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를 두고 신경전을 벌여온 미국과 중국 사이에 시비거리가 하나 더 생겼습니다. 바로 전기차예요. 중국은 세계 최대 전기차 생산국이자 소비 시장입니다. 하지만 최근 글로벌 전기차 시장의 성장세는 더뎌지고 있어요. 중국의 전기차 업체들은 수익을 위해 내수시장을 벗어나 해외로 진출할 계획입니다. 그러자 미국은 중국에 ‘전기차가 남아돈다고 지나치게 싸게 팔았다간(덤핑) EU 등 동맹국과 함께 집단 대응하겠다’고 경고했어요.
천천히 가기로 하면서 안심한 회사도 있어요
내연기관차를 전기차로 전환해 나가는 데 있어 속도 조절이 필요해졌습니다. 미국도 전기차 전환 정책 시행 속도를 늦추기로 했어요. 최근 현대차와 기아 같은 내연기관차 생산 기업의 주가 상승에는 이런 방향도 반영됐어요. 덕분에 기존 완성차 제조업체들은 전기차로 전환해 나갈 수 있는 시간을 벌었어요.
‘캐즘’ 국면을 넘기는 게 관건이에요
전기차 수요가 줄어들면 전기차배터리 수요도 함께 줄어들어요. 전기차배터리 관련 주식은 그간 코스닥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왔는데, 이제는 상황이 어려워졌어요. 혁신적인 상품이 초기에 열광적인 시장 수요를 불러일으켰다가, 보편적인 일상으로 자리잡기 직전에 성장이 잠시 멈추는 구간을 ‘캐즘(Chasm)’이라고 해요. 캐즘에 빠진 전기차 시장이 여기서 언제 탈출할 수 있을지가 관건이에요.
어피티의 코멘트
정인:오늘 뉴스에 나온 ‘덤핑(dumping)’은 쓰레기를 갖다 버리듯이 물건을 저가에 대량으로 와르르 팔아버리는 걸 뜻하는 단어예요. 저렴하게 파는 ‘할인 판매(세일)’와 ‘덤핑’ 사이에 절대적인 기준은 없어요. 다만 판매가가 원가보다 낮을 정도로 채산성(수익성)을 전혀 신경쓰지 않는다면 덤핑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어요. 업계에서는 원가를 아니까 경험적으로 구분할 수 있죠. 덤핑은 정상가격으로 판매하는 업자들의 사정을 어렵게 만들어 시장질서를 교란시키기 때문에 다들 예민하게 반응하는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