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P(Individual Retirement Pension)는 연금저축계좌 중 하나로, 소득이 있다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는 퇴직연금 계좌예요. 은행이나 보험사, 증권사 등 금융기관에서 가입할 수 있고, 노후 대비와 절세를 위해 많이들 가입해요. 그런데 지난해 IRP 계좌의 수익률이 안 좋았다고 해요. (🗝️)
원리금 비보장형이 문제였어요
IRP는 계좌에 돈을 넣고 여러 금융상품에 투자하는 방식으로 굴릴 수 있습니다. 투자 대상은 크게 원리금 보장형 또는 원리금 비보장형으로 나뉘어요. 원리금 비보장형은 주식형 펀드 등 기대 수익률은 높지만 원금을 잃을 리스크가 있는 상품에 투자하는데, 작년부터 증시가 안 좋아지면서 수익률 마이너스 폭이 점점 커졌습니다.
증시 상황에 따라 상황이 달라요
2020년 활황장일 때는 원리금 비보장형 상품이 훨씬 잘 나갔습니다. 그래서 주식 관련 상품에 투자할 수 있는 증권사 IRP가 가장 좋은 수익률을 보이기도 했어요. 미국의 대표적인 퇴직연금 401k도 ‘연금 백만장자’라는 키워드와 함께 소개될 정도로 잘 나갔지만, 작년에는 손실이 20%에 달했다고 해요.
어피티의 코멘트
JYP: 정부는 개인연금과 퇴직연금을 적극적으로 밀어주고 있어요. 연금을 활용해 스스로 노후 대비를 하는 사람들을 독려해주는 방향으로요. 하지만 개인연금, 퇴직연금에 가입하고 돈을 매달 이체하는 것만으로 노후 대비가 끝나는 건 아닙니다. 장기적으로 가져가는 계좌인 만큼, 연간 수익률 목표를 세워놓고 투자 대상과 비중을 조절해가며 잘 관리해야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