닌텐도 스위치2 흥행에 삼성이 미소 짓는 이유😊

글, 치타


닌텐도 스위치2, 인기가 심상치 않아요

닌텐도의 콘솔 게임기 스위치2가 출시 이후 단 4일 만에 전 세계적으로 350만 대 넘게 판매됐어요. 8년 전 출시된 전작보다 50% 비싼 가격에도 판매 신기록을 세웠어요. 덕분에 닌텐도 주가는 신고가를 달성했죠. 닌텐도 스위치 시리즈는 2017년 출시 된 이후 1억4000만 대 이상 팔렸어요. 이번 스위치2를 통해 닌텐도가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5에 밀린 콘솔 게임기 시장 점유율도 많이 따라잡을 수 있을 거라는 예측도 나와요.

반도체와 뗄 수 없는 관계예요

닌텐도 스위치2는 최신 기술의 집합체예요. 스위치에 들어가는 핵심 부품이자 통합 칩(SoC)은 엔비디아가 설계한 테그라 239예요. 그리고 이 칩을 삼성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사업부에서 8나노 공정으로 생산하고 있어요. 이전 스위치 모델에 쓰인 엔비디아의 칩셋은 대만 TSMC가 만들었는데, 설계를 바꾸게 되면서 삼성에게 기회가 주어진 거예요. 올 1분기 삼성 파운드리 부문의 매출은 28억9300만 달러(3조9200억 원)이었는데, 삼성이 이번 계약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매출은 12억 달러(1조6530억 원)에 달할 거라는 예측도 있어요. 거의 40%에 달하는 금액이죠. 삼성이 이번 납품을 통해 그동안 존재감이 약했던 파운드리의 기술력을 인정받고, 신규 고객사를 확보할 수 있는 기폭제가 될 거라는 장밋빛 전망도 나와요. 삼성만큼은 아니지만, SK하이닉스도 스위치2의 흥행에 기뻐하고 있어요. 스위치2에 D램과 낸드플래시를 공급하고 있거든요. 단가 자체는 높지 않지만, 스위치2의 판매량이 늘어날수록 SK하이닉스 매출에도 도움이 되겠죠.
치타 한마디

🎮 스위치2의 최대 판매의 숨은 공신(?)으로 미국 정부의 관세 정책이 지목돼요. 관세로 인해 가격이 오르기 전에 미리 사두자는 심리로 수요가 몰렸다는 거죠. 내년 3월까지 목표인 1500만 대 이상 판매는 무난히 달성할 것으로 보여요. 한편, 결국 콘솔 게임기 시장도 넓게 보면 OTT 같은 ‘플랫폼 산업’이라고 볼 수 있어요. 즉, 중요한 건 콘텐츠라는 거죠. 장기적으로 스위치2가 성공하느냐는 <모여봐요 동물의 숲> 같이 다른 기기로는 플레이할 수 없는 ‘킬러 타이틀’의 존재 여부에 달려 있을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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