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이후 우리나라와 러시아 사이 교역량이 23% 줄었어요. 전쟁 전이었던 2021년 말, 러시아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1위와 2위는 각각 삼성전자(35%)와 애플(18%)이었는데, 2022년에는 2%와 1%로 급감했어요. 대신 샤오미 등 중국 스마트폰 점유율이 95%까지 늘었습니다.
중국 완성차 기업이 잘 나가요
지난해, 전 세계 완성차 시장에서 중국 기업의 점유율이 미국 기업을 뛰어넘었어요. 중국 완성차는 중국 시장과 멕시코와 아세안, 러시아에서 판매량이 크게 늘었어요. 같은 기간, 우리나라 자동차 기업은 중국과 러시아에서 판매 성적이 저조했습니다.
러시아에서 나가기도 힘들어요
현대자동차는 경제 제재에 따라 러시아 현지 공장 가동을 중지했습니다. 하지만 본격적인 철수를 결정한 건 아니에요. 러시아는 동유럽 시장 진출에 무척 중요한데 한 번 떠나면 다시 들어가기 힘든 시장이에요. 러시아는 사업을 매각하고 떠날 거라면 매각한 금액의 최소 10%의 출국세를 내라고 요구하기 시작했습니다.
어피티의 코멘트
정인: 글로벌 자동차 업체가 러시아를 떠나고 있어요. 닛산자동차도 러시아에서 보유하고 있던 자산을 모두 매각하고 철수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기업의 러시아 철수 여부에 대한 압박이 점점 커지고 있어요. 러시아에서 중국 기업들과의 경쟁도 심해지고 있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