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by Genesis
무슨 일이 있었냐면요
제네시스는 현대자동차의 대표적인 프리미엄 브랜드입니다. 글로벌 시장에서 2021년 약 20만 대를 판매했고, 북미를 포함한 여러 지역에서 호평을 받았어요. 현대자동차는 ‘제네시스 수소차’를 2025년까지 개발하는 것이 목표였는데요. 지난 28일, 내부 감사 끝에 개발을 일단 중단한다는 언론 보도가 나왔습니다.
제네시스는 현대자동차의 대표적인 프리미엄 브랜드입니다. 글로벌 시장에서 2021년 약 20만 대를 판매했고, 북미를 포함한 여러 지역에서 호평을 받았어요. 현대자동차는 ‘제네시스 수소차’를 2025년까지 개발하는 것이 목표였는데요. 지난 28일, 내부 감사 끝에 개발을 일단 중단한다는 언론 보도가 나왔습니다.
좀 더 설명하면 이렇습니다
언론 보도가 나온 후 수소차 관련 업체들의 주식 가격이 일제히 떨어졌어요. 수소탱크 생산업체인 일진하이솔루스, 수소탱크의 핵심 소재라는 탄소섬유개발업체인 효성첨단소재 등의 주가가 하루 만에 약 7%에서 10%까지 낙폭을 보였습니다.
현대자동차는 조금 다른 입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① 2025년까지 제네시스를 수소차로 내놓겠다고 공식 선언한 적이 없으며 ② 2025년부터 모든 자동차를 전기차와 수소전기차로 개발할 계획인데, 현재 수소연료전지 개발이 기대에 못 미치는 성과가 나타났을 뿐이라는 거예요.
독자님이 알아야 할 것
✔️ 수소전기차와 전기차 중 현대자동차가 먼저 개발하는 것은 전기차로 보입니다. 2025년부터 둘 중 하나로만 차를 만들 건데, 수소전기차가 미뤄졌다면 선택지는 전기차밖에 남지 않는 거예요. 마침 전기차 시장은 계속 커지고 있어요.
✔️ 꼭 자동차의 부속품일 때만 수소탱크나 수소엔진 관련 부품들이 가치 있는 건 아니에요. 다른 곳에도 얼마든지 쓰임새가 다양한 만큼, 이번 주가 급락은 과도한 반응이라는 게 전문가 의견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