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탁생산 3형제, 알고 갑시다

글, 정인


의류 OEM 업계가 회복세예요

6월 들어 의류 OEM 기업의 주가가 회복세를 보이고 있어요. 창고에 쌓여 있던 의류 재고가 소진되면서 글로벌 브랜드의 OEM 수주량이 회복될 가능성이 높아졌기 때문이에요. 룰루레몬과 노스페이스 등 아웃도어 의류를 수주받아 생산하는 영원무역, GAP과 H&M 등의 OEM 상품을 만드는 한세실업 등이 이번 달 신고가를 경신했어요.


PB 제작에 대한 수요가 커요

OEM은 ‘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의 영어 약자로, 유명한 브랜드를 가진 주문업체에서 요구하는 상품을 제조업체가 생산한 후 주문업체의 브랜드로 판매하는 위탁생산 방식이에요. 최근 가성비로 뜬 유통업체의 자체 브랜드 상품, PB 상품이 유통업체가 제조업체에 직접 OEM을 준 상품입니다. 주로 유통 플랫폼 역할을 맡던 유통기업들은 요새 PB 상품에 관심이 많아요. (🗝️)


화장품 기업은 ODM도 사용해요

글로벌 화장품 기업들이 주로 사용하는 또 다른 위탁 생산 방식도 있어요. 제조업체가 생산만 위탁받을 뿐, 상품의 연구·개발에는 참여하지 않는 OEM과 달리, 글로벌 화장품 기업들은 대부분 연구와 개발, 생산을 한 번에 맡기는 ODM(제조자 브랜드 개발생산) 방식을 사용해요. 중국 화장품 시장을 ODM 방식으로 공략하는 것도 한중 무역 시장에서 떠오르는 비즈니스라고 해요.

어피티의 코멘트
  • 정인: 최근 상장한 화장품 기업, ‘마녀공장’이 상장 첫날 좋은 성적을 내면서 ODM 기업의 주가가 함께 상승하기도 했어요. 국내 대표 ODM 종목들은 코스맥스, 코스메카코리아 등이 있어요. 위탁생산을 주로 하는 기업들은 B2B 중심이기 때문에 경쟁이 심하지 않은 대신, 시장 경기에 따른 변동성이 큰 편이에요. 

공유하기

관련 글

view-water-airliner-flying-sea_1203-5289
비수기에 역대 최대 실적 낸 사연
국내 증시에서 항공주가 조용히 고개를 드는 가운데, 대한항공이 올해 3분기 역대 최대 매출을 냈어요. 별도재무제표 기준 매출은 42조2408억...
화면 캡처 2024-10-30 141457
SK하이닉스를 중심으로 반도체 시장을 짚어봅니다
반도체 기업이라고 하면 만년 2등이었던 SK하이닉스가 올해 삼성전자를 크게 추월했어요. 지난 3분기 기준 SK하이닉스의 매출은 17조5천731억...
interactive-pink-screen-wall-gallery_53876-95933
국가전략산업, 디스플레이에 ‘게임 체인저’가 등장했지만…
OLED 디스플레이 패널 생산비용을 대폭 낮출 수 있는 8.6세대 OLED 생산기술이 개발됐어요. OLED는 ‘유기발광다이오드’의...
Kakao
야심작 ‘카나나’ 투자자는 실망했다
지난 22일, 카카오가 새로운 인공지능(AI) 서비스 ‘카나나’를 공개했어요. 카나나는 대화형 플랫폼으로 카카오톡처럼 사람들과 대화를...

경제 공부, 선택 아닌 필수

막막한 경제 공부, 머니레터로 시작하세요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

잘 살기 위한 잘 쓰는 법

매주 수요일 잘쓸레터에서 만나요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