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금 뭘 구독 중인지부터 정확히 파악해보세요 (PSJ 님)
- 내가 지금 구독 중인 서비스 목록을 명확히 인지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가장 좋은 방법은 역시 가계부를 쓰는 거죠. 매달 어디에서 얼마가 빠져나가는지 기록하면서 ‘이 서비스가 나한테 얼만큼 효용을 주는지’, ‘서비스 품질 대비 가격은 적당한지’ 고민해 보면, ‘이건 없어도 괜찮겠는데?’ 싶은 항목이 꼭 보이더라고요. 정작 잘 안 쓰는 서비스, 구독만 하고 잊고 있었다면 해지하세요! 덜 쓰는 걸 줄이는 것만으로도 꽤 큰 절약이 되더라고요.
✅ 저는 ‘한 달에 하나만’ 구독해요! (uz 님, 고슴도치 님, 카밀 님, 도2222 남)
- 저는 구독을 한 달에 딱 하나씩만 해요. 이번 달에 티빙을 구독했다면 바로 해지 예약 걸어두고, 다음 달엔 밀리의 서재를 구독하는 식이에요. 특히, 드라마·예능은 생각보다 자주 안 보게 되니까 매달 계획 세워서 하나씩만 구독 중이에요.
예를 들어 올해는 1월 휴식 → 2월 티빙 → 3월 넷플 → 4월 휴식 → 5월 디즈니플러스까지! 이렇게 하면 중복 없이 월 구독료도 확실히 조절되고 서비스도 하나하나 집중해서 써보게 되더라고요. 또, 사용하지 않을때 해지했다가 다시 구독하면 쿠폰이나 저렴한 비용으로 구독을 할 수 있는 이벤트들이 생기더라고요. 예를 들면, 쿠팡의 경우는 반드시 필요한 달, 웰컴백 쿠폰 가격이 멤버십 구입 가격보다 높을 때만 한시적으로 결제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 유독 & 네이버 플러스 멤버십 조합을 추천해요 (치즈 님, 서비 님, uz 님)
- 유튜브 프리미엄은 정가가 14,900원인데 LG 유플러스 ‘유독’에서는 넷플릭스+유튜브 프리미엄 묶음이 15,900원이더라고요. 저는 유튜브 프리미엄을 알뜰폰 요금제에서 나온 유독 할인상품으로 4,400원에 쓰고 있어요. 넷플릭스는 네이버 멤버십 통해 광고형으로 4,900원에 보고요. 네이버 플러스 멤버십은 넷플릭스도 보고, 쇼핑 혜택과 포인트 적립도 같이 받을 수 있어서 좋아요.
✅ 무료 체험+프로모션+카드 혜택, 모두 놓치지 마세요 (aaa 님)
- 유료 구독은 일단 무료 대체제부터 써보고 진짜 꼭 필요할 때만 유료 전환하는 게 제 기준이에요. 예를 들어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는 무료 이용 옵션이 있는 서비스를 일정 기간 사용해 보고 정말 유료 서비스가 필요한지 확인해 보는 것이죠. 필수적이라고 느끼는 서비스만 유료로 전환하여 비용을 절약하세요.
할인 이벤트들을 찾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많은 기업들이 음악, AI 등 다양한 분야에서 프로모션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거든요. 예를 들어 의류 브랜드인 H&M에서 스포티파이 3개월 무료 이용권을 제공한 적이 있고, 여러 카드사에서도 퍼플렉시티 1년 무료 이용권, 얼마전에는 T우주에서 ChatGPT 3개월 50% 할인 쿠폰 등을 제공했어요.
최근에는 T우주, 네이버 멤버십, 유튜브 프리미엄 등 다양한 플랫폼이 여러 서비스 들을 묶음으로 제공하여 개별 서비스보다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경우가 많아요. 필요에 따라 가장 효율적인 묶음 상품을 찾아 잘 설계하면 좀 더 효율적일 것 같습니다.
✅ 자동결제 이용시, 캘린더 알람 설정 꼭 해 두세요 (뚜벅 님)
- 유튜브는 통신사 묶음 할인, 음악 스트리밍은 유튜브 뮤직으로 통합, OTT는 네이버 멤버십으로 넷플릭스만 구독 중이에요. 그리고 캘린더에 구독 만료일이나 자동결제 전날 알림을 등록해놔요. 무료 체험을 할 경우, 한 달 무료 이용 기간이 끝나고 자동으로 구독되는 상품은 꼭 캘린더에 3일 전!으로 알람을 맞춰놔 자동결제 되는 상황을 막습니다. 몇 번 해지 기간을 놓치고 난 뒤로 습관을 들였어요.
✅ 쇼핑 구독 서비스는 환급 얼마나 받는지 꼭 체크하세요 (성지 님)
- 스스로의 필요에 맞게 구독 서비스를 조절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저는 유튜브 프리미엄을 결제해서 음악+광고 없는 영상까지 같이 쓰는 걸 추천드려요. 광고 있어도 괜찮다면 스포티파이 무료 버전 쓰는 것도 괜찮고요. 쇼핑 구독도 마찬가지예요. 결제 금액만큼 포인트나 환급을 정말 받고 있는지 잘 따져봐야 해요. 생필품을 위해서 구독했는데 괜히 포인트 때문에 안 사도 될 물건까지 사게 될 수도 있으니까요.
✅ 광고형 요금제+신용카드 실적으로 무료 구독까지 (ㄹㅋ 님)
- 저는 실적이 월 30만 원 이상이면 네이버 현대카드 시즌1(단종)으로 네이버 멤버십 플러스를 무료로 쓸 수 있어요. 저는 그걸로 넷플릭스 광고형 요금제+네이버페이 적립금까지 동시에 받았고요. 또 스포티파이 광고형 요금제도 써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