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필진 소개: 위메이크코스메틱스 화장품 대표 연구원 심보미입니다. 10년 이상의 화장품 연구 경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아이큐어를 비롯한 국내 저명한 화장품 제조사의 제품을 연구 및 개발한 경험이 있습니다. 특히 천연화장품 및 마스크팩, 스킨케어, 클렌저 등 개발을 전문적으로 하며 가치 있는 화장품을 개발하는 데 힘쓰고 있습니다.
최근, 양산 쓰는 남자들이 늘어났다는 이야기를 들어보셨나요? 그만큼 일상에서 접하는 자외선의 강도가 높아졌다는 의미일 텐데요. 특히 7월은 자외선 지수가 최고치에 달하기 때문에 뜨거운 태양 아래 서면 기미, 주근깨, 주름 등 피부 노화 현상이 더 빠르게 나타나요.
자외선 차단제는 이제 생활필수품이 되었어요. 남녀노소, 너나 할 것 없이 누구나 외출 전에 선크림을 습관처럼 챙겨 바르기 시작했죠. 하지만 막상 선크림을 사려고 화장품 매장에 가면 막막하기 일쑤죠. 판매하는 제품은 수십, 수백 가지인데 나한테 꼭 맞는 선크림이 어떤 것인지 모르겠거든요. 그래서 오늘은 10년 간 화장품만 연구해 온 화장품 전문 연구원이 선크림과 관련된 모든 기초 정보들을 낱낱이 뜯어봐 드리고, 선크림 제품 고를 때 도움 되는 가이드라인까지 알차게 알려드리려고 해요.
알려줘요! 선크림 즉문즉답 🧐
Q. 선크림 포장지에 적혀있는 SPF, PA가 의미하는 게 뭔가요?
- 우선, 선크림에 대해 이야기 하기 전에, 자외선의 종류에 대해 먼저 짚고 넘어가야 해요. 자외선(Ultra Violet)에는 UVA, UVB, UVC 세 가지 종류가 있어요. 하지만 UVC는 대부분 지구 대기층에서 차단되기 때문에 UVA와 UVB만 기억하셔도 돼요. UVA는 피부를 그을리게 하고, 피부 노화를 일으키며, 장시간 노출 시 피부암 위험을 높이는 요인이 돼요. UVB는 단시간 노출에도 화상을 입힐 수 있어요. 바깥에서 잠깐 활동했는데도 피부가 검붉게 타서 화끈거리고 따가웠던 경험이 있다면, UVB 때문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