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식간에 하이브가 에스엠 최대 주주

글, 정인


하이브가 에스엠의 1대 주주가 되었어요

하이브가 SM엔터테인먼트(에스엠)의 1대 주주가 되었습니다. 하이브 박지원 CEO는 22일(수)에 에스엠의 이수만 총괄 프로듀서 지분 14.8%를 인수했다고 밝혔어요. 지분 대금을 납부하고 주식을 취득한 후 공시까지 완료했다는 것인데, 예정된 날짜보다 빠르게 진행됐습니다. 

신속하게 안정을 찾으려고 해요

지분 인수에 대해 하이브가 내놓은 입장문은 물론, 박지원 CEO의 컨퍼런스콜 발언에서도 빠른 안정을 위한 움직임이 느껴져요. 박지원 CEO는 “우리는 에스엠 인수를 적대적 M&A(인수합병) 🏷️ 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카카오가 경영권에 관심이 없다면 에스엠에 도움이 되는 사업적 제휴를 고려할 수 있다고 밝혔어요. 


아직 끝난 건 아니에요

적대적 인수합병이란, 회사의 기존 오너나 경영진이 원하지 않는 상황에서 진행되는 인수합병을 뜻해요. 하이브는 에스엠의 1대 주주였던 이수만 씨의 지분을 상호 합의 하에 인수했으므로 적대적 인수합병은 아니에요. 다만 이수만 씨와 에스엠의 기존 경영진 사이 법적 공방과 재판 결과에 따른 시나리오들이 아직 남아 있습니다.  

어피티의 코멘트
  • 정인: 업계에서는 사태가 커지면 네이버도 참전할 가능성이 크다고 해요. 네이버가 하이브와 사업적으로 연결고리를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은 ‘카카오에게 주식을 어떤 형태로 발행했느냐’를 두고 에스엠 내부에서 싸우는 모양새지만, 하이브와 카카오의 지분 경쟁으로 번지면 결국 네이버가 하이브를 돕게 될 거라는 해석이에요. 

#M&A(인수합병) 🏷️

기업이 다른 기업의 경영권을 획득하고자 하는 인수와 다른 기업의 소유권을 획득하고자 하는 합병을 합한 개념이에요. (🗝️) M&A는 ‘Merger(합병)&Accquisition(인수)’의 약자로, 인수&합병 순서가 반대예요.


인수와 합병 안에서도 어디까지 인수하고, 어떻게 합병하느냐에 따라 세부적인 종류가 나뉩니다. 기본적인 목적은 회사 규모를 키우거나 시장에서 빠르게 경쟁력을 키우는 것이에요. 


예를 들어 더 작은 회사의 기술이 지속적으로 필요할 때, 비슷한 업계에서 비슷한 일을 하고 있는 몇 개의 회사가 합쳐져 큰 회사가 되려고 할 때 M&A를 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이 기존 경영진이나 기존 주주들의 합의에 의해 이뤄지면 우호적 M&A, 기존 경영진이나 주주의 의사와는 관계없이 경영 환경 등에 의해 이뤄지면 적대적 M&A라고 해요.  

공유하기

관련 글

view-water-airliner-flying-sea_1203-5289
비수기에 역대 최대 실적 낸 사연
국내 증시에서 항공주가 조용히 고개를 드는 가운데, 대한항공이 올해 3분기 역대 최대 매출을 냈어요. 별도재무제표 기준 매출은 42조2408억...
화면 캡처 2024-10-30 141457
SK하이닉스를 중심으로 반도체 시장을 짚어봅니다
반도체 기업이라고 하면 만년 2등이었던 SK하이닉스가 올해 삼성전자를 크게 추월했어요. 지난 3분기 기준 SK하이닉스의 매출은 17조5천731억...
interactive-pink-screen-wall-gallery_53876-95933
국가전략산업, 디스플레이에 ‘게임 체인저’가 등장했지만…
OLED 디스플레이 패널 생산비용을 대폭 낮출 수 있는 8.6세대 OLED 생산기술이 개발됐어요. OLED는 ‘유기발광다이오드’의...
Kakao
야심작 ‘카나나’ 투자자는 실망했다
지난 22일, 카카오가 새로운 인공지능(AI) 서비스 ‘카나나’를 공개했어요. 카나나는 대화형 플랫폼으로 카카오톡처럼 사람들과 대화를...

경제 공부, 선택 아닌 필수

막막한 경제 공부, 머니레터로 시작하세요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

잘 살기 위한 잘 쓰는 법

매주 수요일 잘쓸레터에서 만나요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