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을 즐기는 직장인 분들에게 지난 주말은 참 아쉬웠을 거예요. 19~20일, ‘롤’, ‘로드 오브 히어로즈’, ‘쿠키런: 킹덤’ 등 주요 게임에 서버 다운이 발생해, 20시간가량 이용하지 못했거든요. 아마존의 클라우드 제공 서비스인 아마존웹서비스(AWS) 도쿄지역센터에서 냉각 문제가 발생한 게 원인이었습니다. 냉각장치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장비가 과열돼 서버가 다운된 거예요.
다행히 모든 게임이 정상적으로 복구됐지만, 아마존 AWS가 온라인 서비스에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게 되는 사건이었습니다. 아마존 AWS는 아마존에도 아주 중요한 사업입니다. 전체 매출의 60% 이상이 AWS에서 나오거든요. 최근 들어 빠르게 비대면 비즈니스 시대로 접어들면서 초대형 서버 용량은 더 중요해졌습니다. 넷플릭스, 아모레퍼시픽, 마켓컬리 등 거의 전 업계에서 AWS에 크게 의존하고 있습니다.
📍기후위기에 대한 경각심이 점점 더 커지는 요즘, 데이터센터는 새로운 환경오염의 주범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서버를 운영하려면 많은 양의 전기를 사용해야 하는데, 전력 보급을 위해 화석연료 발전에 의존할 수밖에 없거든요. 데이터센터를 운영하는 기업 입장에서는 안정적인 서비스 운영과 환경을 파괴하지 않는 균형점을 잘 잡아야겠어요.
by 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