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강의 운영할 때, 참고하세요

글, 해피스완

1화: 나만의 사이드잡이 필요한 이유
2화: 자신만의 킬러 콘텐츠를 찾는 3가지 방법
3화: 전자책 사이드잡 님도 할 수 있어요
4화: 전자책 발행, 끝이 아닌 시작 
5화: 온라인 강의, 님도 할 수 있다!

안녕하세요, 해피스완입니다. 지난 에피소드에서 ‘온라인 강의’라는 사이드잡에 대해 알려드렸죠.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온라인 강의는 님도 충분히 도전해볼 만한 일입니다. 내가 가진 정보나 노하우를 약 90분 정도로 설명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할 수 있어요. 

오늘은 좀 더 구체적인 이야기를 나누겠습니다. 온라인 강의의 유형, 수강생을 모집하기 위한 SNS 운영 방법, SNS에서 콘텐츠를 쌓는 방법, 후기 관리 등 온라인 강의를 운영할 때 마주하게 되는 과제들을 중심으로 팁을 풀어볼게요!

온라인 클래스,
어디서 시작하지?

온라인 클래스에도 유형이 있습니다. 각각 장단점이 있으니 콘텐츠 주제나 강의 성향에 따라 선택하면 돼요.

① 재능 플랫폼에서 판매하는 강의
크몽, 탈잉, 솜씨당과 같은 재능 플랫폼에 입점하는 방법이에요. 강사 본인이 직접 강의 개설을 신청해 심사를 통과하거나, 플랫폼에서 먼저 컨택해와야 강의를 개설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유형보다 진입장벽은 다소 높습니다.
✔️ 장점: 플랫폼 자체에 방문자가 많고, 강의 홍보를 도와주기 때문에 수강생을 모집하기가 상대적으로 쉬워요. 
✔️ 단점: 강의 판매를 통해 발생한 수익 중 일부를 플랫폼과 나누어야 해요. 그 외에도 결제를 도와주는 PG사에도 수수료를 일부 내야하고, 소득에 대한 세금(3.3%)도 떼게 됩니다. 결제 수수료와 소득세는 다른 유형에서도 발생한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② 개인 SNS를 통해 진행하는 강의
개인 SNS를 통해 강의를 홍보하고, 수강생을 모집해 직접 운영하는 방법입니다. 
✔️ 장점: 강의, 프로그램 주제 등을 유연하게 운영할 수 있고, 별도로 수수료가 들지 않습니다. 
✔️ 단점: 수강생 모집부터 정산, 고객 관리까지 스스로 할 수 있어야 해요. 운영에 능숙하지 않다면 좋은 후기를 받기 어려울 수도 있겠죠?

③ 기타
도서관, 문화센터와 같은 기관에서 강의 제안이 들어와, 일일 강사로 참여하는 방법이에요.
✔️ 장점: 수익은 회차에 따라 정해진 금액만큼 지급되고, 수강생 모집을 기관에서 알아서 해주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강의를 열 수 있습니다. 
✔️ 단점: 책을 출간한 작가나 경력 있는 전문 강사를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해요. 처음 시작하는 분에게 잘 맞는 방법은 아니지만, ‘이런 방법도 있구나’라고 생각해주세요!

SNS로 대박난 강의,
비결은 무엇일까?

모객에 성공하는 강의를 보면, 강사가 개인 SNS를 활발하게 운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몇만 명의 팔로워를 가진 인플루언서가 아니어도 괜찮습니다. 전문성이 드러나게, 진정성 있게 SNS를 운영하면 돼요.

가장 기본이 되는 채널은 블로그와 인스타그램이에요. 글(블로그)과 이미지(인스타그램) 중 더 편한 포맷부터 먼저 시작하고 다른 SNS 채널은 추가로 운영하면 됩니다. 영향력 있는 개인 채널을 운영하면서 탈잉과 같은 재능 플랫폼에서 데뷔하시면 성공적으로 시작할 수 있을 거예요.

