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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슨 일이 있었냐면요

오늘(23일), 도쿄올림픽이 개막합니다. 원래 작년에 열릴 예정이었는데, 코로나19 사태로 1년 미뤄져 올해 개최하게 됐어요. 문제는 1년의 시간이 흐르고 백신까지 나온 지금도 코로나19 확진자는 오히려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는 점인데요. 도쿄올림픽 관계자 중에서도 확진자가 나오고, 일본 전역에서는 일일 신규 확진자가 5천 명에 달할 정도예요. 
 


좀 더 설명하면 이렇습니다

코로나19로 뒤숭숭한 분위기지만, 한국 선수단의 활약에 기대가 모이고 있습니다. 특히 올림픽 일정 초반에 기세를 잡을 것 같아요. 양궁과 사격, 펜싱 등 그간 우리나라가 좋은 성적을 내온 종목이 몰려있거든요. 도쿄올림픽을 중계하는 지상파 3사에도 호재입니다. 지상파 3사가 치열한 중계 경쟁을 예고한 가운데, 상장기업 SBS의 광고 수입도 늘어날 수 있겠어요.


독자 님이 알아야 할 것

  • 얼마 전, 쿠팡이 도쿄올림픽 독점 중계권을 가지려다가 포기했다는 소식이 있었죠. 결국 네이버와 아프리카TV 등 여러 인터넷 기업이 ‘온라인 중계권’을 확보하게 됐는데요. 올림픽에 대한 ‘일반 중계권’은 지상파 3사가 쥐고 있습니다. 그런데 중계권을 사는 데 드는 돈이 만만치 않아, 지상파 3사는 경쟁입찰을 통해 온라인 중계권을 다른 인터넷 기업에 재판매하는 방식으로 수익을 얻어요.

  • 도쿄올림픽이 지상파 3사에 여러모로 돈을 벌어다 주긴 하지만, 예전만 하지는 못합니다. 무엇보다 코로나19로 올림픽 자체에 대한 관심이 낮은 데다가, 반일감정이 깔려있어 마케팅을 활발하게 하기가 어렵거든요. 지상파 3사만의 일은 아닙니다. 유통업계가전업계 등 그간 올림픽 특수를 누리던 업종에서도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는 모습이에요.

  • 지상파 3사는 2024년 프랑스 파리에서 열리는 하계올림픽의 중계권도 확보한 상태인데요. 문제는 그다음부터입니다. 2026년부터 2032년까지 열리는 4번의 동계, 하계 올림픽 중계권을 JTBC가 단독 확보한 상태거든요. 지상파 3사보다 더 높은 중계권료를 냈을 거라고 합니다. 


무슨 일이 있었냐면요

지난해, 코로나19의 여파로 미국과 일본 등 18개 선진국의 국가 신용등급이 하락하는 동안 우리나라만큼은 기존의 신용등급(AA-)을 유지해왔죠. 올해도 마찬가지였습니다. 글로벌 신용평가사 3곳이 우리나라의 신용등급을 기존대로 역대 최고 수준으로 유지했어요. 다만 주목할 만한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신용평가사 3사 중 한 곳인 피치의 전망이에요. 



좀 더 설명하면 이렇습니다

피치는 우리나라의 내년 잠재성장률 전망을 기존 2.5%에서 2.3%로 0.2%p 하향 조정했습니다. 빠르게 고령화돼가는 우리나라의 인구구조가 전망치를 낮추는 데 영향을 끼쳤다고 해요. 당장의 신용등급은 안정적이지만, 눈여겨 볼만한 구조적인 리스크가 있다는 거죠.


우리나라 인구가 자연감소하기 시작했습니다. 2020년 우리나라의 출생아는 약 27만 명. 처음으로 사망자(약 30만 명) 수보다 적었어요. 이렇게 출생자 수가 줄어들면 미래 경제활동인구도 줄어들 수밖에 없습니다. 동시에 평균수명이 연장되면서 부양해야 하는 노인세대도 크게 늘어나고 있는데, 이 현상이 지속되면 장기적으로 재정 지출이 상당할 거예요. 



