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당투자를 시작하려고 마음먹었지만, 막상 ‘어디에 투자해야 하지?’라는 질문에서 멈춰본 적 있으시죠? 오늘은 초심자가 배당의 세계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대표 배당주 1개와 대표 배당 ETF 1개를 콕 집어 알려드릴게요. 이 두 개만 알아도 배당투자의 기본 뼈대가 잡힐 거예요.
*이 글에 담긴 정보는 이해를 돕기 위한 예시로, 해당 종목에 대한 매수, 매도 추천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투자는 반드시 자기의 판단과 책임하에 하여야 하며, 자산의 일정 비중 내에서 분산투자 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식과 ETF 투자에는 원금 손실의 위험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대표 배당주: 리얼티 인컴(Realty Income, O)
월급처럼 들어오는 월배당
리츠(REIT)는 여러 사람이 돈을 모아 빌딩·상가 같은 부동산에 투자하고, 그 임대료 수익을 나눠 갖는 주식형 부동산 투자 상품이에요. 건물 구매와 관리에 드는 번거로움 없이 마치 건물주가 된 것처럼 임대료 수익을 올릴 수 있어요.
그중에서도 리얼티 인컴은 미국을 대표하는 리츠로, 상업용 부동산에 투자해 임대료를 받아 주주에게 배당합니다. 매달 꼬박꼬박 배당금을 지급하기 때문에 ‘월급 주는 주식’이라는 별명으로 불려요.
리얼티인컴은 31년 동안 단 한 번도 배당을 줄인 적이 없어요. 게다가 기업이 순이익 중 얼마만큼을 주주에게 돌려주는지 나타내는 ‘배당성향’도 리츠주 중에는 75%로 낮은 편이라 안정적이에요. 투자 입문자나 꾸준한 현금흐름이 필요한 투자자에게 적절한 배당주입니다. 배당성향은 무조건 높으면 좋은 것 아닌가 하고 생각할 수 있지만, 배당성향이 높으면 실적이 안 좋을 때 배당이 줄어들 수 있어 안정성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