 따라 요금과 혜택이 다릅니다.
-
SSG닷컴에서 가입: 월별 멤버십 요금 3,900원, 무료배송 및 10% 할인쿠폰 1장 제공 등
-
G마켓 또는 옥션에서 가입: 연간 멤버십 요금 3만 원, 가입 시 스마일캐시 35,000원 지급, 할인쿠폰 지급 등
독자님이 알아야 할 것
✔️ SSG닷컴은 작년에 지마켓글로벌을 인수했습니다. 이번에 출시되는 유료 멤버십은 인수의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어요.
✔️ SSG닷컴은 올해 안에 상장할 계획입니다. 멤버십을 통해 수익성을 강화한다면, 상장 전 ‘몸값’을 산정할 때도 유리할 거예요.
✔️ 네이버 ‘네이버플러스멤버십’은 600만 명, 쿠팡 ‘로켓와우’는 900만 명의 멤버십 이용자가 있습니다. 기존 스마일클럽 가입자는 300만 명으로 비교적 적은 편이었어요. 과연 새로운 스마일클럽은 순위를 역전할 수 있을까요?
|
#shorts
키워드 머니뉴스
글, 어피티
① 국민연금: 국민연금의 부동산 투자 실력이 대단합니다. 뉴욕에서 네 번째로 높은 건물인 ‘원 밴더빌트’에 투자했는데, 거의 만실이 될 정도로 건물 수요가 높아졌다고 해요. 지금은 건물 지분을 조금 줄여서, 투자금 일부를 회수했습니다.
② 비건: 오뚜기가 비건 전문 브랜드를 런칭합니다. 먼저 출시한 건 레토르트 카레·짜장 비건 인증 제품이에요. 앞으로도 비건 라인을 확장해나갈 계획이라고 하네요.
③ ETN: 천연가스가 귀해지면서 가격이 올랐습니다. 덩달아 천연가스의 가격에 따라 수익률이 올라가는 ETN도 고공행진 하는 중이에요. 반대로 천연가스 가격에 반비례하는 ETN은 상장폐지가 되기도 했습니다.
④ 기각: 에디슨EV에 대한 파산 신청이 기각됐습니다. 에디슨EV와 채권자가 상환 계획을 협의하면서 파산신청을 취하했어요. 여전히 에디슨EV의 주식 거래는 정지된 상태입니다. 감사보고서 문제가 있었거든요.
⑤ 자동차: 르노코리아자동차의 2대 주주에 ‘지리자동차’가 이름을 올립니다. 지리자동차는 중국 최대의 민영 자동차 회사입니다. 올해 1월부터 르노코리아자동차와 친환경 자동차 합작 모델을 개발하고 있어요.
|
#머니로그
MBTI의 파워 J인
계획형 마케팅 팀장의 머니로그
|
사진 출처: 슈크림 토끼 슈야
MBTI 검사를 하면 파워 J! 계획하는 걸 좋아해요
|
머니 프로필
나의 한 달 돈 관리 방법
-
월급 관리
-
월급이 들어오면 목적별 통장에 본가 생활비 20만 원, 주식 40~50만 원, 연금저축펀드 20만 원, 비상금 30만 원을 각각 이체해요.
-
매월 10일 정도 남았을 때면 월급 통장에 현금이 100만 원 이상 남아있어요. 남은 돈은 주식계좌나 비상금 통장에 조금씩 나누어서 추가로 이체해요.
-
지출관리
-
주 3회 이상 점심 도시락을 싸서 다녀요. 나름 짠순이 생활을 하고 있지만, 기분전환이 필요할 때는 좋은 점심을 먹는 사치를 부리거나 동료에게 커피를 살 때도 있어요.
-
소비는 주말에 많은데 데이트 비용이나 가족들과 점심/저녁을 먹는데 써요.
-
옷이나 액세서리는 한 달을 넘게 고심하고 구매하는 편이라, 꾸밈비는 한 달에 10만 원 이내, 거의 지출하지 않을 때도 있어요.
