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수산물 인증, 친환경 방식으로 기른 김 ⓒ 태안 김장수
더 건강한 김을 찾는다면, ‘유기수산물 인증’을 확인하세요
혹시 ‘유기수산물 인증’에 대해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화학 약품을 쓰지 않고 최소 3년 이상 친환경 방식으로 기른 김에 주어지는 국가 인증 제도예요. 이 인증을 받으려면 김을 기르는 바다 환경부터, 병해 방제 방식까지 모두 친환경이어야 하죠. 이 제도는 소비자에게 건강한 김을 공급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의미있지만 무엇보다도 해양 생태계를 지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요. 만약 유기인증 마크가 붙은 ‘지주식 곱창돌김의 초사리 김’을 발견했다면, 망설이지 말고 구입하셔도 좋습니다. 품질, 건강, 환경까지 세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은 김이니까요.
미쉐린 3스타 셰프와 ‘김플루언서’가 만나면 생기는 일
여기서 잠깐, 처음에 했던 청담동 ‘정식당’ 이야기를 다시 이어가 볼게요. 이처럼 지주식 양식으로 햇볕을 쬐는 시간과 기르는 공을 더 많이 들이고 친환경 방식으로 길러내니 아무런 양념이나 가공을 하지 않고도 정말 맛있는 김이 탄생하더라고요. 이런 특별한 김을 어떻게 알릴 수 있을까 고민하던 중에 정식당의 시그니처인 ‘맛있는 김밥’을 발견했어요. 그래서 용기를 내어 직접 연락을 드렸죠. 최고의 김밥에 걸맞는 최상의 김을 만들어 드리고 싶다고요.
하지만 정식당을 위한 김밥용 김을 만드는 건 쉽지 않았어요. 저는 가공 경험도 부족했고, 제가 수확한 김의 특성을 이해하고 김밥 김을 만들기 위해 샘플링을 해줄 공장을 찾는 것도 어려웠거든요. 게다가 곱창김은 1년에 단 세 번만 수확할 수 있어요. 도전할 수 있는 기회가 많지 않았죠.
지금까지 아무도 곱창김으로 김밥 김을 만들지 않았지만, 겨우 도와주겠다는 공장을 찾아 해남까지 가서 테스트하기를 수 개월. 2024년 5월 15일, 최종 테스트를 거쳐 태안 김장수의 유기 인증 곱창김으로 만든 정식당의 시그니처 김밥용 김이 탄생했어요.
맛을 인정받은 덕분에 청담 파인다이닝은 물론, 미쉐린 3스타를 받은 정식당 뉴욕점에도 저희 김을 납품하고 있고 뉴욕의 다른 미쉐린 레스토랑에서도 납품을 문의를 줘서 현재는 글로벌 시장에 우리나라 태안 김의 우수성을 알리고 있어요.
김플루언서가 답하는 김 Q&A
요즘 마트에만 가봐도 다양한 김 제품들이 넘쳐나죠. 하지만 조미김, 자반김, 김가루 중에는 저렴한 원재료를 사용하거나, 어떤 김 공장에서는 단맛을 내기 위해 사카린나트륨을 넣는 경우도 있어요. 소비자 입장에서는 좋은 김을 고르기 위해 꼼꼼히 살펴보는 게 중요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