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실패 경험에 대해 이야기 해보세요

글, 조이

Photo by Markus Winkler on Unsplash

📢 코너 소개: 이 코너는 구독자분들이 보내주신 사연을 바탕으로 만들었어요. 면접에서 들어본 어려운 질문, 난감한 질문에 대해 필진 조이 님이 해설과 가이드를 알려드립니다. 

이 질문, 의도가 뭔가요?

면접에서 가장 대답하기 어려웠던 질문이 ‘실패 경험을 이야기해봐라’였어요. 실패 사례에서 나의 장점을 어필해보라는 뜻 같은데, 어떤 사례를 가져와야 할지 난감하더라고요. 

큰 기업도 날마다 실패합니다

네이버 앱을 열어 ‘전체 서비스’ 메뉴를 살펴보시겠어요? 그동안 한 번도 사용하지 않은 서비스들이 분명히 있을 거예요. 수많은 서비스가 만들어지고, 없어지는 과정을 통해 여러분이 알고 있는 ‘그 서비스’가 남아있는 거랍니다.

성공하는 기업일수록 ‘실패’를 통해 배우는 과정을 아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실패를 통해 배울 수 있어야 더 큰 성공을 이룰 수 있으니까요. 그러니 ‘실패의 힘’을 아는 동료를 만나고 싶어 하는 게 당연하겠죠? 

이 질문에 잘 답변하기 위해서는 ‘실패’의 상황을 잘 정리해서 전달하는 것이 중요해요. 부정적인 상황에 대한 답변인 만큼, 듣는 사람이 오해하지 않고 상황을 잘 이해할 수 있어야 하니까요. 

답변을 구체적으로 생각해보려면?

답변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을 아래 질문을 참고해서 정리해 보세요. 

  1. 무엇을 목표로 하는, 어떤 일이었는가?
  2. 나의 역할은 무엇이었는가? 
  3. 그 경험을 통해 어떤 결과를 얻었는가?
  4. 실패를 통해 무엇을 배워, 어떻게 적용했는가? 

이렇게 대답해볼 수 있어요 💬

위의 네 가지 질문에 맞게 답변 사례를 이야기해볼게요. 

무엇을 목표로 하는, 어떤 일이었는가?

기존에 판매하던 제품의 매출 성장세가 안정화되던 상황이었어요. 이때 신제품을 기획, 출시해 출시 3개월 내에 제품의 시장성을 확인하는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나의 역할은 무엇이었는가? 

저는 프로젝트의 PM을 맡아 제품의 기획부터 제작, 판매까지 전반을 책임졌습니다. 제품 기획 당시 시장성도 충분했고, 제품의 효용에도 자신 있었기 때문에 예정대로 마케팅을 진행하면 즉각적인 효과가 있을 거라고 확신했습니다. 

그 경험을 통해 어떤 결과를 얻었는가?

광고 예산과 매출 목표를 전사에 공유하고 제품 런칭과 함께 준비한 마케팅을 실행했습니다. 광고가 집행되는 동안 매출이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약 4주간의 광고가 종료되자 회원가입과 매출은 순식간에 줄어들었어요.

좋은 후기에도 불구하고 바이럴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고, 광고를 중단하자 매출이 거의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결과적으로 매출 목표 대비 65%를 달성하는 데 그쳤어요.

실패를 통해 무엇을 배워, 어떻게 적용했는가?

광고를 집행하면서 바이럴 마케팅을 위한 추가적인 장치들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후에는 마케팅을 통해 유입된 고객들을 대상으로 하는 바이럴 계획을 다시 세우게 되었습니다. 

마케팅 효과로 얻게 된 고객과 오가닉하게 얻게 된 고객을 분리해, 마케팅 계획을 세워야 한다는 점을 확실히 알게 됐습니다.

공유하기

관련 글

default-column
가장 힘들었던 순간은 언제였나요?
글, 조이 이 질문, 의도가 뭔가요? 힘들었던 경험은 있지만, 누구나 겪었을 법한 일이라서 면접에서 이야기해도 될지...
default-column
무언가에 몰입해본 경험이 있나요?
글, 조이 Photo by Miikka Luotio on Unsplash 📢 코너 소개: 이 코너는 구독자분들이...
default-column
잘 맞지 않는 동료와 어떻게 협업하나요?
글, 조이 Photo by Mateusz Wacławek on Unsplash 📢 코너 소개: 이...
default-column
중요한 일 vs 급한 일 어떤 일이 우선인가요?
글, 조이 Photo by David Travis on Unsplash 📢 코너 소개: 이 코너는 구독자분들이 보내주신...

경제 공부, 선택 아닌 필수

막막한 경제 공부, 머니레터로 시작하세요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

잘 살기 위한 잘 쓰는 법

매주 수요일 잘쓸레터에서 만나요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