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멈춘 ‘IT 대란’ 클라우드, 이대로 괜찮을까요?

글, 정인

MS 클라우드가 문제를 일으켰어요

지난주, 마이크로소프트(MS)의 클라우드 서비스에 장애가 발생하며 항공기 2만3천 편이 지연·취소되는 등 전 세계 항공·통신·금융·의료 서비스의 통신 및 전산이 마비됐어요. 클라우드 솔루션은 기업이 자체적인 서버 인프라를 갖추고 않고도 데이터를 저장·관리할 수 있도록 해주는 서비스예요. 각종 어플리케이션의 배포·실행·운영 환경을 제공하는 플랫폼이기도 하죠. MS의 클라우드 서비스 ‘애저(Azure)’는 업계 2위로, 전 세계 시장 점유율 25%를 차지하고 있어요. MS윈도우 이용 기기 850만 대에 영향을 미친 이번 사태의 총 피해액은 1조4000억 원을 넘을 것이라고 해요.


우리나라 피해는 적은 편이에요

클라우드 시장은 연평균 20% 성장이 기대될 만큼 빠르게 커지고 있는 데다, 시장규모도 올해만 약 922조 원(6천630억 달러)에 달할 정도로 중요해요. 다만 그 편리함 만큼 잠재적인 위험성도 커요. 중소 규모 기업도 빅테크 기업의 기술력을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한 곳에 모든 정보가 집중되는 서비스 특성상 한번 문제가 생기면 문제가 걷잡을 수 없이 커질 위험이 있어요. 이번 사태에서 우리나라의 피해는 규모가 비교적 작은 편이었어요. 저가항공사 3개 사 등 총 10개 기업이 피해 사례를 접수한 것으로 파악되었는데요. 은행과 거래소는 자체 서버를, 정부 기관은 보안상 국산 클라우드를 사용한 덕분이라고 해요.

정인 한줄평

  • 이번 사태는 ‘크라우드스트라이크’라는 유명한 보안기업이 배포한 업데이트 파일이 MS윈도우와 충돌하면서 벌어졌어요. 운영체제와 프로그램이 충돌하는지 여부를 미리 테스트했어야 하지만, 기본적인 사전 점검이 미흡했다고 합니다. 크라우드스트라이크는 국제 소송을 여럿 당할 확률이 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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