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드 키드: 아이 수는 적지만, 그만큼 한 명의 아이에게 많이 투자하는 분위기예요. 이 분위기 속에 프리미엄 키즈 제품의 수요가 커지는 중이에요
실버세대: 인구 고령화로 부동산 개발 시장이 실버세대를 주목하고 있어요. 건설업계, 금융업계, 호텔 등이 움직이고 있습니다
글로벌 확장: 내수 시장에 한계를 느낀 식품 업계들이 주 무대를 글로벌 시장으로 옮기고 있어요. 성인용 제품 라인업을 늘리는 곳도 있습니다
어피티의 코멘트
JYP: 일본도 저출생 문제에 큰 위기의식을 느끼고 있어요. 얼마 전에는 일본 총리가 ‘어린이미래전략’을 발표했는데요, 자녀 3명 가구에게 전원 대학 등록금 면제 방안이 포함돼 화제가 됐어요. 가정 내 육아 부담이 여성에 집중돼 있다는 점도 문제로 지적하며, 남성 직원의 육아휴직 사용률을 2030년까지 85%로 높이기 위한 방안도 제시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