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정책 #부동산정책 #킹달러
코스피 2,356.73 ▲ 27.78 (+1.19%)
USD 환율 1,281.50 ▼ 4.50 (-0.35%)
돼지바(70ml) 818원 ▲ 229원 (+38.88%)
주가지수: 전일 종가 / 가격정보: 전년 동월
|
$%name%$ 님, 오늘은 <머니레터 끌올 코너> 1탄을 담았어요. 6명의 어피티 멤버가 꼽은 베스트 코너, 이번 기회에 다시 정주행하는 건 어떨까요?
|
📢 이전 머니레터를 오디오로 들으려면 여기를 클릭!
⏰ 오늘의 머니레터 세 줄 요약
- 정부 부처의 2023년 업무보고가 시작됐어요.
- 원·달러 환율이 1,200원대로 내려왔어요.
- JYP, 정인, 주연이 꼽은 머니레터 베스트 코너는 무엇일까요?
|
🗓️ 일정
① 중대본 회의가 개최돼요
23일 오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실내 마스크 의무화 해제 시점을 발표해요. 최근 국민의힘이 개최한 감염병 전문가 간담회에서는 실내 마스크 착용을 ‘권고’로 전환하자는 의견이 나왔어요.
② 미국 경제지표가 나와요
현지 시간 23일, 미국 11월 개인소득 및 개인소비지출과 11월 신규주택매매가 발표돼요.
|
⏩ 키워드 뉴스
① 보험료: 보험업계에 따르면, 내년부터 실손보험료가 평균 8.9% 오른다고 해요. 2017년에 출시된 3세대 실손보험은 5년 만에 처음으로 요금이 인상돼 평균 14% 오를 수 있어요.
② 콜라: 내년부터 편의점에서 판매되는 코카콜라, 몬스터에너지의 가격이 올라요. 코카콜라는 350ml 기준 1,900원에서 2,000원으로 인상됩니다.
③ 드라마: 드라마 <재벌집 막내아들>의 제작사 래몽래인의 주가가 하락세예요. 시청률이 한창 오를 때 주가도 덩달아 올랐는데, 고점에서 내려오는 중입니다.
④ 급락: 인터넷전문은행 전환설, 두나무 지분 투자설로 주가가 급등했던 제주은행이 다시 고꾸라지고 있어요. 두 이슈 모두 루머라고 밝혀지면서 어제만 20% 넘게 떨어졌습니다.
⑤ 공정위: 공정거래위원회가 명품 플랫폼 발란, 트렌비, 머스트잇, 오케이몰의 이용약관을 심사해 ‘환불 불가’ 등 불공정 약관 조항을 고쳤어요.
|
👀 경제정책
내년 경제정책,
뭐가 달라질까?
글, JYP
신년 업무보고가 시작됐어요
12월 21일부터 정부 부처의 2023년 업무보고가 시작됐어요.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금융위원회 등 경제 관련 부처가 첫 번째로 나섰습니다. 2023년 우리나라의 경제 전망과 함께 4개의 경제정책 방향을 발표했어요.
부동산 정책이 눈길을 끌었어요
가장 이목이 집중된 분야는 부동산 정책이었어요. 키워드는 ‘규제 완화’입니다.
- 공통: 규제지역 추가 해제,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 합리적 조정 등
- 다주택자: 취득세 중과제도 완화, 양도세 중과배제도 연장(~2024년 5월), 규제지역 내 주택담보대출 금지 규제 해제, LTV 상한 30% 적용 등
- 실수요자: 규제지역 무주택자 LTV 상향 고려, 과도한 실거주 및 전매 제한 규제를 5년 전으로 복원, 한시적(1년)으로 특례보금자리론 시행(2023년 1분기 중) 등
- 전·월세: 고정금리 전세자금대출 상품 확대 유도, 월세세액공제 대상 주택 기준 상향(3억 원 👉 4억 원), 전세사기 피해를 입은 임차인을 위한 초저금리 대출 지원(2023년 1월 중순) 등
생활경제 정책도 있었어요
이 중 20대~30대분들에게 적용될 만한 정책을 추려보았습니다.