독자 님이 알아야 할 것

  • 이대로라면 2060년엔 국민의 절반이 만 65세 이상이 됩니다. 법정 정년 나이가 만 60세인데, 현재 기준으로는 국민의 절반이 정년을 넘긴 상태가 되는 거예요. 정부도 대책 마련에 바쁜 모습입니다. 돈 벌 사람이 줄어들고 재정 지출이 커질 테니까요. 최근에는 60세 정년을 앞둔 세대를 최대 65세까지 고용하는 ‘고용 연장’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해요.

  • 저출생 고령화의 이유와 해결책에 대한 의견이 분분하지만, 경제적 관점에서 한 가지 확실한 게 있습니다. 현재 상황이 유지되면 모두에게 부담이 될 거라는 점이에요. 노령인구 부양을 위한 재정 지출, 경기침체에 따른 시장 축소 등 부작용은 결혼 여부, 자녀 유무와 관계없이 우리 모두의 문제가 되기 때문이죠.



무슨 일이 있었냐면요
큐라클’이 오늘(22일) 코스닥 시장에 상장합니다. 큐라클은 바이오 기업으로 혈관질환치료제가 주요 제품이에요. 2020년 당기순손실이 286억 1천만 원으로 적자 기업이지만 코스닥 기술상장특례 요건으로 상장할 수 있게 됐습니다. 공모주 가격은 2만 5천 원으로 결정됐고, 일반 투자자 청약에서는 1,546.9대1의 경쟁률을 기록했어요.
 


좀 더 설명하면 이렇습니다
바이오 기업 중에는 코스닥 기술성장특례 요건으로 상장하는 기업들이 종종 있습니다. 아직 신약을 연구 중이거나 임상을 밟는 단계라 수익이 발생하지는 않지만, 회사는 투자금을 통해 신약 개발에 집중하고 사업을 확장할 수 있어요. 투자자 입장에서는 신약 개발에 성공하면 말 그대로 ‘대박’을 노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박의 가능성’ 뒤에는 큰 리스크가 있다는 점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임상에 실패하거나 연기되면서
기약 없는 기다림이 이어질 수 있거든요. 그래서 바이오 기업에 내 돈을 투자했다면, 그 기업이 어떤 분야에 특화돼있고 현재 개발 현황은 어떤지 자세히 살펴보는 게 중요합니다.



독자 님이 알아야 할 것

  • 임상시험은 신약 개발과정 중 하나로, 사람을 대상으로 치료제의 안전성과 유효성을 확인하는 게 목적입니다. 1상, 2상, 3상의 총 세 단계로 이뤄져 있고, 단계가 올라갈 때마다 연구 기간과 대상이 늘어나죠.


  • 큐라클은 현재 3개의 신약을 임상하는 중입니다. 비상장 기업이 임상단계에 오른 신약을 3종 보유했다는 건 꽤 놀랄 만한 실적이에요.


무슨 일이 있었냐면요

작년 7월, 코로나19의 충격으로 급감했던 오피스 빌딩 거래액이 1년 만인 올해 상반기에는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서울의 경우, 올해 상반기만 오피스 빌딩 거래액이 7조 원을 넘어섰어요. 서울 외에도 분당권의 중대형 오피스 빌딩이 인기입니다. 분당과 판교에는 IT기업이 모여 있죠. 그만큼 IT 등 비대면 업종의 산업 규모가 확대됐다고 볼 수 있겠어요.



좀 더 설명하면 이렇습니다

경기부양책으로 시장에 어마어마한 돈이 풀린 데 비해, 마땅한 투자처를 찾지 못한 투자자금이 오피스 빌딩으로 모이고 있다는 분석도 있습니다. 부동산 중에서도 오피스 빌딩은 장기적으로 수익사업을 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 있거든요. 이 주제와 관련 정보를 얻고 싶다면, ‘상업용 부동산’이라는 키워드로 검색해보세요. 



