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에 ‘듀오링고’가 있다면 우리나라에는 ‘말해보카’가 있어요!
- 말하기 중심 학습을 원한다면 ‘말해보카’를 추천해요. 구독형 유료 앱이지만 학원에 다니거나 전화영어를 하는 것보다는 저렴해서 애용하고 있어요. 캐릭터를 꾸미고 미션을 깨는 재미가 있어서 공부라기보다 게임하는 느낌이에요. 무료로 하고 싶다면 듀오링고도 나쁘진 않지만, 저는 돈을 조금이라도 쓰면 확실히 집중도가 높아지고 공부 의지가 생기는 편이라 말해보카가 더 잘 맞았어요. (긍 님, 우룰랄라 님 외 많은 분들)
국내에서는 덜 유명한 drops 앱도 추천해요
- 외국어 단어공부에 최적화된 drops 같은 무료 어플을 활용하면 매일 5~10분씩 가볍게 공부하기 좋아요. 결제를 유도하긴 하지만 무시해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고, 다양한 언어를 지원해 마이너 언어까지 공부 가능하다는 게 큰 장점이에요. 저는 이 방법으로 영어 아이엘츠 C1, 독일어 괴테 A1 자격증까지 땄어요. (다네 님)
동화책을 통해 어린이의 시선으로 외국어 바라보기
- 지역 도서관에서 외국어 동화책을 빌려 읽는 방법을 추천해요. 말을 배우는 아이들이 이해하기 쉬운 단어와 문장으로 이야기가 이뤄져 있어서 내용이 어렵지 않고 그림도 많아서 가볍게 시작하기 좋죠. 무엇보다 돈이 백 원도 들지 않는다는 점이 최고 장점이에요. 만약 가까운 도서관에 원하는 책이 없다면 상호대차 서비스를 이용하면 더 많은 외국어 동화책을 접할 수 있어요. (하하하13 님)
유튜브 영상으로 무료로 외국어를 공부하세요
- 인터뷰 영상으로 실생활 표현을 배워요. 유튜브에서 외국인 인터뷰 영상을 많이 보면서 자연스러운 표현을 익히고 있어요. 여기서 핵심은 단순한 문장 암기가 아니라 외국인들이 실제로 어떻게 생각하는지까지 배우는 게 포인트예요.영상에서 배운 표현을 스스로 인터뷰어와 인터뷰이가 되어 자문자답하는 식으로 연습하면 스피킹 실력도 쑥 늘어요. (리즈 님)
- 외국인 인플루언서의 게임 영상으로 덕질하면 귀가 트여요. 게임 플레이 영상을 외국 유튜버 채널에서 보는 걸 추천해요. 모르는 단어가 나와도 화면을 보면서 맥락을 익히다 보면 자연스럽게 귀가 열리더라고요. 특히 유튜브 댓글에는 번역하기 기능이 잘 되어 있는데요. 번역 버튼을 눌러보기 전에 뜻을 추측해 본 뒤 어떤 뜻인지 확인하는 방식으로 활용하면 외국어 표현이 자연스럽게 습득도 되고 재미도 있더라고요. 실제 현지인들이 가볍게 쓰는 말도 익히기 좋고요. (말랑 님)
- 외국어 뉴스 채널을 활용하세요. 공부하고 싶은 언어권의 뉴스 영상만큼 정확하고 좋은 공부 자료가 없어요. BBC 같은 뉴스 영상은 자막 켜고 → 받아쓰기 → 단어 외우기 → 자막 끄고 다시 보기 루틴을 반복하면 학습 효과가 커요. 아나운서나 앵커의 발음은 명확하고 명료하니까 공부하기에 적합하죠. 뉴스를 통해 세계 트렌드를 함께 익힐 수 있으니 일석이조랍니다. (도2 님)
- 초급자를 위한 영어 공부 채널을 추천해요. 유튜브에서 회화 기초를 알려주는 채널널인 <Learn English with English7level>이나 <빨간모자영어쌤> 같은 채널을 구독해 보세요. (3호선기관사 님, 동지금지 님)
Gemini AI + 팟캐스트는 꿀조합이랍니다
- 구글의 Gemini는 무료 AI인데 유료 챗GPT만큼 성능이 좋아요. 유튜브에 ‘Gemini 영어공부 프롬프트’를 검색해보면 초,중,고급까지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는 프롬프트가 나오죠. 예를 들어 저는 Podcast를 주로 듣는데 Gemini에게 에피소드를 요약 정리하게끔 설정해두고 정확하게 공부하기도 해요. (밀리 님)
좋아하는 콘텐츠랑 연결하기
- 좋아하는 노래 가사를 번역하면서 한국어 표현과 외국어 표현을 비교하는 방법도 좋아요. (리즈 님)
- 좋아하는 한국 드라마를 영어 자막으로 보면, 익숙한 내용 덕분에 표현을 더 쉽게 받아들일 수 있어요. 반복해서 볼수록 자연스럽게 말문이 트이는 효과가 있죠. (슈기 님)
- 좋아하는 외국 영화를 반복해서 보면서 대사를 따라 하는 방법도 있어요. 뮤지컬 영화나 디즈니 애니메이션처럼 지루하지 않은 작품을 고르면 훨씬 쉬워요. 스크립트를 다운받아 쉐도잉 연습까지 병행하면 표현력은 물론 발음까지 크게 좋아진답니다. (예지 님)
언어 교환과 모임 활용하기
- 실전 표현을 배울 수 있는 언어교환 앱을 추천해요. 링고나 헬로우톡 같은 언어교환 앱에서 동성끼리 매칭되도록 설정하고 언어교환을 하고 있어요. 성별로 필터링하면 이성교제를 목적으로 접근하는 이상한 사람을 만날 확률을 줄일 수 있어서 좋더라고요. 외국인과 직접 대화하다 보면 실제 현지인의 말투와 성별에 따른 표현까지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답니다. (슈가쇼크 님, 박건 님)
무료 리소스로 활용하기 좋은 Language Transfer
- 영어나 스페인어같은 서구쪽 언어를 공부하길 원한다면, Language Transfer를 한 번 써보세요. 완전히 무료로 제공되는 오디오 기반 학습 리소스인데 중국어나 일본어 과정은 없지만, 스페인어·프랑스어·이탈리아어·독일어 같은 서양 언어 코스는 굉장히 탄탄하게 구성돼 있어요. 앱을 따로 깔 필요 없이 웹사이트에서 바로 들을 수 있고, 필요하면 mp3로 다운받아 오프라인 학습도 가능해요. 단점이 있다면 리스닝에만 치중하다 보니, 듣다 보면 피로도가 있긴 해요. (Tomagreb 님)
셀카 영상으로 실전처럼 연습해요
- 카메라로 나를 찍은 뒤 내 대사에 직접 번역 자막을 붙이는 연습을 해보는 것도 효과적이에요. 예를 들어 “이거 먹어도 되는 반찬이에요?” 같은, 쉬운데 영어로 바로 안 떠오르는 문장들을 자연스럽게 익히는 데 도움이 돼요. 단순 암기보다, 실제로 내가 말할 문장 중심으로 학습하는 방식이에요. (카프카 님)
오래 공부하려면 학습 메이트가 필요해요
- 언어 공부에서 가장 중요한 건 끈기와 지속력이에요. 그래서 혼자 공부하기보다, 같이 공부할 수 있는 동반자를 만드는 걸 추천해요. 서로 공부한 걸 나누고 응원할 수 있는 사람이 있으면 훨씬 지속할 수 있다고 해요. (온통글 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