- 통신비: 중소·중견 알뜰폰 지원 강화
- 교통비: 대중교통 신용카드 소득공제율 상향(40% 👉 80%) 조치 2023년 상반기까지 연장, 청년·저소득층 알뜰교통카드 지원 확대
- 전기·가스요금: 거시경제 여건을 고려하면서 한전·가스공사 누적 적자 및 미수금이 2026년까지 해소되도록 단계적으로 요금 인상
- 학자금 대출: 1학기 학자금 대출금리 2022년 수준(연 1.7%)으로 동결
- 육아휴직: 육아휴직 기간 현행 1년에서 1년 6개월로 확대
경제부처의 신년 업무보고 내용은 요약된 것만 60페이지가 넘을 정도로 양이 많지만, 이 링크에서 전문을 꼭 살펴보시는 걸 추천 드려요. ‘무주택자’, ‘전세’, ‘실수요자’ 등 나와 관련된 키워드로 문서 내 검색을 해보면 더 쉽게 내용을 찾을 수 있답니다.
|
💵 글로벌
조금 겸손해진 ‘킹달러’
글, 정인
원·달러 환율이 진정됐어요
올해 내내 ‘킹달러’라 불릴 정도로 달러가 비쌌어요. (🗝️) 달러 강세로 수출입 기업이 타격을 입었고, 물가도 올랐고, 금융사의 외화 및 원화 유동성도 부족해졌어요. 그런데 요즘 상황이 달라졌습니다. 1,400원대까지 올랐던 원·달러 환율이 1,200원대로 내려왔어요.
글로벌 요인이 작용했습니다
원·달러 환율이 떨어진 배경에는 ① 일본의 금융 정책 방향 전환, ② 미국의 물가 오름세 둔화, ③ 미국 연방준비제도의 금리 인상 속도 조절 발언 등이 있습니다. 중국이 제로 코로나 정책을 완화하며 위안화가 강세로 돌아선 것도 영향을 미쳤어요.
금 수익률은 높아졌어요
달러 강세가 진정되면서 금 수익률이 높아졌어요. 국내 금 관련 펀드 수익률은 최근 한 달 사이 평균 7.7%를 기록했습니다. 한동안 강달러로 금 구입비용이 높아져, 금 투자 수익률은 줄곧 마이너스였는데요. 달러 가격이 내려가고 경기 침체 우려가 깊어지면서 ‘안전자산으로서 금’에 대한 기대가 커진 거예요.
|
🕯️ 연말특집
지난 코너도 다시 보자! (1)
한 해가 마무리되는 연말은 일 년을 돌이켜 보기 좋은 시기입니다. 지난 시간을 생각하다 보면 그냥 보내기는 아까운 순간도 떠오르는데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그냥 보내기는 아까운 코너를 돌이켜보는 <머니레터 끌올 코너>입니다.
|
- 이런 내용을 담고 있어요
<라떼극장>은 국내외 경제사를 이야기로 푸는 코너입니다. 지금은 당연한 경제 현상이 언제,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알려줘요. “라떼는 말이야~”라며 과거의 이야기를 꺼내는 ‘옛날 사람’을 상황극에 등장시켜, 경제를 경제스럽지(?) 않게 알려줍니다.
- 이래서 골랐습니다
현재 이사를 맡고 계신 정인 님은 어피티 초기까지만 해도 다른 회사에 재직 중이던 외부 필진이었어요. 그때부터 정인 님의 글은 항상 인기가 많았습니다. 주제만 보면 어려울 것 같은 경제 이야기를 너무나 쉽고 재밌게 풀어 내셨거든요.
<라떼극장>은 그런 정인 님의 작품 중에서도 제가 최고로 꼽습니다. 생수를 사 먹기 시작한 이유, 서울 강남 불패의 신화가 시작된 이유, 구멍가게가 사라진 자리를 편의점이 차지하게 된 이유 등 그 주제도 흥미로웠어요.
일상 속에서 물음표를 던져볼 만한 주제를 다양하게 소개해 경제뿐만 아니라 시사 상식까지 자연스럽게 알 수 있어요.
개인적으로 이 코너를 연재할 당시 제가 편집장의 역할을 맡고 있었는데요. 날것의 초안을 볼 수 있었던 것에 대해 무척 자부심을 느낍니다. 초안은 거의… 드라마 대본이었거든요.
- 이런 분께 이 코너를 추천합니다!
‘금융경제’ 하면 어렵고 딱딱한 내용이 떠오르는 분, 그래서 쉽사리 손이 안 가는 분에게 적극 추천 드립니다. 경제에 한 발짝 가까워지는 것은 물론, 모임에서 슬쩍 꺼내 볼 만한 이야기 소재로 얻어갈 수 있어요.
