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을 좋아해요. 중국 상하이에 갔을 때 찍은 사진이에요.
머니 프로필
- 닉네임: 몰랑이
- 나이: 만 27세
- 금융 성향: 숲을 보는 앵무
- 돈 관련 목표: 종잣돈 3천만 원 모으기
- 하는 일: 중소기업 사무직
- 첫 직장 기준 근속연수: 1년
- 세전 연봉: 2,700만 원
- 월평균 실수령액: 206만 원
- 주거 형태: 부모님과 거주
- 현재 자산
- 예적금: 905만 원
(2년형 내일채움공제: 125만 원, 주택청약 150만 원, 신협 적금 630만 원) - 비상금: 210만 원
- 투자: 1,063만 원(주식)
- 부모님께 빌려드린 돈: 750만 원
- 예적금: 905만 원
돈 관련 고민과 🔓
어피티의 솔루션 🔑
Q.
회사 밖에서 돈 벌기, 가능할까요?
일상생활에서 지출하는 금액이 거의 없는 편입니다. 음식, 여행, 친구들과 만날 때 등 모든 걸 체험단으로 해결하고 있거든요. 거기에 부모님의 재정적인 지원으로 돈 모으기 좋은 환경인데요. 월급이 작다 보니 제가 원하는 만큼 잘 모이지 않아서 고민입니다.
부수입으로 블로그를 하고 있지만 이것만으로도 부족한 것 같아 투자, 아트테크에도 관심 갖기 시작했어요. 하지만 투자를 통해서도 돈 버는 게 쉽지 않네요. 아트테크는 기본적인 공부가 부족해서 시간이 걸릴 것 같고요.
제 목표는 돈 걱정 없이 소소하게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사는 거예요. 소설을 쓰거나 창작활동을 하면서, 저만의 시간을 많이 가지고 싶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돈을 먼저 모아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돈을 빨리 모으고 싶은데 월급이나 자잘한 부수입 말고 딱히 떠오르지 않네요. 제가 어떤 걸 더 공부하고 투자해야 할까요?
A.
한 발짝 더 과감하게 움직여 보세요!
솔루션에 앞서 몰랑이 님의 돈 관리 방법을 언급하지 않을 수가 없네요. 본가에 거주하는 사회초년생 직장인 분들이 꼭 참고해볼 만한 정말 좋은 습관을 갖고 있으세요. 부모님 지원으로 아낄 수 있는 고정비가 있긴 하지만, 같은 상황에서 몰랑이 님처럼 지출을 잘 통제할 수 있는 분은 보기 힘들 거예요.
체험단을 통해 자칫 ‘사치’라고 생각할 수 있는 소비성 지출을 방어하고 있다는 점도 칭찬해드리고 싶어요. 체험단은 보통 외식, 미용, 마사지 등 필수 지출보다는 풍요로운 생활을 위한 소비 항목에서 들어오곤 해요. 삶의 질을 높이면서도 소비를 방어할 수 있는 정말 좋은 방법입니다.
머니레터에서도 불꽃 님의 콘텐츠를 통해 체험단으로 돈 아끼는 방법을 소개해드린 적이 있는데요. 몰랑이 님처럼 체험단을 통해 소비 방어를 해가면서, 남들보다 빠르게 1억 원을 모은 20대 필진분이랍니다.
소득 파이프라인을 늘리자
몰랑이 님은 이미 블로그에 소설을 연재하거나 체험단 리뷰를 작성하는 등 부수입을 창출하기 위한 시도를 해오고 계세요. 하지만 블로그 수익도 한계가 있잖아요. 여기서 더 큰 부수입을 얻으려면 새로운 시도를 해야 합니다.
