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슨 일이 있었냐면요
좀 더 설명하면 이렇습니다
퍼펙트 스톰은 원래 기후현상을 설명하는 용어예요. 태풍이나 가뭄 등이 동시에 일어나 엄청난 파괴력을 행사하는 현상을 뜻해요. 경제 분야에서 이 용어를 사용할 때는 여러 악재가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는 경제적 위기를 말합니다.
식량과 원자재 가격이 급등하고 물가가 치솟고 있는데요. 미국 3월 소비자물가지수는 8.5%나 뛰어올랐습니다. 여기에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한 번에 기준금리를 크게 올리는 ‘빅스텝’을 예고했고, 중국은 코로나19의 재확산으로 상하이를 봉쇄해 물류난이 다시 찾아왔어요.
독자님이 알아야 할 것
✔️ 미국의 3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1981년 12월 이후 최대치예요. 미국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영국도 7%를 기록했고, 우리나라의 소비자물가·외식물가·수입물가·생산자물가도 모두 크게 올랐어요.
✔️ 지금의 물가 상승세가 고점일 수 있다는 전망도 나와요. 미국 연방준비제도의 크리스토퍼 윌러 이사가 이 점을 언급하면서, “인플레이션(물가 상승)이 완화되더라도 금리는 계속 올려야 한다”고 말했어요.
✔️ 퍼펙트 스톰과 함께 나오는 표현으로 ‘회색코뿔소’가 있습니다. 회색코뿔소는 ‘일어날 법하고 파급력도 크지만 사람들이 간과하는 위험’이에요. 과도한 부채, 부동산 거품 등이 회색코뿔소의 예시입니다. 회색코뿔소를 방치하면 서로 부딪혀서 퍼펙트 스톰이 올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