“너 그거 알아? 글로벌 신용평가사는 크게 세 곳인데, 거기가 원래는 출판사였어~”, “너 그거 알아? 지금의 강남은 원래 서울이 아니었어~”, …
서론만 들어도 흥미가 생기지 않나요?
|
- 이런 내용을 담고 있어요
<미주 다이어리>는 미국 주식에 대한 분석을 담고 있어요. 미국 주식에 대한 개괄이 절반, 섹터별 분석이 대부분인데요. 주제만 들으면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천천히 읽어 내려가다 보면 미국 주식에 대한 이해도가 쑥 올라간 나를 발견할 수 있어요.
- 이래서 골랐습니다
요즘과 같은 불황에는 투자에 대한 관심이 시들시들해집니다. 그런데 이런 때가 투자 공부를 하기에는 적기일 수 있어요. 좋은 의미로는 증시가 차분한 셈이니, 투자 공부를 하면서 근력을 키워두는 거예요.
- 이런 분께 이 코너를 추천합니다!
바닥이 언제인지는 몰라도 주식 공부를 해보고 싶은 분들, 지금부터 적립식으로 미국주식에 투자하고 싶은 분들께 추천합니다.
|
- 이런 내용을 담고 있어요
<금투자>는 ‘금’에 관해 자세히 알 수 있는 콘텐츠예요. 다양한 투자 중 금투자는 신선한 주제로 느껴졌어요.
- 이래서 골랐습니다
투자 개념 1도 없던 저조차 술술 읽어나갈 정도로 너무나도 읽기 편한 콘텐츠예요. 경제와 투자 이야기지만 쉽게 접근할 수 있어요. 그리고 대제목과 소제목만 보아도 무슨 내용일지 너무 궁금한 코너였어요.
- 이런 분께 이 코너를 추천합니다!
경제(투자)가 완전 초보인 분이나 ‘금’하면 어디서 많이 들어봤는데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 잘 모르는 분께 추천 드려요!
|
어피티의 코멘트
- 어피티 멤버들의 원픽, 어떠셨나요? $%name%$ 님의 원픽 코너가 이 안에 있었나요? 다음 주에는 나머지 3명이 추천하는 코너로 돌아올게요.
|
👐 머니퀴즈
지식 충전이 바로
크리스마스 선물
by 머니레터 독자 박산타 님
오답? 오히려 좋아!
맞히지 못한 문제가 있다면, 더 기억에 오래 남을 테니 오히려 좋습니다. 어피티가 정답 해설도 준비했으니, 두려워 말고 다른 독자님들과 함께 퀴즈를 풀어보세요!
|
이게 머니? Quiz! 🔔
그럼, 퀴즈로 뉴스를 되짚어보고
셀프칭찬도 하러 가볼까요?
|
💰
더 맘에 드는 내가 되고 있어!
(어피티 구독자 찌니 님의 한 마디)
|
🔊 독자 피드백
이런 의견이 있었는데요,
- 요약정리가 이해하기 쉽고, 제가 궁금했던 이슈를 다뤄서 좋았어요. (Jung 님)
- 연금 매번 설명해줘도 항상 헷갈려요. 보험시리즈처럼 알고 싶어요. (우캬캬 님)
머니레터를 읽고 좋았거나 아쉬웠던 점, 혹은 하고 싶은 이야기들을 저희에게 들려주세요. 익명으로도 참여할 수 있답니다. 피와 살이 되는 독자님들의 모든 의견을 하나하나 꼼꼼하게 읽으며 더 나은 머니레터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 머니레터를 만드는 사람들
1. JYP: 링피트를 하다가, 문득 어릴 적 제가 상상했던 서른둘의 모습을 떠올려봅니다. 스쿼트 공격으로 드래고를 무찌르다 보면 그냥 그런 생각이 들어요.
2. 어PD: 어제는 일 년 중에서 밤이 가장 긴 동지였어요. 이제 동지가 지났으니 오늘부터는 어둠보다 긴 빛을 향해 갈 일만 남았다고 생각해보면 어떨까요?
+ 그리고 어피티의 정인, 졸리, 주연, 수진이 오늘자 머니레터를 함께 만들었어요!
|
UPPITY
서울시 마포구 월드컵로20길 59-3 1층
ⓒ 2022. UPPITY All Rights Reserved.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