하나, 닉네임과 프로필 세팅하기

SNS 채널 운영할 때는 닉네임이 생각보다 중요합니다. 가급적이면 내가 하고 싶은 일, 지향하는 바가 닉네임에서 연상되면 좋아요. 

물론, 다른 사람들과 차별화한 닉네임을 사용해야 눈에 띄겠죠? 제 닉네임 스완(SWAN)은 굉장히 평범하고 많이들 사용하는 단어인데요. 고민 끝에 행복하고 싶은 마음을 표현하고자 HAPPY를 붙여 HAPPY SWAN이 되었답니다.

프로필도 잘 만들어놔야 합니다. 긴 문장보다는 나의 강점과 지향점을 명확히 제시하는 게 효과적이에요. 나의 SNS는 앞으로 어떤 걸 담을 것인지 자신감 있게 표현해보세요. 이미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다른 강사의 프로필을 참고해보는 것도 유용하겠죠?

둘, 주제와 어울리는 콘텐츠 쌓기

꾸준하게 나의 전문분야를 콘텐츠로 만들어 SNS를 통해 보여주세요. 그래야 관심 있는 사람들이 검색해서 이웃이 되고, 잠재적인 고객이 될 수 있답니다. 

서비스 기획을 코칭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UX 트렌드와 관련 정보의 콘텐츠를 담을 수 있겠죠? 쇼핑몰을 운영하는 경우에도 평소 인스타그램 등에서 내 취향을 계속 보여줘야, 비슷한 성향을 가진 분들이 팔로우를 합니다. 

무엇보다 꾸준함이 중요합니다. 꾸준하게 SNS를 운영하다 보면 나의 전문성도 높아지고, 나의 취향을 공유하는 팬도 많이 생길 거예요.

셋, 가장 중요한 후기 관리

어떤 강의나 상품을 선택할 때 무엇을 가장 많이 참고하시나요? 아마 대부분 실사용 후기, 착용컷처럼 평범한 소비자들의 기록을 참고하실 텐데요. 강의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니 강의를 들었던 분들의 소중한 후기들은 잘 모아둬야 합니다. 그 후기가 새로운 분들에게 신뢰를 쌓고, 여러분의 온라인 강의를 선택하는 데 도움을 줄 거예요.

재능 플랫폼이 아닌 개인 SNS로 강의를 운영할 경우 후기를 남기기가 어려울 수도 있는데요. 구글 폼을 활용한 온라인 설문조사, 카카오톡 후기, 포스트잇 메모 등 다양한 방법을 동원해볼 수 있습니다. 후기를 남긴 분들에게 커피 쿠폰을 리워드로 선물하는 것도 방법이에요.

온라인 강의로 수익을 내기 위해 알아야 할 것들은 셀 수 없이 많을 거예요. 그렇지만 최소한 위의 세 가지는 꼭 잊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아직도 
망설여지나요? 

“시작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시작되지 않는다.”
– 프리드리히 니체

뭐든지 처음 시작하는 게 제일 어렵습니다. 아는 분들을 대상으로 1만 원 정도만 받고 강의를 진행해보세요. 대신 애정 어린 피드백을 해줄 수 있는 사람들로요. 

나에게 용기를 줄 수 있는 ‘첫 번째 강의’라는 데 의미를 두고 재능기부 강연을 하시는 것도 좋아요. 처음부터 많은 사람에게 무료 강연을 하면 이후에 유료로 전환하기 어렵다는 점은 염두에 두시고요.

당장 강사로 나설 준비가 덜 됐다면, 나의 전문성과 취향을 반영한 SNS부터 운영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6개월 뒤에 만들어볼 온라인 클래스를 위해, 지금부터 목적을 갖고 SNS를 운영하는 거죠. 이렇게 시작하는 것만으로도 온라인 강의 세계로 첫걸음을 뗀 것과 다름없어요. 

다음 주에는 ‘체험단으로 돈 버는 사람들에 관한 이야기’를 소개해 드릴게요. 생활비를 아낄 수 있는 여러 가지 노하우로 돌아오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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