못난이면 뭐 어때?

글, JYP

못난이 상품 수요가 커졌어요

최근까지도 외식 물가, 신선식품 물가는 고공행진 중이에요. 전체 소비자물가지수 평균보다도 높은 수준이고요. 2021년 이후 누적된 물가 상승폭도 상당한 데다, 높은 물가가 오랜 기간 지속되면서, 의식주 중 ‘식’ 부문에서 합리적 소비를 추구하는 경향이 커졌어요. 모양이나 크기는 표준 규격에서 벗어나지만, 맛과 영양에 이상이 없는 못난이 상품(푸드 리퍼브)이 대표적이죠. 


불황형 소비 때문만은 아니에요

못난이 상품을 찾는 현상이 꼭 불경기 때문에 나타나는 것은 아니에요. 점점 더 많은 소비자들이 기후위기에 경각심을 느끼고, 환경을 위한 ‘지속가능한 소비’를 추구하면서 못난이 상품에 지갑을 여는 중이에요. 실제로 국내에서 생산되는 농산물 중 30%가량은 못난이 상품이에요. 금액으로 따지면 연간 5조 원(2018년 기준)에 달하는 수준이죠. 비용도 비용이지만, 폐기물이 썩는 과정에서 토양오염, 수질오염이 발생하게 돼요. 

JYP 한마디

🤓 외식 물가, 신선식품 물가는 올해 내내 높은 수준을 보일 거예요. 특히 외식 물가는 지금보다 더 오르면 올랐지, 떨어지길 기대하긴 어려워요. 트럼프 2기 행정부의 ‘관세 폭탄’ 정책이 속속 현실화되는 상황에서 불안정한 국내 정세로 원-달러 환율이 높은 수준으로 유지되면 수입 식재료 가격은 더 오를 것이고, 기후위기로 인한 작황 부진이 이어지면 신선식품 가격도 널뛰기를 이어갈 테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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