월평균 고정비
-
부모님 생활비: 20만 원(본가거주로 부모님께 생활비 지급)
-
교통비: 10만 원
-
통신비: 33,880원
-
유료 구독 서비스: 넷플릭스 13,500원, 쿠팡 로켓와우 2,900원
-
자기계발: 도서구입 20,000원, 퍼블리 5,100원
-
보험: 종신보험 및 실비보험 12만 원
-
데이트 비용: 월 20만 원
-
카페: 월 4만 원
월평균 변동비
연간 비정기 지출
-
연간 여행 경비: 180만 원
-
연간 명절 비용: 30만 원
-
연간 경조사 비용: 180만 원
-
연간 건강보조식품 및 위생용품: 17만 원
|
돈 관련 고민과 어피티의 솔루션
Q. 손해 위험이 적은 안전한 투자자산을 찾고 싶어요.
첫 직장을 계약직으로 시작해 2년 동안 2천만 원대 연봉을 받다가, 현재 회사에 입사하고 최근 2년간 연봉이 빠르게 상승했어요.
지금까지는 매월 돈이 남으면 주식에 투자했는데, 월급 상승분을 모두 주식에 투자하기가 부담스러워요.
주식 개별종목은 2021년도까지만 해도 연 20%의 수익을 보았지만 지금은 수익률이 연 3% 정도로 예금 이자 수준이에요. 비교적 안정적인 ETF에도 투자하고 있어요.
연말정산 세액공제를 위해 연금저축펀드에 가입했는데, KINDEX 미국 S&P 70%, TIGER 2차전지 테마에 30% 비중으로 넣어두었습니다.
수익률 등락이 심하지 않아서 큰 신경 쓰지 않아도 되는 안전한 투자자산이 있을까요? 수익률은 연 3~5% 수준이면 좋겠어요!
A. 체계적인 포트폴리오 관리를 시작하기에 최적의 시기예요!
국민연금의 포트폴리오를 참고해보세요
프로야근러 님은 본격적으로 투자 포트폴리오를 신경 쓰기 시작한 것으로 보여요. 이럴 때는 ‘큰돈’을 굴리는 기관의 포트폴리오를 참고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대표적으로 국민연금이 있어요.
우리나라 국민연금은 운용자산 규모가 900조 원이 넘는 세계 3대 연기금이에요. 큰돈을 굴리는 만큼 자산 배분도 전문적으로 해요. 국민연금의 자산 구성은 매월 공개하기 때문에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현재 국민연금은 채권과 같은 안정적 자산에 43.5%, 주식, 대체투자(사모투자, 부동산, 인프라, 헤지펀드 등을 뜻함) 등의 공격적 자산에 56.5%를 배분하고 있어요.
국민연금은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자산 운용을 목표로 하는 곳이에요. 프로야근러 님의 자산 구성과 비교했을 때 안전자산의 비중이 더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위험을 줄이는 것도 투자에서 아주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안전 자산 비중을 국민연금처럼 절반 수준까지는 늘리는 것을 추천 드려요!
연금계좌, 개설 이후가 중요해요!
프로야근러 님은 개인연금도 잘 활용하고 계시네요! 연금저축펀드에 가입한 후로는 계좌의 돈을 직접 운용하거나, 운용을 도와주는 투자상품에 가입해야 돼요.
연금으로 투자하는 방법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
자산배분 전략을 세우고 그 전략에 맞는 자산을 직접 매매해 포트폴리오를 관리하기
-
전문가의 자산배분 전략에 따라 자동으로 투자되는 펀드 가입하기
두 가지 방법 모두 기본적으로 ‘자산 배분’을 이해해야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데요. 연금에 최적화된 자산 배분 전략에 대해서는 <마법의 연금 굴리기>를 추천합니다.
자산 배분에 대한 공부를 차근차근 해나가고 싶다면 유튜브 <올웨더 김단테>를 참고해보세요. ‘올웨더 포트폴리오 전략’에 대해 도움받을 수 있을 거예요.
직접 투자하기 or 투자 맡기기
첫 번째 방법인 ‘직접 투자’는 자산 배분을 이해하고 투자 경험이 있는 분들에게 추천해요. 먼저 자산운용사나 증권사 홈페이지에서 상품을 둘러보는 걸 추천 드립니다.
두 번째 방법인 ‘펀드 가입하기’에도 다양한 선택지가 있습니다. 그 중 삼성증권에서 가입할 수 있는 ‘연금 맞춤형 펀드’를 소개해볼게요.
