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은 백화점의 꿈을 꾸는가?

세계 최고 명품 플랫폼 인수 결정이에요

지난 19일, 쿠팡이 세계 최대의 명품 플랫폼 ‘파페치(Farfetch)’를 인수 중이라고 발표했어요. 실사 후, 투자사 그릭옥스 캐피탈과 함께 합작사 ‘아테나’를 설립해, 파페치의 모든 사업과 자산을 인수하는 형태예요. 파페치는 연 매출 3조 원에 달하는 명품 의류·잡화 플랫폼이에요. 

 

최저가에서 고부가가치로 간대요

쿠팡은 그동안 익일배송인 로켓배송과 함께 ‘최저가’를 판매 전략으로 삼아왔어요. 이번에 파페치 비즈니스를 인수한다면 그간 취약점이었던 명품과 패션 사업 분야를 오히려 강점으로 만들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받아요.

 

버티컬 플랫폼이 강한 분야가 있어요

글로벌 개인 명품 시장은 4천억 달러(약 520조 원) 규모입니다. 부가가치가 높은 명품 소비는 종합몰이 아니라 전문성을 갖춘 버티컬 플랫폼에서 이뤄지는 경향이 있어요. 버티컬 플랫폼은 명품이나 타깃이 확실한 콘텐츠 등, 특정 카테고리를 소비하는 고객을 위한 특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에요. 시장을 세분화해 깊이 있는 정보나 상품을 유통해요.

 

UPPITY’s comment

정인: 버티컬 플랫폼일수록 신뢰가 중요해요. 값이 비싸더라도 그만한 가치를 지녔다고 여겨지는 상품을 판매하기 때문이에요. 최근 편리한 최저가 종합몰이 쏟아지면서 오히려 버티컬 플랫폼이 뜨고 있는데요, 그간 쿠팡은 명품 가품이 판매되는 저렴한 플랫폼이라는 이미지가 있었어요. 이번 인수로 브랜드 이미지를 혁신할 수 있을지 흥미진진하게 지켜봐야겠어요.

공유하기

관련 글

man-wearing-blue-shirt-showing-empty-black-wallet_1268-14494
물가 상승률 잡았다는데, 줄줄 새는 지갑이 안 잡혀요
10월 우리나라 소비자물가지수 상승률이 1.3%(전년 대비)로 집계됐어요. 소비자물가는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최대 6%대까지 치솟았는데요,...
girl-kickboxer_654080-1885
배달앱 수수료 갈등 3개월째 ‘현재 진행형’
배달앱 플랫폼과 입점업체의 협상이 10회차까지 진행됐지만, 여전히 매듭을 못 짓고 있어요. 배달앱 수수료를 둘러싼 갈등은 아래처럼...
asian-woman-wearing-chinese-traditional-dress-yunan-boat-ban-rak-thai-village-mae-hong-son-province-thailand_335224-1171
중국 무비자 입국 허용! 갑자기… ?
어제(4일) 국내 증시에서 ‘하나투어’, ‘모두투어’, ‘노랑풍선’ 등 여행 관련 종목의 주가가 급등했어요. 중국이 한국을 포함한...
family-spend-time-summer-garden_1157-37109
출생아 수 늘었다? 사실은 이렇습니다
통계청이 발표한 올해 8월 인구동향에 따르면, 8월 한 달간 출생아 수는 2만98명으로 작년 8월에 비해 1,124명 늘었어요. 코로나19...

경제 공부, 선택 아닌 필수

막막한 경제 공부, 머니레터로 시작하세요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

잘 살기 위한 잘 쓰는 법

매주 수요일 잘쓸레터에서 만나요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