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기준, 김 수출액은 6억 9,291만 달러에 달합니다. 세계 김 시장에서 우리나라 김의 점유율은 70%로 압도적인 1위예요. 국내 농수산물 수출 품목 중에서도 김은 수출액 1위를 차지하고, 농수산식품으로 확대해도 라면에 이어 2위 수출 상품이에요.
해외에서는 스낵류로 주목받아요
우리나라 김 시장은 포화 상태에 가깝지만, 해외에서는 성장 가능성이 높습니다. 김을 주로 반찬으로 소비하는 국내 시장과 다르게, 해외 시장에서는 스낵류로 사랑받는다는 점도 주목할 만해요. 마른 김에 비해 조미김의 부가가치는 7.3배 크고, 스낵김은 38.5배 크거든요.
사모펀드는 일찍이 투자에 나섰어요
사모펀드에서는 김 사업의 전망을 알아보고 투자에 나섰습니다. 성경식품, 만전식품, 해농 등 사모펀드로부터 투자받은 업체는 매출 규모를 키워가고 있어요. ‘지도표 성경김’으로 유명한 성경식품은 사모펀드 운용사 어펄마캐피탈에 인수된 이후, 해외 판매처를 넓히는 데 성공했습니다.
어피티의 코멘트
JYP: 전남지역은 우리나라 최대 물김 생산지역입니다. 특히 전남 목포시에서는 김 산업이 지역 경제를 지탱하는 핵심 산업이라고 해요. 최근, 전라남도와 목포시는 합동으로 수입 수산물 원산시 표시 특별점검에 나섰습니다.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의 해양 방출 결정에 따라 수산물 소비자들의 우려가 커졌기 때문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