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신탕 ⓒ워커힐호텔텔, 연포탕 ⓒ독천식당
📍워커힐 한식당 온달, 온갖 산해진미를 넣어 비주얼만 봐도 기운 나는 ‘해신탕’
- 위치 : 서울 광진구 워커힐로 177 그랜드 워커힐 서울 2층
해신탕은 닭과 해산물(주로 전복, 낙지 또는 문어)을 함께 넣어 끓이는 여름철 보양식이에요. 바다와 육지의 식재료를 함께 사용하여 ‘바다의 신’이라는 뜻을 가진 이름처럼 풍부한 영양과 맛을 자랑해요. 워커힐 호텔의 한식당 ‘온달’은 제철 식재료를 이용해 조선시대 사대부 요리와 궁중음식을 재해석해 왔어요. 이곳의 김성완 조리장은 2005년 여름 드라마 ‘해신’이 인기인 것을 보고 프리미엄 보양식 메뉴를 개발하면서 ‘바다의 왕’이라는 뜻으로 음식명을 ‘해신탕’으로 정했다고 하네요.
워커힐 해신탕은 닭, 전복, 낙지를 주재료로 하고, 녹두, 찹쌀, 대추, 인삼, 은행, 마늘 등 다양한 건강 재료들을 넣어 끓인 보양식이에요. 특히 5년근 인삼, 황기, 녹각 등 보양 식재료를 듬뿍 넣고 우려낸 깊고 진한 맛이 특징이에요. 특선 냉채, 해신탕, 과일과 전통차, 기본찬 4종이 세트로 나오는데 가격은 9만 2천 원! 비싸지만 그만한 값어치는 확실히 하는 프리미엄 보양식이에요.
📍독천식당, 최고의 세발낙지 요리 ‘연포탕’이 있는 곳
- 위치 : 전남 목포시 호남로64번길 3-1
최고의 세발낙지 요리를 먹고 싶다면 목포로 가야 해요. 목포에는 낙지호롱과 낙지볶음 그리고 갈낙탕과 연포탕으로 대표되는 탕요리가 있어요. 원래 연포탕은 영암 독천식당이 원조라고 해요. 영암과 목포 어느 식당에 가더라도 맛있는 전라도식 낙지 요리를 먹을 수 있어요. 낙지는 무안, 목포, 해남, 강진 등 주변 지역에서 공수해 온 산낙지만 이용한다고 하네요. 연포탕은 낙지를 넣고 끓인 찌개로 해산물 찌개의 한 종류예요. 맑은 국물의 맛을 내기 위해 무, 배추, 미나리 등의 채소와 함께 끓이는데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답니다. 복날 보양식으로 딱이죠.
훈제오리가 더 익숙한 당신, 오리탕과 진흙오리구이는 어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