-
TDF: ‘Target Date Fund’의 약자로, 은퇴할 시기(연도)를 정해놓고, 위험자산과 안전자산의 비율을 자동으로 조정해주는 펀드입니다. 자산운용사마다 TDF의 레시피(구성종목, 비율, 전략)가 다르기 때문에 상품설명란을 자세히 읽고 비교해야 해요. 관련 유튜브를 보는 것도 추천 드려요!
-
TRF: ‘Target Risk Fund’의 약자로, 투자자 위험 성향에 맞게 위험자산과 안전자산의 비중을 잡아둔 펀드를 뜻해요. 예를 들어 ‘KODEX TRF3070’의 경우 글로벌 선진국 주식 30%, 국내 채권에 70%를 투자하는 상품이에요. 이 상품에 100만 원을 넣어두면 자동으로 분산 투자가 이루어집니다.
-
로보어드바이저: 로보어드바이저 업체는 여러 증권사와 제휴를 맺어서 레시피에 맞게 투자하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투자 성향에 따라 투자 포트폴리오를 추천해주고, 일괄 매수하고 관리를 지원하는 서비스예요.
무엇보다 중요한 건, 기본적인 배경지식을 갖고 투자상품을 택해야 한다는 점이에요. 오랜 기간, 큰 돈이 쌓이는 연금 상품인 만큼 더 현명한 투자자가 되기를 어피티가 응원합니다!
$%name%$ 님의 머니로그를
기고해주세요!
머니로그는 2018년 7월 어피티의 시작과 함께한 코너이자, 돈을 벌고, 쓰고, 모으는 이야기를 솔직하게 공유하는 참여형 기획 콘텐츠입니다. 더 친절하고, 더 솔직한 돈 이야기가 공유될 수 있도록 여러분들의 돈 이야기를 공유해주세요.
보내주신 머니로그 중, 사연을 선정해 돈 고민에 대한 솔루션을 보내드립니다. 혹시나 사연이 선정되지 않더라도 너무 슬퍼 말아주세요. 가이드에 따라 완벽하게 작성해보는 것만으로도 $%name%$ 님의 돈 관리 습관에는 큰 변화가 생길 거랍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머니로그 웹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버튼을 클릭해, 양식을 다운로드해서 사용해주세요!
|
JYP Ⅰ UPPITY CEO
본명이 박진영입니다. 내 돈을 지키는 것과 돈을 벌 수 있는 가능성, 투자하는 일에 관심이 많습니다.
|
정인 Ⅰ UPPITY CCO, 필진
돈을 잘 쓰고, 모으고, 불리기 위해 꼭 알아야 할 금리, 환율, 유가 이야기 <오늘 배워 내일 써 먹는 경제상식>의 저자입니다.
|
#용어공부
5월 12일 #UPPITAG 🏷
#리츠
리츠는 다양한 부동산 자산을 묶어둔 투자상품입니다. 투자자들의 돈을 모아 부동산에 투자하고, 임대료·매각 차익 등 수익을 배당으로 돌려주는 방식이에요. 리츠를 통해 적은 돈으로도 부동산 시장에 투자할 수 있어요.
이 중 주식시장에 상장된 리츠를 ‘공모 리츠’라고 합니다. 리츠도 일반 기업이 주식시장에 상장될 때 밟는 과정을 똑같이 거쳐요.
리츠 투자로 얻을 수 있는 수익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리츠를 낮은 가격에 사서 비싼 가격으로 팔아서 얻는 시세차익과 배당금을 받는 배당 수익이에요.
리츠는 배당 수익에 무게가 쏠려있는 투자상품이에요. 매년 배당가능이익의 90% 이상을 의무적으로 배당하고 있어서, 주주들에게 높은 배당금을 지급하는 걸로 유명합니다.
|
오늘의 머니레터는 어떠셨나요?
솔직한 의견을 보내주세요!
|
머니레터를 아직 구독하지 않으셨다면 [구독을 신청]해주세요.
머니레터를 놓치지 않기 위해 moneyletter@uppity.co.kr을 [메일 주소록에 추가]해주세요.
이름과 이메일을 변경하려면 [이곳]을 클릭해주세요.
머니레터 수신 거부는 [이곳]을 클릭해주세요.
|
UPPITY 어피티
서울시 마포구 월드컵로 20길 59-3 1층
저작권 안내ㅣ광고 정책
Copyright ©2022 UPPITY, All rights reserved.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