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원메이드, 홍휘관, 나씽베러
🎂 목포 원도심상점가 주문제작 케이크 ‘원메이드’ 톡채널 바로가기
고객이 원하는 디자인으로 케이크를 맞춤 제작하는 원메이드. 가게 특성 상 예약 문의와 디자인 상담이 많았는데, 그동안 SNS나 유선을 통해 중구난방으로 들어오던 단순 문의 때문에 정작 중요한 주문 관리에 집중하기 어려웠어요. 하지만 카카오톡 채널로 가게 영업 정보를 보기 좋게 업데이트하고 예약 문의, 디자인 상담 등 고객과 소통하는 창구를 채팅 상담으로 일원화했더니, 모든 주문을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게 됐죠. 그 결과, 무려 3,400명이 넘는 카카오톡 채널 친구를 모을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주문 수도 늘었다고 해요.
🏠 공주 공산성 골목형상점가 한옥 숙소 ‘홍휘관’ 톡채널 바로가기
숙박업이라는 특성 상 고객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가 많았어요. 숙소 길찾기부터 최근 소식, 객실 사진, 다른 고객들의 리뷰까지 많은 정보를 카카오톡 채널에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정비했죠.
특히 상품 문의를 통해 예약까지 가능하게 만들었는데요. 고객 입장에서는 정보 확인부터 예약까지 한 번에 할 수 있어 편리하다는 피드백을 많이 들었고, 사장님도 관리하기가 너무 편해졌다고 해요.
간편해진 만큼 실제 예약 수도 증가했답니다.
👶 남양주장현 전통시장 키즈카페 ‘나씽베러’ 톡채널 바로가기
나씽베러는 키즈카페이자 부모와 아이가 함께 하는 키즈 베이킹 클래스를 운영하는 매장이에요. 클래스 특성 상 새로운 소식을 꾸준히 알리고 상담이나 예약을 잘 관리해야 하는데, 이를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관리하니 훨씬 운영이 수월해졌어요. 뿐만 아니라 키즈카페로서 꾸준히 찾아주실 손님이 많아지는 게 중요했는데요. 단골 고객 대상 메시지 발송 기능을 통해 이벤트 및 할인 혜택을 안내하면서 일회성 방문이 아닌 재차 방문하는 단골 고객이 늘었다고 해요. 카카오톡 채널 하나만으로 두 가지 효과를 얻은 셈이죠! |