독자 님이 알아야 할 것


  • 오피스 빌딩의 인기 덕인지,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감 덕인지 소액 부동산 간접투자인 ‘리츠(REITs)’가 덩달아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리츠는 다수의 투자자가 투자금을 모아 부동산에 투자한 뒤, 투자수익(임대수익, 매매차익 등)을 나누어갖는 상품입니다. 부동산계의 펀드라고 할 수 있죠. 


  • 코로나19 때문에 재택근무가 활성화되었지만, 나중에 확산세가 잦아들면 미국처럼 재택근무를 두고 기업과 노동자 사이 갈등이 일어날지, 아니면 다시 사무실로 모여들지 아직은 알 수 없습니다. 만약 재택근무가 계속해서 활성화된다면 오피스 빌딩의 수익률도 조정될 수밖에 없겠죠. 



무슨 일이 있었냐면요

오늘(21일), 고(故) 이건희 회장의 미술품 컬렉션이 일반인에게 공개됩니다. 컬렉션이 워낙 방대해, 고미술품은 국립중앙방물관에서, 현대미술은 국립현대미술관에서 나누어 전시하게 됐어요. 두 전시회를 관람하기만 해도 청동기부터 삼국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 한국 근현대사 미술 사조를 한눈에 볼 수 있다고 해요. 
 


좀 더 설명하면 이렇습니다

고(故) 이건희 회장의 미술품 컬렉션이 세상에 공개됐을 때, 모두가 깜짝 놀랐죠. 누구나 알 만한 유명한 작품들도 포함돼있었는데요. 그 관심이 ‘이건희 컬렉션 특별전’으로 이어졌습니다. 사전 예매가 다음 달 초까지 매진된 상태예요. 한국 미술 시장의 관심도 덩달아 높아졌습니다.
올해 상반기, 한국의 미술품 경매시장은 여느 때보다 뜨거웠어요. 경매시장의 매출액은 1,438억 원으로 작년 상반기 대비 3배나 늘었습니다. 흥미로운 건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아시아의 미술 시장이 전 세계적으로 떠오르고 있다는 점입니다. 세계적인 경매업체 ‘크리스티’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아시아 고객에게 낙찰된 금액이 세계 총액의 39%로 가장 높았습니다. 


독자 님이 알아야 할 것

  • 미술시장에 대한 관심이 커지는 건 미술품 경매회사에 좋은 신호입니다. 거래 과정에서 얻는 수수료 수입이 크게 늘어날 테니까요. 국내 대표 경매업체이자, 지난 6월 경매에서 ‘금융위기 이후 최대 매출’을 기록한 서울옥션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 서울옥션은 최근 국세청의 전문매각기관으로 선정돼 이슈가 되기도 했어요. 국세청이 압류한 재산 중 예술품과 같이 가치를 책정하기 어려운 물품이 있을 때, 서울옥션이 전문매각기관으로서 대신 감정하게 된 거예요.


  • 미술시장 분위기는 여느 때보다 좋은 상황인데요. 과연 서울옥션은 실적 상승을 꾸준히 이어갈 수 있을까요? 다가올 7월 29일, 대구 경매의 결과도 함께 지켜봐야겠어요.



무슨 일이 있었냐면요

낮 최고기온이 35~36도를 넘는 폭염이 예상되면서 전력 부족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냉방 등으로 전력 수요가 커지면서, 현재의 공급량으로 전력이 부족할 수도 있게 된 거죠. 일단 한고비는 넘겼습니다. 정부가 가동을 잠시 멈췄던 원자력발전소 3기를 긴급투입해 전력을 공급하기 시작했어요. 


최근 들어 친환경에너지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만, 이렇게 급할 때 끌어올 수 있는 게 여전히 원자력발전인 걸 보면 ‘재생에너지 경제구조 전환이 가능할까’라는 불안한 마음도 들죠. 그래도 천천히 바뀌는 중입니다. 구글·애플·MS와 같은 글로벌 기업은 기업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100% 재생에너지로 바꾸어가고 있습니다. 일명 ‘RE100’ 캠페인이에요. 



