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에 편의점 가면 기름 냄새가 솔솔?

woman in red apron slicing bread

글, 정인


매출, 백화점과 0.7%p 차이뿐

2023년, 내수 침체가 심각한 상황에서도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이전 해보다 6.3% 증가했어요. 그중에서도 편의점의 성장세는 폭발적입니다. 유통업계 오프라인 매출 비중을 업태별로 들여다보면, 편의점이 16.7%로 17.4%를 차지한 백화점과 비교했을 때 단 0.7%p 차이밖에 나지 않았어요. 매출 증가율은 편의점이 8.1%로 백화점(2.2%)보다 훨씬 높기 때문에, 올해는 편의점이 백화점보다 매출이 높은 해가 될 가능성이 아주 큽니다. 


명절음식, 해 먹기 어렵다면 편의점?

편의점 매출의 주요 품목인 간편식의 주요 소비층은 1인가구예요. 편의점 브랜드들은 이번 설 연휴를 앞두고 명절 음식으로 구성한 도시락을 내놓았어요. 연휴 기간에는 식당이 대부분 쉬기 때문에, 평소 식재료 관리 어려움 등으로 요리를 해 먹지 않는 1인 가구를 상대로 외식을 대체할 수 있도록 한 전략이에요. 


1인가구의 ‘근거리 식품점’이 되어가요

편의점은 1~2인 가구에게 동네 마트를 대체하는 것을 전략적 목표로 삼고 있어요. GS25의 신규 출점 점포 특성을 보면 평균 면적이 꾸준히 증가해, 4년 만에 점포 크기가 34% 넓어졌다고 해요. CU의 165㎡(50평) 이상 점포도 2019년에 비해 2.6배 늘어났어요. 같은 기간 세븐일레븐은 신선식품과 시식공간까지 갖춘 ‘푸드드림’ 매장을 1,300여 개까지 늘렸습니다.

어피티의 코멘트
  • 인: 외국에서 진짜 K-컬쳐를 느낄 수 있는 문화공간으로 여기는 대표적인 곳이 올리브영 같은 드러그스토어나 편의점이에요. 드라마에 종종 나오는, 편의점에 앉아 컵라면을 먹는 등의 장면이 인기예요. 인지도가 상승한 편의점 PB상품은 해외 수출 판로 개척을 노리고 있어요.

공유하기

관련 글

화면 캡처 2024-10-30 141457
SK하이닉스를 중심으로 반도체 시장을 짚어봅니다
반도체 기업이라고 하면 만년 2등이었던 SK하이닉스가 올해 삼성전자를 크게 추월했어요. 지난 3분기 기준 SK하이닉스의 매출은 17조5천731억...
interactive-pink-screen-wall-gallery_53876-95933
국가전략산업, 디스플레이에 ‘게임 체인저’가 등장했지만…
OLED 디스플레이 패널 생산비용을 대폭 낮출 수 있는 8.6세대 OLED 생산기술이 개발됐어요. OLED는 ‘유기발광다이오드’의...
Kakao
야심작 ‘카나나’ 투자자는 실망했다
지난 22일, 카카오가 새로운 인공지능(AI) 서비스 ‘카나나’를 공개했어요. 카나나는 대화형 플랫폼으로 카카오톡처럼 사람들과 대화를...
화면 캡처 2024-10-21 121744
제2의 ‘티메프’ 방지 대책 핵심은 ‘정산 주기’
제2의 ‘티메프’ 사태를 방지하기 위한 방안이 발표됐어요. 올해 3분기, 이른바 ‘티메프’ 정산 지연 사태로 큰 파장이 있었죠. 미정산...

경제 공부, 선택 아닌 필수

막막한 경제 공부, 머니레터로 시작하세요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

잘 살기 위한 잘 쓰는 법

매주 수요일 잘쓸레터에서 만나요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