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솔별
📌 ‘재테크’ 하면 주식, 투자 같은 단어를 떠올리기 쉽습니다. 하지만 투자로 돈을 불리는 만큼, 지출을 줄이는 것도 정말 중요한 재테크 방법이에요. 바로 그 방법, 상하수도 설계사 솔별 님이 알려드립니다. 일상 속에서 줄줄 새는 돈을 꽉 막아줄 방법을 소개할게요!
👉 지난화 보러 가기
추운 겨울을 나기 위한 준비
겨울철, 저의 옥탑방은 화장실 단열이 큰 문제입니다. 실내는 보일러로 버틸 수 있지만 화장실은 보일러도 들어오지 않고, 옥외와 얇은 알루미늄 샷시 문으로 연결돼 있어서 빈틈으로 바람이 솔솔 들어오는 구조예요.
그래서 겨울이 될 무렵에는 큰 스티로폼으로 창문과 밖과 연결되는 문을 아예 막아서 테이프로 붙여줍니다. 그 위에 한 번 더 덧대어 방한 커튼으로 막아줘요. 완벽하게 단열이 된다고 하기는 어렵지만, 온도가 1~2도 정도 올라가는 효과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저의 겨울 친구, 온수매트를 꺼내 물을 가득 넣어주고 두툼한 이불과 함께 준비한다면 다가오는 오싹한 겨울도 문제없어요.
강추위에도 버티려면?
이렇게 만반의 준비를 해도 영하 10도 이하로 내려가는 날이 많아진다면, 화장실 내부 온도가 급격하게 내려갑니다. 실제로, 겨울 영하 17도까지 내려간 날에는 화장실 온도가 영하 4도까지 낮아졌어요.
이건 제 경험담인데요, 자칫 수도 배관이 얼어 물이 안 나오면, 씻는 것은 물론 볼일까지 못 보게 돼요. 그래서 초 강추위에는 수도 배관이 얼지 않도록 특단의 조치를 해야 합니다.
첫 번째, 수도꼭지를 꽁꽁 감싸두세요
잠들기 전 물을 약하게 졸졸 틀어주고, 출근하기 전에는 수도꼭지를 안 쓰는 수건으로 꽁꽁 감싼 후, 아이스박스로 덮어주고 나갑니다.
만약 수도꼭지가 살짝 얼어서 물이 안 나오는 상황이라면, 절대 힘을 줘서 수도꼭지를 틀면 안 돼요! 잘못하면 수도꼭지가 터질 수도 있습니다.
수도꼭지가 터지면 압력 때문에 물이 멈추지 않고 콸콸 나와요. 그러면 급하게 수리기사님을 불러 큰돈내고 수리해야 합니다.
물이 언 수도꼭지에는, 끓인 물을 살살 부어 주며 열이 전도될 때까지 기다리고, 살짝 녹았을 때 다시 수도꼭지를 틀어 주세요.
만약 수도가 들어오는 외부 파이프부터 다 꽁꽁 얼었다면, 해빙 업체에 연락해 해결하는 게 좋아요.
두 번째, 외출 전에는 변기 물탱크를 비워야 해요
추운 날씨에는 변기 속에 있는 물이 꽝꽝 얼었다가 녹으면서 도자기도 같이 깨질 수도 있어요. 저는 이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변기와 연결된 수도꼭지를 잠그고, 물을 한번 내려 완전히 비우고 나갑니다.
겨울을 나기 위한 꿀 아이템
옥탑방은 겨울에 희망 온도를 12~13도에만 맞춰도 보일러가 힘차게 계속 돌아갑니다. 그래도 창문 틈 사이로 들어오는 찬 바람을 보일러로만 감당하기에는 주머니 사정이 따라가기 어려워요.
겨울철, 저를 따뜻하게 지켜주는 친구는 바로 수면 잠옷과 온수매트입니다. 온수매트는 한 번 데운 온수로 매트 내에 있는 파이프 안으로 물이 계속 순환하는 구조입니다.
온수매트에 누우면 얼굴 위는 선선한 바람이 불어오고, 목까지 포근하게 덮은 이불과 온수매트로 온몸이 따뜻해지면서 잠이 솔솔 와요.
자꾸 온수매트에 눕게 된다면?
퇴근하고 집에 와서도 열심히 공부하고 자기계발하고 싶은데, 자꾸만 온수매트에 눕게 된다면? 제가 지난 겨울에 장만한 ‘온수 발 찜질기’를 추천 드려요.
이 찜질기도 온수매트와 동일한 구조예요. 안에 있는 내용물을 전기로 10분 정도 데워주면 2~3시간 넘게 열이 유지됩니다. 특히, 수족냉증으로 힘든 분들께 추천하는 겨울 아이템이에요.
겨울 아이템, 정리도 깔끔하게!
👉 온수매트 정리 꿀팁
온수매트는 제때 정리를 안 해두면 고여 있는 물에서 쉰 냄새가 날 수 있어요. 박스에 수납하기 전에 보일러 본체와 온수매트 파이프를 분리하여 물을 비워주고, 깨끗하게 건조해서 보관해 두세요.
👉 겨울옷 정리 꿀팁
울이나 특정 원단으로 만든 코트류는 세탁소에 드라이클리닝을 맡기고, 패딩류는 집에서 물 빨래해서 시중에 파는 압축 팩에 옷을 담아 보관합니다. 부피를 최소화해서 수납해 둘 수 있어요.
지금까지 2화에 걸쳐 옥탑방 겨울맞이 꿀팁을 알려드렸는데, 도움이 되셨나요? 다음 화에서는 방 구할 때 확인해야 할 것과 적은 돈으로 가성비 넘치게 인테리어에 도전했던 경험담을 들고 돌아올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