좀 더 설명하면 이렇습니다

이제껏 우리나라 기업들은 도전이 불가능한 캠페인이었는데, 하반기부터는 가능해졌습니다. 전력구매계약(PPA) 덕분이죠. 이전까지 우리나라에서는 모든 전기를 전력거래소에서만 사야 했는데요. 전력거래소가 전기를 팔 때 어떻게 만들어낸 전기인지 구분하지 않았기 때문에, 기업들은 친환경 재생에너지를 사고 싶어도 살 수 없었습니다.

그런데 재생에너지를 생산하는 기업과 수요기업 사이에 이루어지는 직접 거래, PPA가 도입되면서 국내 기업도 RE100 캠페인에 도전할 수 있게 됐습니다. 벌써 현대차그룹과 LG 등 주요 대기업이 RE100에 참여 선언을 했고, 삼성의 경우 해외에서 이미 RE100을 달성했습니다. 정작 국내 사업장에서는 불가능했던 게 아이러니하죠?



독자 님이 알아야 할 것


  • RE100 캠페인은 재생에너지(Renewal) 100%의 약자로, 재생에너지 100%를 달성하려면 납품받는 부품도 재생에너지로 만들어야 합니다. 전통적인 에너지를 사용하면 하청조차 할 수 없는 세상이 오고 있는 거예요.


  • 글로벌 시장은 이미 친환경·탈탄소와 같은 기후경영이 트렌드입니다. 우리나라가 지금처럼 화력이나 원자력 발전에 의존하다가는 경쟁력이 떨어져 도태될 수 있어요. 당장 탄소국경세가 실시되면 우리나라 철강기업은 매년 수조 원을 더 부담해야 합니다.


  • 수력·화력·원자력 등 전통적인 에너지가 널리 쓰이는 이유는 적은 생산비용을 들여 많은 전기를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지난해 풍력과 태양광발전 비용이 많이 인하돼, 석탄보다 저렴하다는 이야기까지 나왔습니다.


무슨 일이 있었냐면요

얼마 전, 버진갤럭틱의 유인우주선이 민간 우주 관광의 첫 번째 성공 사례를 만들었죠. 이번엔 아마존의 전 CEO이자 창립자, 제프 베조스의 차례입니다. 오늘(20일), 제프 베조스와 일반 탑승객들이 블루오리진의 <뉴 셰퍼드>를 타고 우주 관광에 나설 예정이에요. <뉴 셰퍼드>에는 82세 고령자와 18세 청소년이 함께 탑승할 예정이라 화제가 되고 있어요. 


 

좀 더 설명하면 이렇습니다

블루오리진은 2010년부터 <뉴 셰퍼드>를 개발하며 우주 관광을 준비하고 있었지만, 단 며칠 차이로 ‘세계 최초’라는 타이틀을 얻는 데 실패했습니다. <뉴 셰퍼드>는 민간 우주여행용 재사용  로켓입니다. 지금까지 총 15번의 시험발사를 진행했고, 로켓의 전력공급 문제로 실패한 것 외에는 모두 발사에 성공했어요.


이런 상황에서 블루오리진이 내세우는 건카르만 라인’ 비행. 카르만 라인은 국제항공연맹(FAI)이 정의한 지구와 우주의 경계로, 고도 100km에 위치해 있습니다. 버진 갤럭틱은 카르만 라인까지 도달하지 못했는데, 블루오리진이 성공하면 사실상 '진짜 우주'를 유인 우주선으로 비행하는 첫 번째 사례가 됩니다. 



독자 님이 알아야 할 것


✔️ 국내 기업 중 우주 관광 비행과 관련 있는 곳은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입니다.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는 작년에 코스닥 시장에 상장한 항공기 부품 업체예요. 상장 후, 우주 관련 이슈가 나올 때마다 주가가 들썩였던 종목이기도 하죠.

