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슨 일이 있었냐면요
현지시간 16일, 미국 연준(FED)이 3년 3개월만에 기준금리를 0.25%p 인상했습니다. 미 연준 회의인 FOMC는 올해 6번 남았는데, 회의를 할 때마다 금리를 올릴 수 있다는 이야기도 나왔어요.
좀 더 설명하면 이렇습니다
기준금리가 올라가면 무엇보다 부동산 담보대출이 큰 부담이 됩니다. 미국에서는 이미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4%로 급상승했어요. 기준금리 계속 인상되면 대출금리도 더 오르게 될 거예요.
우리나라도 미국 금리 인상의 영향을 받아요. 우리나라 금리가 미국보다 낮게 유지되면 외국인 자금 유출이나 환율 문제가 발생합니다. 그래서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현행 연 1.25%에서 2~3차례 올릴 가능성이 커요.
독자님이 알아야 할 것
✔️ 금리인상은 부동산 시장 심리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부동산 규제가 완화될 조짐이 보이면서 부동산 시장을 부양할 것이라는 시각도 있지만, 금리 인상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거래량이 크게 늘어날 것 같지는 않다는 전망도 있어요.
✔️ 한국은행 관계자는 주식이나 부동산에 투자했던 자금이 예·적금으로 이동하는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현재 2년 미만 만기 예·적금 상품에 몰린 돈이 한 달만에 22조 7천억 원이나 늘어났다고 해요.
✔️ 한국은행은 우리나라 기준금리를 결정하는 기관입니다. 그런데 한국은행 현 총재 임기가 이번달 말에 끝나고 후임 후보자가 지명되지 않아, 다음달 14일 기준금리를 정하는 회의를 총재 없이 진행할 수도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