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by maxxyustas on Envato
무슨 일이 있었냐면요
세계 증시가 약세장(베어마켓)에 진입했습니다. 주식을 포함한 자산 가격이 한동안 내려갈 전망이에요. 이럴 때는 어떻게 투자해야 할까요?
좀 더 설명하면 이렇습니다
베어장에 진입하는 지금, 포트폴리오를 재점검하기 좋은 시기입니다. 포트폴리오는 자산을 주식·채권·부동산·현금 등으로 배분한 것을 뜻해요.
포트폴리오에 담는 자산은 위험자산과 안전자산으로 나눌 수 있어요. 위험자산은 투자한 돈으로 얼마나 수익을 낼 지 정해져 있지 않은 자산입니다.
안전자산은 수익을 미리 정해놓고 시작하는 자산, 혹은 원금을 잃을 위험이 매우 적은 자산입니다. 채권이나 예·적금이 대표적이에요.
약세장이 오면 포트폴리오에서 위험자산 비중을 줄이고 안전자산 비중을 높이는 투자 방식이 추천되곤 합니다.
독자님이 알아야 할 것
✔️ 약세장은 나쁘기만 할까요? 자산 가격이 뚝뚝 떨어지면 좋은 매물을 저렴하게 살 수 있기도 해요. 원하는 매물이 나오면 바로 살 수 있도록 ‘현금을 갖고 있어라’는 이야기가 나오는 이유입니다.
✔️ 보유한 자산이 어떤 위험의 영향을 받는지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미국 주식에 투자했다면 환율 변동이 위험이 됩니다. 환율 변동의 위험을 헤지(hedge)할 수 있는 달러 펀드나 환율 ETF 등의 파생상품에 보완 투자하는 방법도 있어요.
✔️ 요즘 같이 금리가 올라갈 때는 예·적금의 인기가 많아집니다. 호황기에 빚을 내서 레버리지로 투자를 했다면 약세장에서는 빚부터 줄여야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