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을 준비하거나 부업을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저에게 묻는다면 ‘나를 찾고, 나를 알리는 것’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저 역시 취업 커뮤니티 플랫폼에서 저를 알리는 것으로 시작했습니다. 오늘은 ‘나를 알리는 것’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할게요!
‘멘토’가 된 경험
요새는 취업 커뮤니티 플랫폼이 정말 많아요. ‘잇다’, ‘코멘토’, ‘커피챗’, ‘퀄리티’ 등 다양하게 있답니다. 저는 ‘잇다’에서 멘토링을 시작했어요. 재무/회계/금융 클래스, 모교 전용 클래스 등 다양한 클래스에서 멘토로 활동했어요.
이때 깨달은 교훈이 있습니다. ‘어떤 인연이라도 소홀히 하면 안 된다’는 거예요. 저는 잇다 멘티분들과 직원분들이라는 소중한 인연을 만났습니다.
‘잇다’로 이어진 인연
클래스를 진행하면서 만난 멘티분들과 그룹 컨설팅, 1:1 컨설팅을 진행할 기회가 생겼어요. 멘토링이 만족스러웠던 멘티로부터 컨설팅 요청이 들어왔고, 지금의 제가 있게 된 발판이 되었습니다.
또 잇다의 직원분을 통해 다른 플랫폼에서도 멘토링을 할 수 있는 기회도 찾아왔어요. 이 인연을 통해 오프라인 강의까지 할 수 있었답니다.
부업 컨설팅도 시작했어요
처음부터 부업 컨설팅을 계획한 건 아니었어요. 처음 취업할 때는 제가 이렇게 퇴사를 해서 멘토링북까지 제작해서 펀딩을 열 거라고는 상상도 못 했어요.
취업 컨설팅으로 저를 알리기 시작하자, 자연스럽게 기회의 문이 열렸습니다. 취업 컨설팅을 들은 수강생 중, 제가 컨설팅을 부업으로 하고 있다는 걸 아시는 분들이 계셨어요. 이분들이 부업 컨설팅도 요청하면서 부업 컨설팅을 시작하게 된 거예요.
컨설팅, 나를 알려야 해요
컨설팅에서 중요한 것은 나를 알리는 거예요. 부업도 마찬가지랍니다. 내가 잘하는 것, 내가 원하는 것을 통해 돈을 벌고 싶다면 나를 알리는 과정이 중요해요.
‘나는 잘하는 게 없는데’라고 생각할 수도 있어요. 충분히 그렇게 생각할 수 있답니다. 다만, 생각을 조금 바꿔서 ‘지금은 초보가 왕초보를 가르칠 수 있는 시대’라고 생각하고 도전해 보는 건 어떨까요?
나를 알려야 하는 이유 두 가지
‘나는 인플루언서를 하려는 게 아닌데, 왜 알려야 하지?’라고 생각할 수 있어요. 여기에 저는 항상 두 가지 이유로 대답합니다.
- 첫째, 신뢰도가 올라간다
- 둘째, 공급이 포화된 시장에서 같은 아이템이 있을 때 ‘나’여야 하는 이유를 가져다준다
샤워기를 예로 들어 볼게요.
- 판매자1: ‘수질’에 관한 포스트를 많이 적고, 샤워기 관련 실험도 공개적으로 많이 했었던 블로거의 스마트스토어
샤워기가 필요하다면, 두 판매자 중에 어떤 판매자의 샤워기를 고르겠어요? 아무래도 지금까지 수질과 샤워기에 대한 관심을 꾸준히 보여주고 콘텐츠도 만든 판매자1의 샤워기에 손이 가지 않을까요?
나를 알리는 방법 3가지
이제 나를 알리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먼저, 이미 잘 알려진 플랫폼에 나의 프로필을 업로드하는 방법이 있어요. 제가 사용했던 방법이기도 해요.
이 방법은 처음 도전하는 분들에게 유용하답니다. 특히 이용자와 정보제공자가 따로 나뉘어 있고, 이용자는 많은데 정보제공자는 많이 없는 플랫폼을 공략하는 것이 좋아요.
제가 처음에 등록한 ‘잇다’가 그런 플랫폼이었어요. 취업준비생들이 많이 사용하는데 그 당시에 이력을 등록한 사람은 많이 없었거든요.
신생 플랫폼에도 올려보세요
두 번째는 신생 플랫폼에 프로필을 업로드하는 방법이에요. ‘사용자도 많이 없는데 굳이 왜 내 정보를 올리지?’라고 생각할 수도 있을 텐데요.
신생 플랫폼에 올리는 장점이 분명히 있어요. 바로 플랫폼의 빵빵한 지원입니다. 신생 플랫폼은 이용자 수도 적지만, 정보제공자 수가 거의 없다시피 할 정도로 적어요.
대신 정보제공자 간의 경쟁이 적기 때문에 플랫폼이 적극적으로 지원하거나 홍보해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신의 플랫폼과 상부상조하는 관계가 되는 거예요.
내게 맞는 SNS를 키우세요
세 번째는 SNS를 키우는 방법이에요. 다들 아시다시피 인스타그램, 블로그, 유튜브 등 다양한 SNS가 있어요.
모든 플랫폼을 하는 것을 추천드리지만, 시간과 여건이 되지 않는다면 각 SNS의 특성을 정확히 파악해서 자신에게 맞는 SNS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아요.
다만 SNS에는 많은 인플루언서가 있기 때문에 팔로워들이 ‘굳이 나’를 찾아와야 하는 이유를 명확히 하고 가야 합니다. 즉, 이 방법 역시 ‘나’를 알고 차별화하는 과정을 꼭 거쳐야 해요.
차별화, 그 여정을 출발하며
나만의 차별성을 가진다는 것. 말은 쉽지만 꽤 어려운 작업입니다. 나를 아는 작업이 선행돼야 하거든요. 다음 주에는 나를 알고, ‘나만의 부업을 찾는 여정’에 대해서 이야기해볼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