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시일정 #씨티은행 #일과이분의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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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돈 miss it #증시일정 #씨티은행 #우주항공업
• 일과 이분의 일 #사이드잡 #체험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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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격적인 실적 발표 시즌입니다. 국내외 기업들이 1분기 실적을 하나둘씩 발표하고 있어요. 이번 주에는 코로나19 이후 실적이 증가한 넷플릭스와 코로나19 백신으로 주목받은 존슨앤존슨, 반도체로 이슈가 된 인텔 등 섹터별 주요 기업들이 실적 발표를 앞두고 있는데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분기보고서가 발표되면, 각 사업 부문별 매출이 어떻게 나왔는지 분석해보는 게 투자할 때 도움이 될 거예요.
• 4월 19일(월): 쿠콘 공모주 청약, 현대차 아이오닉5 공식 출시, 현대차 아산공장과 한국GM 부평공장 반도체 부족으로 가동 중단
• 4월 20일(화): 쿠콘 공모주 청약, 최저임금 전체 회의, 애플 공개 행사(Spring Loaded) 온라인 개최, 실적 발표(넷플릭스, 존슨앤존슨, P&G 등)
• 4월 21일(수): 이삭엔지니어링 코스닥 상장, 해성티피씨 코스닥 상장, 월드IT쇼(WIS 2021) 개최
• 4월 22일(목): 기후정상회의 화상 개최,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 공판 기일, 실적 발표(인텔, 기아, LG생활건강 등)
• 4월 23일(금): 실적 발표(현대모비스, 아메리칸익스프레스 등)
📍 국내 최대 규모 정보통신기술 전시회, 월드IT쇼(WIS 2021)가 4월 21일(수)부터 23일(금)까지 코엑스에서 개최됩니다. 뉴노멀 시대가 주제인데요. 인공지능, 5G, 사물인터넷, 자율주행, 스마트홈, 디지털헬스, 로봇, 드론, 마이크로 LED TV, 롤러블 TV, 전기자동차 등을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미래 기술에 관심 있는 투자자에게는 도움이 될만한 전시회겠네요.
by JY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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씨티은행이 국내 소매금융 부문 사업을 철수합니다. 소매금융은 개인사업자 및 개인을 대상으로 하는 금융업무예요. 일반 예·적금은 물론 신용대출, 주택담보대출 같은 소비자금융도 소매금융에 포함됩니다. 씨티은행이 철수하는 이유는 수익률 때문이라고 해요. 저금리나 규제 등으로 개인대출 부문에서 벌어들일 수 있는 금액이 줄어들고 있다는 거죠.
씨티은행은 미국의 대형 금융그룹인 씨티그룹이 한국에 설립한 외국계 은행이에요. 2004년 한미은행을 인수하면서 본격적인 한국 영업을 시작했죠. 씨티은행 코리아가 기업금융은 남겨두고 소매금융을 철수한다고 발표하자, 씨티은행 노조와 기존 씨티은행 이용자들이 술렁이고 있습니다. 노조가 반발하는 가장 직접적인 이유는 일자리가 줄어들기 때문이고, 기존 이용자들은 아무래도 불안하기 때문일 거예요.
📍소매금융 철수는 결정된 사실이지만 ‘어떤 방식으로 철수하느냐’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어요. 씨티은행이 소매금융 부문 면허를 시장에 내놓으면 제2금융권이나 지방은행이 인수하거나 사업을 확장할 수도 있습니다. 앞으로 씨티은행의 행보가 금융계에 미칠 영향을 지켜봐야겠어요.
by 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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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6일(현지 시간), 스페이스X가 미국 항공우주국(NASA)의 차기 달 착륙선 개발 사업 수주를 따냈습니다. 이번 사업은 NASA의 아르테미스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1972년 이후 50년 만에 사람이 달에 착륙하는 걸 목표하고 있어요. 스페이스X는 테슬라의 CEO, 일론 머스크가 설립한 기업이죠. 아마존의 CEO, 제프 베조스가 설립한 ‘블루오리진’을 따돌리고 ‘스페이스X’가 독점으로 사업을 수주한 건데요. 그 규모가 28.9억 달러에 달합니다.
국내에서 아르테미스 프로젝트 관련 수주를 따낸 곳은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입니다. 항공기에 필요한 소재를 공급, 조립, 정비하는 등 항공우주산업과 밀접한 기업이죠. 올해 1월 13일,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는 보잉으로부터 아르테미스 프로젝트에 들어갈 발사체 관련 사업을 수주했다고 밝혔습니다. 스페이스X가 착륙선 개발사로 낙점되면서, 이미 스페이스X의 납품사인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에 기대감이 쏠릴 것으로 보이네요.
