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돈이라도 일단 시작해 보세요
연금의 필요성을 인식하는 순간 마음이 급해질 수 있어요. 연금이 중요한 건 알겠고, 그래서 만들라는 대로 계좌도 만든 다음엔 이런 질문이 따라와요. “그다음은요?”
지난 시간에 은퇴 후 국민연금 외에 150~200만 원 정도의 현금흐름을 만들기 위해서 필요한 4개의 절세통장을 설명해 드렸죠. 세액공제가 되는 연금저축 1(세액 공제 O), 연금저축 2(세액 공제 X), 저축 IRP, ISA 통장 4개를 활용해 세제 혜택을 받고 복리 효과를 극대화하는 전략을 알아봤었는데요. 이제부터는 이 통장을 가지고 어떻게 투자하면 되는지를 살펴볼게요.
83만 구독자의 투자 멘토 유튜버 박곰희는 ⟪박곰희 연금 부자 수업⟫에서 욕심내서 무리하게 시작할 필요 없다고 말해요. 단계적으로 차근차근 자신만의 페이스로 나아가면 된다고요. 초보자도 따라 할 수 있는 연금 투자법, 한번 알아볼까요?
손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연금 투자법
MMF와 금리형 ETF
안정적인 투자를 선호하는 사람에게 적합한 상품이에요. MMF(Money Market Funds)는 만기 1년 미만의 우량 채권이나 단기 금융상품에 투자하는데요. 원금 손실 위험이 낮고, 금리 상황에 따라 ‘기준금리+a’를 제공한답니다. 금리형 ETF의 경우는 특정 금리를 일간 단위로 추종하는 ETF로, MMF처럼 기준금리보다 약간 높은 수익률을 얻을 수 있어요. 매수와 매도가 쉬운 게 장점이죠. MMF나 금리형 ETF는 연금저축이나 IRP 계좌에서 투자 방향을 정하기 전에 임시로 돈을 둘 곳이 필요할 때 좋은 선택지가 될 거예요.
TDF(Target Date Fund)
TDF는 투자 공부할 시간은 없지만, 효과적으로 노후 준비를 하고 싶은 분들에게 적합해요. 은퇴 예상 연도에 맞춰 안전자산과 위험자산의 비율을 자동으로 조정해 주는 상품이에요. 연금을 위해 태어난 ‘반려 펀드’라고도 불리고 있답니다. 전 세계의 자산에 투자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에요. TDF 2045, 2050 등 종류가 많은데 어떤 것을 고르면 되냐고요? 본인의 출생 연도에 은퇴예상연령(ex) 60) 을 더하고 그 결괏값과 가장 가까운 TDF를 택하면 돼요.
월배당 ETF
배당투자는 배당금을 많이 주는 기업에 투자해서, 생활 자금으로 쓰거나 재투자해 복리 효과를 얻을 수 있는 투자 방법이에요. 배당주는 전통적으로 변동성이 적고 안정적이라 장기 투자에 적합하죠. 배당주를 투자하는 방법으로 월배당 ETF가 있어요. 배당을 많이 주는 기업을 모아놓은 ETF인데, 매달 정기적으로 배당금을 지급한다는 특징이 있어요. ETF답게 개별 기업을 직접 분석할 필요 없이 검증된 기업만 추린 상품에 투자할 수 있어 편리해요. 연금 계좌에서 배당 ETF를 투자하면 배당소득에 대한 과세이연이나 비과세 혜택을 누릴 수 있어 노후 자금을 마련하는 데 제격이에요. 박곰희가 추천하는 월배당 ETF 상품이 궁금한 분들은 책에서 확인해 보세요.
자산배분 투자
자산배분 투자는 검증된 투자법으로 안정적이고 편리하게 자산을 늘리는 방식이에요. 시장의 급격한 하락을 견디고 리스크 관리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정해진 비율대로 해당하는 자산에 투자하면 되는 단순하고 반복적인 방식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