돈을 잘 벌고 있는 블로거를 한 명 떠올려보세요. 누구나 알 만한 파워블로거가 아닌 이상, 그 분이 하는 일은 포스팅에만 한정돼있지 않을 거예요.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다른 플랫폼을 병행하거나 강의, 책 출간 등 블로그를 기반으로 한 다른 활동을 활발하게 하고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레퍼런스가 되는 블로거 한 분을 참고해, 내년에 시도할 만한 새로운 활동을 계획해보세요. 어피티에 <일과 이분의 일>이라는 사이드잡 코너를 연재하신 해피스완 님의 블로그를 참고해보는 것도 좋겠어요.
몰랑이 님은 주어진 환경을 활용해 또래보다 더 빠르게 경제적 자유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돈 관리를 실천해나가고 있어요. 이 좋은 습관을 다른 분들에게 공유하는 방식으로 새로운 소득 파이프라인을 만들어보면 어떨까요?
예를 들면, 몰랑이 님이 하고 있는 재테크 방법을 연재하면서, 사회초년생을 위한 재테크 모임을 열어도 좋을 것 같아요. 재무 진단이 아닌, 생활 재테크는 나와 비슷하면서도 잘 해나가고 있는 사람의 이야기가 더 와닿거든요.
10억 원을 목표로 장기 계획을 세워보세요
어피티가 최근에 ‘어피티 제너레이션을 위한 설문조사’를 진행했는데요. 12월 31일, 설문조사 참여자 분들에게 보내드릴 PDF를 만들면서 흥미로운 통계들을 보고 있습니다.
뜬금없이 이 얘기를 꺼내는 건, 어피티 제너레이션 분들이 알려주신 ‘내가 생각하는 경제적 자유’에 대한 생각이 몰랑이 님과 비슷해서예요.
‘경제적 자유가 무엇이냐’라는 물음에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는 것’이 가장 많은 표를 받았고, ‘자유로운 시간 사용’이 그 뒤를 이었어요.
결국 머니레터 독자님들은 일을 안 해도 되는 삶을 원하는 게 아니라,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을 정도의 경제적 기반과 함께 돈을 아는 힘, 버는 힘, 불리는 힘을 가진 단단한 상태가 되길 원하시는 것 같아요.
몰랑이 님도 비슷한 마음이지 않나요? ‘벌 돈 다 벌고 이 바닥 뜬다’라고 생각하실 분처럼 느껴지지 않았거든요. 돈보다는 자아실현을 위한 일을 통해 적절한 수익을 얻으면서 여유있게 사는 삶을 꿈꾸는 분처럼 보여요.
그렇다면 몰랑이 님, 조금 숨 고르기를 하고 길게 보는 건 어떨까요? 당장 1억 원씩 벌어서 경제적 자유를 얻을 수는 없어요. 그런 방법이 있다고 한들, 엄청난 리스크를 동반할 테고요. 조급해하지 말고 단단하게, 계획적으로 장기 목표를 같이 세워봐요.
현재 월수입의 절반 이상을 저축하고 계시는데요. 저축과 투자에 들어가는 돈을 조금씩 늘리면서 연평균 4%의 수익률을 목표해보세요. 생각보다 금방 1억 원을 모을 수 있어요. 그렇게 모인 1억 원으로 더 빠르게 자산을 불려 나갈 수 있을 거고요.
수익률 목표가 명확한 만큼, 아무 곳에나 투자하면 안 돼요. 개별 투자는 경험과 지식을 쌓는 것을 목적으로 소액으로, 목돈을 굴리기 위한 투자는 분산투자로 관리해보세요.
로보어드바이저, 액티브 ETF 등의 분산투자로 예적금보다 높은 수익률을 얻을 수 있어요. 안정성 높은 P2P 플랫폼에서 괜찮은 상품에 투자하는 분들도 있고요.
돈을 잘 모을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고 있는 몰랑이 님. 이미 너무 잘 하고 계십니다. 자신이 갖고 있는 장점으로, 아주 조금 용기를 내 도전한다면 충분히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거예요. 그 길을 어피티가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