📍이번 프로젝트는 2024년을 목표로 미국인 우주 비행사 2명을 달에 보내는 게 목적입니다. NASA에 따르면, 달에 가는 첫 번째 여성 우주 비행사가 탄생할 거라고 해요. 달 탐사 경험을 토대로 화성 유인 탐사 계획도 도모할 것이라고 덧붙이기도 했습니다.
by 효라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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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me%$ 님,
더 나은 어피티를 위해
설문조사에 참여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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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피티 팀은 더 오래, 더 탄탄하게 $%name%$ 님 옆에서 함께 성장하고 싶습니다. 어피티가 $%name%$ 님의 경제생활에 더 유익한 미디어가 될 수 있도록 솔직한 의견을 보내주세요. 보내주신 의견을 반영해 더 나은 어피티로 만들어가겠습니다.
🎁 설문조사 참여자 중 30명을 추첨해 약 1만 원 상당의 스타벅스 기프티콘을 드립니다.
📆 설문조사는 4월 19일(월)~4월 21일(수) 3일 동안 진행됩니다.
⏱ 설문조사는 약 10분가량 소요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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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해피스완입니다. 지난 에피소드에서 온라인 강의를 운영할 때 필요한 팁을 알려드렸죠. 오늘은 블로그로 생활비를 절약하거나 돈을 버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볼게요. 블로그 체험단, 업체로부터 대가를 받고 작성하는 포스팅 등 블로그 수익화에 대한 내용이랍니다.
블로그는 시작하는 데 필요한 건 아무것도 없지만, 만들어낼 수 있는 건 무궁무진한 훌륭한 사이드잡이에요. 저 역시 맛집, 미용실, 서평단 등 다양한 체험단 활동을 통해 생활비를 아끼면서 문화생활도 할 수 있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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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수익화 이야기에 앞서 체험단에 대한 사람들의 오해부터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 블로거지, 인플루언서 갑질?
사업주나 일반인 사이에서 체험단에 대한 선입견을 가진 분들이 적지 않을 거예요. 선입견이 생겨난 맥락은 이해하지만, 체험단은 서비스(혹은 제품)를 받고 후기 콘텐츠를 제공하는 정당한 경제 활동입니다. 온라인 후기가 필요한 사업주가 분명히 존재하니까요. 그러니 시작하기 전부터 주눅들 필요가 전혀 없답니다.
✔️ 체험단은 인플루언서만 하는 거 아닌가요?
체험단의 범위는 상당히 넓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일일 방문자가 100명 이상, 블로그 이웃 수 500명 이상이 된다면, 누구나 블로그 체험단에 도전할 수 있어요. 체험단 서비스의 단가가 비쌀수록 방문자가 많은 파워블로거를 원하겠지만, 자신의 블로그 크기에 맞춰 키워나가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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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험단은 어떻게 시작할까요? 만약 하고 싶은 체험단이 있다면, 그것과 관련된 ‘#내돈내산’ 포스팅을 미리 올려두면 도움이 됩니다. 내가 체험해보고 싶은 주제로 미리 콘텐츠를 작성하는 거죠.
예를 들면, 책을 지원받고 싶다면 서평 위주로, 맛집 체험단을 하고 싶다면 내가 가는 음식점과 카페에 대한 포스팅을 올려두는 거예요. 내가 어떤 스타일로 포스팅을 하는지를 알아야 업체 담당자들이 그 내용을 참고해서 체험단을 선정하기 때문에 당첨 확률을 높일 수 있답니다.
아래 레벨은 블로그의 방문자수, 운영기간을 기준으로 정리한 저의 체험단 경험 변천사입니다. 지금부터 체험단을 시작하신다면 비슷한 경험을 하실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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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뷰, 서울오빠, 디너의여왕 등 체험단을 신청하는 플랫폼이 굉장히 많습니다. 업체가 플랫폼을 통해 체험단 모집 공고를 내면, 블로거나 인스타그램 운영자 등이 응모해 당첨되는 방식이에요.
네이버 블로그나 홈페이지를 통해 자체적으로 체험단 모집을 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제 시작한 초보 블로거라면 이런 곳을 활용하는 게 더 좋습니다. 체험단 플랫폼보다 경쟁이 덜 치열하거든요.
여기서 팁이 하나 있습니다. 체험단에 응모할 때는 ‘지원 동기’를 정성껏 작성하는 게 좋아요. 예를 들어 마사지 체험단이라면, 마사지로 피로를 풀고 잘 포스팅하겠다는 문구 등을 넣어 지원 의지를 어필하는 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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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vel 2.
