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정인
무슨 일이 있었냐면요
학원이나 인터넷 강의 사이트에서 ‘목표 달성 시 수강료 환급’을 내걸어 홍보하는 모습, 한 번쯤 보신 적 있으시죠. 보통 비싼 패키지 강의를 판매하면서 일정 기간 내에 합격하면 수강료를 환불해주겠다는 식인데요. 일부 학원에서는 시험에 합격해도 환불을 해주지 않고 있다고 해요.
좀 더 설명하면 이렇습니다
공인중개사 시험을 위한 온라인 강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 학원에서 벌어진 일이에요. 약속한 대로 시험에 합격했지만, 수강료를 환급받지 못한 학생들이 많습니다. 학원 측은 경영난 때문이라며 올해 말까지 기다려달라고 통보했다고 해요.
이런 경우 한국소비자원의 피해 구제 절차를 통해 합의를 시도해야 하는데, 합의되지 않으면 민사소송을 해야 합니다. 소송은 시간과 비용이 만만치 않은 데다 승패를 장담할 수 없어요. 혹시 모르니 학원 수강 등록 전에 비슷한 사례가 없었는지 꼼꼼히 알아볼 필요가 있어요.
독자님이 알아야 할 것
✔️ ‘환급’ 또는 ‘수강료 0원’을 내세운 학원의 허위·과장 마케팅은 어제 오늘 일이 아닙니다. 중도 취소에 대한 위약금, 환급 조건의 임의 변경 등에 대한 피해는 몇 년 동안 꾸준히 있었는데요. 작년에는 ‘수강료 0원’을 내건 곳의 실제 환급금이 낸 돈의 30% 밖에 되지 않아 논란이 됐었습니다.
✔️ 허위·과장 마케팅으로 피해자가 속출하는 다른 이벤트로 ‘무료 가족사진 촬영’이 있습니다. 무료로 가족 사진을 찍으면 ‘사진은 공짜지만 비싼 액자는 사야 한다’며 거금을 요구하는 식이에요. 관할 구청과 연계 이벤트라고 SNS에 광고하는 경우도 있는데, 구청과 전혀 상관이 없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