✔️ 올해 초,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는 블루오리진의 로켓엔진인 ‘BE-4(Blue Engine-4)’의 부품을 납품하는 계약을 체결하고 벤더(공급계약) 등록을 완료했습니다. 이 외에도 보잉, KAL, 스페이스X를 고객사로 두고 있어요.

✔️ 아직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의 전체 사업에서 우주항공 관련 매출의 비중은 크지 않습니다. 약 10% 이내예요. 다만 전 세계적으로 주목하는,
성장성이 큰 산업이라 장기적으로 주목해볼 만합니다. 실적도 올해 1분기에는 흑자로 전환하면서 점차 개선돼가고 있어요. 


무슨 일이 있었냐면요

농림축산부가 7월 19일부터 9월 30일까지 동물 등록 자진신고 기간을 운영합니다. 10월부터는 동물 등록 여부를 집중적으로 단속할 예정이에요. 반려동물을 등록하지 않아 단속되면, 1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물게 됩니다. 


정부가 반려동물 등록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데 이유가 있습니다. 지난 2월부터 동물 유기가 범죄로 규정됐고, 우리나라 가구의 1/3이 반려동물을 기르고 있을 만큼 보편적인 문화가 됐기 때문이에요. 반려동물 관련 소비시장도 빠르게 커졌습니다. 과장을 좀 섞어 말하면, 우리나라 가구의 1/3은 반려동물 사료를 구매하고 있어요.


 

좀 더 설명하면 이렇습니다

반려동물 관련 산업은 ‘펫코노미(pet+economy)’라는 신조어가 등장할 정도로 확장하는 중이에요. 기본적인 사료나 간식 외에도 펫보험, 반려동물 의류, 반려동물 동반 펜션·카페, 여행상품 등 여러 산업으로 번져가는 추세입니다. 


우리나라뿐 아니라 국민소득이 크게 늘어난 중국도 비슷한 상황이라고 해요. 2027년까지 펫코노미 시장은 6조 원 규모까지 커질 거라는 전망도 있습니다. 이렇게 시장이 커지면서 법과 제도가 마련되고 있지만, 여전히 반려동물 유기·학대에 대한 대응은 미흡한 현실입니다. 시장이 커지는 만큼 책임 있는 문화도 함께 발전해 나가야 하겠죠?



독자 님이 알아야 할 것


  • 앞으로 반려동물을 잃어버릴 경우, 열흘 이내 시·군·구나 대행 동물병원에 신고해야 합니다. 신고하지 않으면 최대 50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돼요. 마찬가지로 이사를 했거나 등록인의 전화번호가 바뀌었을 때도 정정 신고를 해야 해요. 온라인으로도 가능합니다.

  • 반려동물 관련 산업은 미국에서 잠재력을 폭발시키고 있어요. 대표적으로 미국의 반려동물계 아마존이라는 ‘추이(Chewy)’는 2020년 3월 약 23달러였던 주가가 2021년 1월에 108달러까지 치솟았답니다. 미국에서도 매년 5%씩 성장하는 산업이라고 하니 해외주식 투자에 참고해 보세요. 


무슨 일이 있었냐면요

농심 신라면과 오뚜기 진라면의 라이벌 구도는 유명하죠. 최근 들어서는 부동의 1위를 차지하던 신라면의 자리를 진라면이 위협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오고 있는데요. 신라면 파, 진라면 파인 소비자 모두에게 아쉬운 소식이 있습니다. 앞으로 라면 가격이 크게 오를 전망이거든요. 


 

좀 더 설명하면 이렇습니다

‘총대’를 맨 건 오뚜기입니다. 오뚜기는 13년 만에 자사 주요 라면 가격을 평균 11.9% 인상하기로 했습니다. 진라면 봉지라면 가격이 개당 684원에서 770원으로 인상될 예정이에요. 농심도 오뚜기와 다른 처지는 아니라며 가격 인상을 고민하고 있다는 뜻을 내비쳤습니다. 원재료 가격이 오르면서 라면 기업의 수익률이 악화돼, 라면값을 올릴 수밖에 없다고 해요.


