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빙을 제친 쿠팡플레이

글, 정인


쿠팡플레이가 국내 OTT 1위예요

지난 7월, 쿠팡플레이가 티빙을 밀어내고 국내 OTT 1위를 차지했어요. 쿠팡플레이의 월간활성이용자수(MAU)는 548만 명대로 가장 높았습니다. MAU는 한 달에 한 번 이상 로그인한 이용자를 집계해요. 쿠팡플레이의 MAU가 상승한 이유는 타 OTT에 없는 스포츠 분야에서 이용자를 많이 끌어들였기 때문이라고 해요.


이전 1위였던 티빙은 사정이 어려워요

지난 6월까지 국내 1위 OTT 자리를 지켜왔던 ‘티빙’의 상황은 좋지 않아요. 네이버플러스멤버십의 티빙 오리지널 제공 프로모션이 종료된 시점이 6월이고, 네이버가 티빙에 지급하던 수수료를 20~30% 축소한 것이 타격이 되었어요. 순손실액 규모가 매해 크게 늘어나고 있기도 해요.


통신 3사는 OTT 대책이 필요해요

통신 3사 IPTV의 유료 VOD 매출은 급격하게 줄어드는 중이에요. 소비자들이 IPTV에서 VOD를 단건 결제하는 대신, 자유롭게 콘텐츠를 볼 수 있는 OTT를 찾고 있기 때문이죠. LGU+가 손해를 감수하면서 웨이브와 티빙의 콘텐츠를 볼 수 있는 통합요금제를 저렴하게 출시한 배경이기도 해요. SK브로드밴드도 CGV와 제휴해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어요.

어피티의 코멘트
  • 인: OTT 시장은 넷플릭스를 제외하면 그 누구도 이익을 내고 있지 못하고 있어요. 전문가들은 이제 정말 규모의 경제가 필요한 때라고 말합니다. 인수합병 등을 통해 자본 규모를 키우고 ‘돈이 안 되는’ 콘텐츠 생산은 줄여야 한다는 것이죠. 이 말을 뒤집어 보면 소비자로서는 회사들이 치열하게 출혈경쟁을 하는 지금이야말로, 저렴한 가격에 다양한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는 시절이라고도 볼 수 있어요.

공유하기

관련 글

화면 캡처 2024-10-16 092715
세 권의 책으로 보는 2024년 노벨경제학상
올해 노벨경제학상은 ‘다론 아제모을루’ 미국 MIT 교수, ‘사이먼 존슨’ MIT 슬론경영대학원 교수, ‘제임스 로빈슨’ 시카고대...
steamed-crabs-white-background_1232-3350
꽃게가 제철이라는 말 옛말이 될지도 몰라요
가을은 꽃게가 제철이에요. 그런데 이상기후 때문에 서해 어장에서 꽃게 어획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30%나 적어요. 올여름 서해...
solen-feyissa-3aLMXGvH4GA-unsplash
‘틱톡 라이트’ 현금 보상 이벤트 신종 다단계? 알뜰 앱테크?
‘틱톡 라이트’는 틱톡(TikTok)에서 업로드 기능을 뺀 시청 전용 앱으로, 시청자에게 수익을 제공하는 보상형 플랫폼이에요. 2023년...
brazilian-flag-composition_23-2150169447
지난해 40% 수익률 브라질 국채, 올해는 -13%인 이유
브라질은 라틴아메리카 최고의 경제대국이에요. 2020년부터 2023년 상반기까지 발행된 브라질 국채는 연 이자만 10%를 넘어, 보통...

경제 공부, 선택 아닌 필수

막막한 경제 공부, 머니레터로 시작하세요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

잘 살기 위한 잘 쓰는 법

매주 수요일 잘쓸레터에서 만나요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