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드파티 쿠키(제3자 쿠키): 웹사이트 소유자가 아닌 제3자가 웹사이트 사용자의 행태를 기록, 추적하는 것
온라인 광고 시장에 큰 변화예요
구글이 서드파티 쿠키 지원을 중단하면, 홈페이지 광고로 수익을 내던 업체들이 직접적인 타격을 받아요. 서드파티 쿠키를 기반으로 홈페이지 방문자에게 맞춤형 광고를 노출해 수익을 얻어왔는데, 앞으로는 이 방식 사용이 어려워지기 때문이에요. 서드파티 쿠키 지원이 완전히 중단되면 온라인 광고업계는 물론, 국내 언론사의 온라인 매출도 하락할 거라고 해요.
직접 수집한 데이터가 중요해져요
서드파티 쿠키 지원이 중단되면, 웹사이트 소유자가 직접 수집하는 데이터, 즉 ‘퍼스트파티 데이터’의 중요성이 커져요. 자체적으로 데이터를 수집해, 자사 웹사이트 방문자에게 맞춤형 광고를 제공할 수 있으니까요. 해외 미디어 기업들은 퍼스트파티 데이터를 수집, 구축하는 데 공을 들이며 서드파티 쿠키 지원 중단에 대비하고 있어요.
어피티의 코멘트
JYP: 2019년 구글이 서드파티 쿠키를 제외한 광고를 A/B테스트한 결과, 단순 노출형 광고로 인한 매출이 서드파티 쿠키 사용 광고 매출에 비해 52% 낮은 수치를 보였어요. 말 그대로 광고 매출이 ‘반토막’ 될 수 있는 변화라 맞춤형 광고에 의존해온 일부 업계에는 큰 난관이 예상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