상위 노출로 추가 수익 올리기 |
체험단 후기를 쓰고 상위 노출이 되면 추가로 원고료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저는 가지고 싶었던 독서대로 블로그 체험단 후기를 작성한 적이 있는데요. 검색 결과에서 제 포스팅이 상위 노출돼 업체에서 1만 원을 추가로 받았어요.
추가 원고료가 아니더라도 상위 노출이 잘 되는 콘텐츠를 만들면 블로그 수익화에 장기적으로 도움이 됩니다. 상위 노출되는 콘텐츠가 하나둘 쌓이면 오랜 기간 방문자를 높이 유지할 수 있거든요. 이런 콘텐츠를 만들려면 구체적인 키워드로 글을 작성하는 게 효과적이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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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규모를 키우다 보면 업체로부터 협찬 제의가 심심찮게 들어옵니다. 여행처럼 경험을 제공하는 곳부터 액세서리, 가방 등 제품을 제공하는 곳까지 수많은 브랜드에서 협찬 제안을 받게 돼요.
제안받은 제품이나 경험이 괜찮다고 판단되면, 수락하고 진행하면 됩니다. 단, 협찬 제의 같은 경우에는 작성한 원고를 담당자에게 미리 보내주는 등 전체 작업이 꽤 타이트하다는 건 알고 계셔야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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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가 유명해지다 보면, 특정 주제로 전문적인 원고를 작성해달라는 요청이 들어옵니다. 사실 저는 아직 이 단계까지 가지 못했어요. 검색량이 꽤 많은 키워드로 콘텐츠를 쓰고, 이 콘텐츠가 검색 결과에서 상위 노출이 되면 꽤 많은 돈을 받을 수 있어요. 이때부터 본격적인 수익화가 이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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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체험단으로 사이드잡을 꿈꾸는 분들에게 꼭 전하고 싶은 말이 있습니다. 체험단 리뷰로만 블로그를 운영하는 건 안 된다는 점이에요.
블로그는 나의 브랜딩, 수익화의 ‘밑거름’이 되는 콘텐츠로 채우는 게 1차 목적입니다. 블로그를 꾸준히 운영하면서, 체험단은 생활비를 아끼는 정도로만 진행해주세요.
저도 한때 체험단 리뷰로 닭찜도 먹으러 가고, 핸드폰 케이스 리뷰도 했습니다. 그때는 그게 너무 재미있었거든요.
그런데 서비스를 받을 때만 즐겁고, 집에 와서 리뷰를 쓰자면 그렇게 힘들 수가 없더라고요. 요즘은 미용실, 책처럼 생활을 윤택하게 만들어주는 서비스 위주로만 체험단을 진행하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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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규모가 조금씩 커갈수록 광고 업체에서 원고나 사진을 줄 테니 콘텐츠를 올려달라는 쪽지를 상당히 많이 받습니다. 그럴 때는 무조건 무시하세요.
몇만 원의 유혹에 넘어가 단순 업로드를 시작하면, $%name%$ 님의 블로그가 검색 노출이 안 되는 사태가 일어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소정의 수익을 얻는 것보다 $%name%$ 님이 만든 블로그가 훨씬 더 소중해요.
게다가 작년에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의 뒷광고 논란이 있었죠. 이제는 모든 SNS에 광고성 콘텐츠를 올리려면 ‘누구에게 무엇을 받았는지’를 꼭 작성해야 합니다. 무상으로 받은 제품을 내가 산 것처럼 포스팅하면 안 돼요.
법적인 문제를 떠나 블로그 이웃들과 신뢰를 쌓아가려면, 꼭 명심하셔야 합니다. 블로그 체험단은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더 큰 파이프라인을 만들기 위한 수단임을 잊지 마세요. 그럼 다음 주에는 인스타그램 마켓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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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의 필진
JYP: 어피티 대표입니다. 금융맹에서 금융덕후로 승화한 타입입니다. 내 돈을 지키는 것과 돈을 벌 수 있는 가능성에 투자하는 데 관심이 많습니다.
정인: 미디어 커뮤니케이션에 뼈를 묻을 줄 알았다가 우연히 경제정보로 먹고 살기 시작, 결국 경제미디어에 정착했습니다. 경험하는 경제, 함께 하는 미디어를 지향합니다.
효라클: 필수 주식 지침서 <오늘의 주식>의 저자입니다. 유튜브 채널 효라클도 운영하고 있으니 주식에 대해 더 많은 것을 알고 싶다면 방문해주세요.
해피스완: N개의 파이프라인을 가진 마케터. 월급만 바라보고 살던 직장인의 환골탈태 과정을 솔직하게 담은 <사이드잡으로 월급만큼 돈 버는 법>의 저자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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