라면에 들어가는 원재료 가격은 최근 들어 크게 올랐습니다. 국제 밀 가격이 전년 동월 대비 27% 상승했고, 라면을 튀길 때 사용하는 팜유 가격도 71% 급등했습니다. 팜유는 기름야자의 과육을 압착해 생산하는데, 말레이시아가 세계 2위 생산국입니다. 코로나19로 팜 농장에 외국인 노동자의 입국이 제한되면서 가격이 급등한 거예요.



독자 님이 알아야 할 것


  • 기후변화의 영향도 큽니다. 북미 서부를 강타한 최악의 폭염으로 미국 최대의 밀 생산지인 PNW 지역에서 밀 작황이 큰 타격을 입었어요. 밀 공급량이 줄어들면서 라면의 원재료인 밀 가격이 크게 뛰었고, 그 여파가 라면 가격을 올리는 데 반영된 거죠.


  • 라면 제조사의 실적에는 호재입니다. 원재료비로 나가는 돈이 있지만, 라면 가격이 오르면 제조사가 버는 돈, 즉 매출 자체는 커질 테니까요. 내일(20일) ‘신라면 볶음면’ 출시를 앞두고 소비자의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는 농심도 마찬가지입니다. 과연 농심이 소비자의 기대를 넘어, 투자자의 관심을 받을 수 있을까요?


무슨 일이 있었냐면요

이번달부터 신용카드 할부 서비스 최고 수수료가 19.9%까지 낮아졌습니다. 법정 최고금리가 24%에서 20%로 인하됐기 때문이에요. 법정 최고금리가 낮아졌는데 신용카드 할부이자도 낮아진 이유는 신용카드 할부가 사실 ‘신용대출’이기 때문입니다.

할부 결제는 철저한 계획 아래에 사용한다면 현명한 소비에도 도움을 주는 서비스죠. 하지만 할부 개월 수에 따라붙는 수수료는 무시할 수 없는 수준입니다. 최소이율이 적용되는 2개월 할부 수수료도 대부분의 카드사에서 10%에 가까운
높은 수수료율을 적용하고 있거든요. 


 

좀 더 설명하면 이렇습니다

정부는 대부업법 일부 시행령을 개정해 법정 최고금리를 내리고 있습니다. 2002년 66%에서 올해 하반기부터 적용되는 20%까지 꾸준히 떨어져 왔습니다. 가계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조치지만, 이런 추세에 우려를 나타내는 의견도 있어요.

대부업체는 신용등급과 소득정보 등으로 대출신청자를 평가하는데요. 최고금리를 20%로 내렸다고, 기존에 20% 이상을 적용받던 고객의 대출금리를 20%로 낮춰주는 건 아니라는 거죠. 대부업체는 대출 심사를 까다롭게 하면서 대출 거절을 하고 만다는 거예요. 그러면 급한 돈이 필요했던 사람들이 돈을 빌릴 데가 없어지고, 불법 사금융으로 빠지는 ‘대출 절벽’이 일어나지 않을까 하는 우려도 있습니다. 



독자 님이 알아야 할 것


  • 정부는 저신용·저소득자의 자금이용 기회를 보장하기 위해 정책서민금융 대출상품을 준비하고 있어요. 혹시 연 소득 4,500만원 이하면서 개인신용평점 하위 20% 이하로 고금리 대출을 이용 중이라면 햇살론15, 안전망대출2가 도움이 되실 거예요. 대출은 그대로 가져가면서 더 낮은 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거든요.


  • 어떤 금융상품이라도 이제부터 대출금리가 연 20%를 넘는 상품은 불법입니다. 기존에 20%를 넘는 대출을 이용 중이었다면, 저축은행이나 캐피털 상품은 소급 적용해서 금리를 낮출 수 있어요. 단, 대부업체에서는 소급 적용이 불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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